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2013년 9월인 욕실 노예 스팸은 없지만 그때 그 스팸은 생각하기도 싫은 아주 골칫덩어리였다. 그때 나는 아래처럼 그 스팸을 필터링했다.

 

스팸댓글로 댓글을 삭제하는 글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욕실욕실·노예·아랍어 스팸댓글을 어떻게 차단했는지 말하려고 합니다. 전에 노예·욕실 스팸 댓글을 차단할 수 있다면 대부분을 스팸 댓글을 처단할 수 있는 노하우가 생길 것입니다. 노예·욕실 스팸 댓글은 지독하거든요. 여러분이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노예·욕실 스팸 댓글 차단하려면 따르는 부작용이 스팸 댓글과 관계없는 이웃의 댓글이 차단된다는 것입니다.  간단히 차단하는 방법은 로그인 댓글 허용이나 승인 후 출력입니다.

 

IP 필터링의 한계

 

간단히 티스토리에서는 스팸 댓글 차단 기능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티스토리에는 스팸댓글을  IP 필터링, 사이트 차단, 본문 필터링, 이름(필명) 필터링이 필터링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런데 단지  IP 필터링 하나만 사용한다면 댓글의 IP(아이피)를 변경해 버리면 IP 필터링은 소용없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본문 필터링을 많이 하고 이름(필명) 필터링도 사용합니다. 그러면 댓글 다는 사람이 짜증 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정말 집요한 사람은 프로그램으로 댓글을 다는 것처럼 아이피를 수십 개 사용하였다. 일상에서 동일한 스토커가 수십 명인 것 같았다.

 

그러면 짜증나서 댓글을 다는 것을 주저할 것도 같고 오기가 생겨 안 그럴 것도 같습니다. 만약 백전백승이라는 사람이 댓글을 단다고 한다면 저는 IP 필터링에 저의 아이피를 등록하고 본문 필터링에 댓글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어를 필터링합니다. 그리고 이름(필명)필터링에 백전백승이라는 단어를 등록합니다. 이렇게 해도 뚫는 놈이 있는데 IP 필터링만 사용한다는면 아주 쉽게 필터링을 뚫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아래 글에서 지긋지긋한 욕실·노예 스팸 댓글 필터링과 아랍어 필터링 등에 대한 저의 경우를 적겠습니다.

 

 

1 단계 : 스팸 댓글 3개 분석

 
전에 단지 욕실·노예  스팸 댓글 하나만 보고 간단히 필터링을 했더니 차단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욕실·노예 스팸 댓글이 글에 달리지 않게 하기 위해 하나가 아닌 3개의 댓글을  비교 분석했습니다. 욕실·노예 스팸 댓글은 단지 하나의 댓글만 보고서는 차단하지 못하겠더라고요. 반면에 다른 스팸 댓글은 하나만 보고 차단할 수 있었습니다. 

 

 

2단계 : 댓글 안 변하는 단어 차단 

 
댓글 3개를 분석하니 3개의 댓글의 내용은 같으나 단어에 특수문자를 집어 넣어 필터링을 피하더라고요. 예로 댓글에 욕실에서라는 단어가 있다면 거기에 특수문자를 집어넣어 욕.실에서, 욕실.에서, 욕.실.에서 이렇게 3개가 나오니 단순히 욕실에서라는 단어를 등록하면 댓글을 차단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욕실에서라는 단어를 등록하여 필터링은 안 되겠다고 생각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댓글 3개에서 안 변하는 단어를 등록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스팸 댓글에서 안 변하는 단어를 몇개가 아닌 많이 등록했습니다. 여러분은 단지 아래 그림이 단어만 등록한다고 차단되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 저는 10개정도의 단어를 등록했습니다. 그리고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스팸댓글과 관련없는 이웃의 댓글이 많이 차단되어 짜증나게 할 수 있습니다.

 

 

예전 네이버 블로그에서 성인·저작권을 어기는 웹하드 스팸댓글이 많이 달리길래 댓글에 여기가면이라는 단어가 많이 나와 스팸 단어로 등록했습니다. 나중에 차단된 댓글을 보니 그 스팸댓글을 모조리 차단됐더라고요. 아래 그림을 보듯이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차단 이유가 나오나 티스토리에서는 나오지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3 단계 : 주소의 일부분만 차단

스팸 댓글에 주소를 적을때 .com을 닷컴이라고 하고 http:// 도  빼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주소에서 절대 변할 수 없는 단어인 meil89 을 아래 그림을 보듯이 등록했습니다. 주소에서 meil89는 주소이므로 절대 변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meil89 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차단하도록 했습니다. 혹시나 주소에 특수문자를 삽입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겠네요. 노예· 욕실 스팸 댓글을 지독하더라고요. 예로 http://www.tistory.com의 주소를 스팸댓글에 써넣을 경우 tistory닷컴이라고 하니 http://www.tistory.com이 아닌 저는 tistory를 차단해 버렸을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저는 tistory 같은 단어는 차단하지도 않고 여러분도 차단하면 안 될 것 같습니다. 
&

 

 

이름(필명) 필터링과 분문 필터링으로 아랍어 스팸댓글 차단

 
얼마전에 아랍어 스팸 댓글도 있었는데 그것을 댓글 하나만 분석하면 되므로 차단할 단어도 적고 쉬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름(필명) 필터링에 عبدلله 넣었습니다. 그리고 만약을 위해 그 스팸댓글에 많이 나오는 주소를 본문 필터링에 넣어서 차단했습니다. 본문 필터링에는 아랍어 스팸 댓글에 많이 나오는 주소를 등록했습니다. 

 

 

 이젠 스팸도 스팸이 아닌 것처럼 위장을 많이 하더라고요.  아래 더보기를 누르시면  댓글 이름에 스팸 댓글을 연상하게 하는 이름을 쓰더라고요. 저는 그것을 이름(필명)필터링으로 차단합니다. 간단한 예로 연예 블로그에  ★연예인노출,방송사고 라는 이름으로 댓글을 쓰더라고요. 대부분 스팸 댓글을 연상하지만 내용을 스팸과 아무런 상관이 없더라고요. 이제는 댓글 이름도 스팸으로 생각해야 될 것 같아요.

더보기

여러분이 아셔야 할 것은 차단 단어가 많으면 많을수록 스팸댓글과 아무 상관없는 이웃의 댓글이 차단되어 짜증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댓글수도 줄어들 수 있으니 스팸차단이 항상 좋은 것만이 아닙니다. 차단된 댓글을 휴지통에 있으니 이웃의 댓글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그런데 스패머도 머리를 쓰는지 댓글 내용을 정상인데 아래 그림과 같이 이름(필명) 입력 시 스팸 댓글에서나 나오는 내용을 이름으로 쓰더라고요. 아래 그림을 보듯이 댓글 이름에 ★연예인노출,방송사고 라는 이름으로 댓글을 쓰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이름(필명) 필터링에 그 이름을 넣었습니다. 

위에서 보듯이 저는 티스토리의 IP 필터링만이 아닌 본문 필터링,이름(필명) 필터링을 모두 사용하여 스팸 댓글을 필터링합니다. 반드시 아셔야 할 것은 필터링하는 단어가 많으면 많을수록 스팸과 관련 없는 이웃의 댓글이 많이 차단되어 이웃을 짜증 나게 합니다. 그러니 저에게 뭐라고 하지 마세요. 어떻게 하는지는 여러분이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욕실·노예 스팸을 차단할 수 있으면 대부분 스팸댓글을 차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차단할 단어가 많을수록 이웃의 댓글도 많이 차단돼 이웃을 짜증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필터링을 강화하면 할수록 스팸도 많이 차단되는 장점도 있지만 이웃의 댓글이 많이 차단된다는 단점이 있어 이웃을 짜증 나거나 화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합니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