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가끔 자신의 블로그는 나눔고딕으로 최적화됐다고 합니다. 그러나 저에게는 나눔고딕이 보이지 않습니다. 컴퓨터(PC)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면 저의 컴퓨터는 이상이 없으며 나눔고딕도 설치됐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 것 같나요? 그 이유를 설명하는데 이 글 앞부분에서는 나눔고딕으로 안 보이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할 것이고 후에 왜 나눔고딕으로 보인다고 말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적고자 합니다.

나눔고딕 설치에 대한 글이 아님 : 이 페이지에서 설명할 것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나눔고딕으로 하는 것이 아니므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나눔고딕으로 하는 것에 대한 정보를 찾는다면 아래를 보기 바랍니다. 여기서는 왜 나눔고딕으로 보인다고 할까에 대한 생각에 대한 글입니다.


나눔고딕으로 안 보이는 이유


먼저 왜 나눔고딕으로 보인다고 했는데 블로그가 나눔고딕으로 안 보이는지 설명하고자 합니다. 

EOT는 익스플로러만 : 나눔고딕을 보통 마이크로소프트(MS)의  WEFT 프로그램으로 EOT 폰트를 만드는데 EOTFAST라는 프로그램으로도 만듭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EOT 폰트를 어떻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EOT 폰트는 단지 익스플로러(IE,EXPLORER)에서만 보인다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EOT 폰트는 웹폰트로 주로 사용하는데 모든 브라우저가 보이는 것이 아닙니다. 

나눔고딕 웹폰트는 EOT : 나눔고딕 웹폰트의 경우는 아래 그림의 빨간색박스에 나온 것처럼 파일형식이 eot입니다. 혹시 나눔고딕 웹폰트는 EOT 말고도 다른 것이 있다고 말하고 싶을 것입니다. 만약 EOT가 아닌 다른 파일 형식이 있는 곳의 링크를 댓글에 적어주세요. 아마 100% 무료로 배포하는 것이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EOT 웹폰트를 만들기 쉬우나 다른 형식으로 만드는 것을 모를 것입니다. 저도 모르고요. 그리고 저는 지금까지 EOT 형식의 나눔고딕웹폰트는 본 적이 없습니다. 참고로 나눔고딕 폰트에 대해서와 모든 브라우저에서 나눔고딕으로 보이게 하는 것은 http://demun.tistory.com/1930 를 보세요.
 


브라우저는 익스플로러만 있는 것이 아니다


위에서 왜 나눔고딕으로 안 보이는지 설명했다면 읽었다면 알았을 것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왜 나눔고딕으로 최적화됐다고 하는지 적고자 합니다. 

브라우저에는 익스플로러만? : 저는 브라우저에 대해서는 잘  알지만 컴퓨터 컴퓨터 초보들은 브라우저는 곧 익스플로러라고 생각할 것 같습니다. 아마 익스플로러라는 이름은 많이 들어봤어도 말하기는 그리 간단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면 컴퓨터 초보자에서 브라우저에는 여러가지가 있다는 것을 모를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익스플로러에서 나눔고딕으로 잘 보이면 된 것이라 생각할 것입니다.참고로  아래 그림은 저의 컴퓨터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익스플로러 8입니다. 보통 익스플로러를 영어로 explorer,internet explroer,ie 등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윈도우 7에서는 익스플로러 8이 기본적으로 설치됩니다. 아마 브라우저를 설치하지 않고 운영체제에 있는 브라우저를 사용한다면 그 브라우저는 100% 익스플로러입니다. 그리고 아이콘에 e 자가 있다면 익스플로러입니다.


익스플로러외 브라우저 : 저는 현재 익스플로러가 아닌 크롬(Chrome)을 주로 사용하고 크롬을 구글 크롬(Google Chrome)이라고도 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상단 왼쪽부터 차례로 오페라,파이어폭스,익스플로러,사파리,크롬이면서 5대 브라우저라고 합니다.


익스플로러외 브라우저는 국내사이트에서는 불편함 : 세계의 익스플로러 점유율은 60% 정도입니다. 반면 저의 블로그에 익스플로러 사용자 통계를 보면 아래그림처럼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사용자가 78%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익스플로러외 브라우저인 크롬,파이어폭스 등은 거의 찬밥입니다.  우리나라 전체 사용자로 생각하면 익스플로러를 거의 90% 사용합니다. 그래서인지 홈페이지도 익스플로러를 고려하여 만들고 나머지 브라우저는 전혀 고려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많이 변한 것 같습니다. 크롬이 속도가 빠라도 외국사이트는 아닌데 우리나라 사이트에는 소용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사이트는 익스플로러에만 최적화된 사이트가 많으며 익스플로러에서만 지원하는 액티브엑스를 사용한 사이트가 거의 입니다. 액티브엑스는 탭을 사용하지 않는한 익스플로러에서만 됩니다. 그런 액티브엑스는 거의 모든 금융사이트에서 사용합니다. 참고로  아래 통계는 구글 애널리틱스로 본  7월 1일에서 9월 18일까지 저의 블로그를 방문한 사용자의 브라우저 정보 통계입니다.


이 페이지에서 길게 설명했는데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나눔고딕 웹폰트는 EOT 만 있고 EOT 웹폰트는 익스플로러에서만 되고 브라우저는 익스플로러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면 나눔고딕으로 보인다고 적는 이유는 사이트가 익스플로러에만 최적화됐고 그런 사이트를 보기에는 익스플로러가 좋게 생각됩니다. 이런 것을 계속 겪으니 익스플로러에서만 잘 보이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익스플로러가 좋아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