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티스토리에서 갤러리를 운영하고 싶다면 갤러리에 최적화된 스킨이 있습니다. 대부분이 스킨은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제목만 나오나 여기에서 소개하는 스킨은 제목과 썸네일이 나타납니다. 아래에서 스킨을 내려받을 수 있고 그 스킨을 적용한 블로그를 미리볼 수 있으니 어떤 스킨인지 보기 바랍니다. 반드시 아래의 곳에서 미리보기로 샘플 블로그를 보고 그 스킨을 사용한 블로그도 보기 바랍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입니다.

내 생각에는 CatnTuna 갤러리 스킨을 티스토리 블로그의 자유성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멋진 스킨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CatnTuna스킨이 멋있어서 유료라 생각할 것 같아서 말하는데 100% 무료입니다.

압축풀어 올릴 것에 대해서

아래 그림의 프로그램은 알집입니다. 압축을 풀면 여러개의 폴더가 나와 헷갈릴 것 같아 그림을 포함하여 설명하겠습니다. 그 스킨은 gallery2.zip이라는 파일로 배포하는데 그 파일의 압축을 보면 아래 그림처럼 _MACOSXgallery2가 있는데, 두 폴더에서 gallery2 폴더의 파일에 있는 파일을 올리는 것입니다._MAXCOSX 폴더는 무시하세요. 


알집 그림


무조건 티스토리에서 스킨을 설치할 때 images 폴더외의 폴더는 무시합니다. 티스토리에서 images 폴더는 무의미합니다. 만약 스킨에 여러개의 폴더가 있어 헷갈리면 images 폴더만 설치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파일을 올리면 그 파일은 images 폴더에 올라간다고 알면 됩니다. 


정리하면 gallery2,zip의 gallery2 폴더의 파일만 올리는 것입니다. 알집으로 압축을 푼다는 것이 아닙니다. _MACOSX 폴더는 무엇인지 모르지만 무시하세요. _MACOSX 폴더에 대해 안다면 댓글 부탁합니다. 


위에서 폴더얘기를 했다고  gallery2 폴더안의 파일은 무시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아래 그림처럼 gallery2 폴더안에 있는 파일인 index.xml,preview.gif,skin.html,style.css과 images 폴더를 올린다는 말입니다. 이 스킨만 아니고 티스토리에서 스킨 설치시 다른 스킨도 반드시 이 파일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파일과 폴더


 
스킨 설치


올릴 폴더와 파일을 알았다면 스킨을 설치합니다. 스킨 설치에 대해 모른다면 아래 글을 보세요. 아래를 읽고 티스토리에서 스킨을 설치할 수 없다면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만 사용하세요. 티스토리에서 제공한 스킨이라 관리에 있는 스킨을 클릭하면 나오는 스킨만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스킨 사용


거기 설명에 스킨을 제대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그 스킨을 카테고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카테고리만 사용할 줄 아는 사람에게는 굉장히 어려울 것입니다. 메뉴를 이용할 줄 알면 굉장히 쉽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메뉴만드는 것에 대해 간단히 설명합니다. 단 그 스킨이 티스토리의 메뉴를 지원해야 합니다. 모든 스킨이 되는 것이 아님을 알기 바랍니다. 이 스킨도 안 됩니다. 예로 블로그에 갤러리라는 메뉴를 만들고 싶다면 카테고리에 갤러리를 만듭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처럼 화면설정의 메뉴에서 속성을 카테고리에서 갤러리를 선택한 후 옆의 추가 버튼을 누른 후 저장을 누르면 됩니다. 


메뉴설정화면


착각하지 말것은 모든 스킨이 메뉴를 지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스킨이 메뉴가 지원되게 하고 싶다면 메뉴치환자인 [#*#_blog_menu_##]를 쓰면 됩니다. http://gallery7.tistory.com/에 사용한 스킨은 원래 메뉴 치환자가 없었는데, 제가 블로그 하단에 메뉴 치환자를 추가했습니다. 그것은 블로그 하단에 보면 됩니다. CatnTuna 스킨을 100% 활용하는 것에 대한 설명은 http://catntuna.tistory.com/103을 보기 바랍니다. 거기에서 카테고리를 만들 때, Blog는 이름 그대로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만들고 메뉴명인 경우는 아무 이름으로 해도 됩니다. 


전에 말했을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반드시 카테고리가 있을 것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기 바랍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한다면요.


반드시 알아야 할 것

그 스킨은 배경이 검정이라 다음뷰 추천위젯 등 흰색 느낌의 것과 어울리지 않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하는 경우가 있으니 그 스킨을 배포하는 페이지에 달린 댓글을 보면서 그 스킨을 이용하고 있는 사람의 블로그가 어떤가 보기 바랍니다. 그러면 반드시 그 스킨이 좋은 것만이 아님을 알 것입니다. 많이 사용하면 그 스킨의 단점이 보입니다. 


아래는 이 글에서 설명한 스킨을 사용하는 블로그가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과 위젯의 일부입니다. 많은 플러그인과 위젯 사용에 제약이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 다음뷰 추천 위젯,믹시 위젯
  • 페이스북 최근 코멘트,최근 활동, 트위터 위젯
  • 소셜웹 반응글
  • 라이브리


또 다른 단점이라면 요즘은 마우스가 아닌 손가락으로 화면을 터치하는데, 그 스킨에서 여러개의 사진을 올릴 경우는 아래와 같이 됩니다. 그러면 손가락으로 작은 원 아이콘을 터치하여 다음사진을 보고자 한다면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태블릿PC(아이패드,갤럭시탭,갤럭시노트 등)으로 아래를 본다면 다음 그림을 볼 수 있는가 보기 바랍니다. 제가 생각하는 단점이 이것입니다. 아래는 멋지지만 PC(컴퓨터)에서만....


BY 보험몰닷컴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