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자신의 모바일 페이지 알기 - 티스토리

모바일 웹페이지라는  말은 어려운데 쉽게 설명하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 최적화된 웹페이지를 보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자신의 모바일 웹페이지 주소는 블로그 주소에 Mobile의 m을 붙이면 자신의 블로그 모바일 웹페이지 주소가 된다. 나의 블로그 주소가 http://min-blog.tistory.com이니 /m을 넣어 http://min-blog.tistory.com/m이 모바일 페이지 주소가 된다. 티스토리의 주소는 http://www.tistory.com/ 인데 m을 붙여 모바일 웹페이지는 http://www.tistory.com/m이 된다. 티스토리나 자신의 블로그가 아닌 사이트 주소에 /m을 붙인다면 아마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를 접하게 되는데, 예로 네이버의 주소가 http://www.naver.com인데 /m을 더해서 http://www.naver.com/m으로 접속하면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고 나온다. 네이버의 모바일 웹페이지 주소는 http://m.naver.com 이다.



 지금까지 설명한 것은 아래 그림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참고로 아래는 워드 2007의 SmartArt로 만든 것입니다.


위에서 자신의 블로그의 모바일 웹페이지 주소를 알았다면 http://min-blog.tistory.com/375 페이지를 모바일로 보려면  블로그 주소가  http://min-blog.tistory.com/ 이니 모바일 웹페이지는  http://min-blog.tistory.com/m 이니 된다. 그러면 http://min-blog.tistory.com/375/m이 아니라  http://min-blog.tistory.com/m/375 이다.

다른 블로그에서 모바일 웹페이지 주소 - 네이버 블로그,다음 블로그,이글루스,싸이월드 블로그

1.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는 컴퓨터에서 자신의 모바일 블로그를 보기 위해서 나같은 경우는 네이버에 로그인하여 블로그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모바일로 만나는 블로그에서 모바일 웹을 클릭하니 컴퓨터로 자신의 블로그가 스마트폰 등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나온다. 그래서 나의  네이버 모바일 웹페이지 주소는 http://m.blog.naver.com/js_kimmin 알았다. 모바일 웹페이지 주소를 보면 자신의 블로그 주소에  m.을 더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신의 네이버 블로그 주소를 잊었을 때는 위와 같이 하거나 네이버 블로그 모바일앱을 이용하면 된다.

2. 다음 블로그
다음 블로그의 경우는 티스토리와 다르게 앞에 m을 붙여야 하네요. 예로 자신의 다음 블로그주소가 http://blog.daum.net/1234라면 모바일 블로그의 주소는 m을 블로그 주소 앞에 붙여  mhttp://blog.daum.net/1234가 아니고 http://m.blog.daum.net/1234 된다. 다음의 모바일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http://goo.gl/1ao53 을 보세요. 참고로 왕초보는 모르니 mhttp://라 할 것 같다.

3. 이글루스/싸이월드 블로그
얼마전 알았는데 이글루스는 티스토리의 모바일 웹페이지 주소와 같이 블로그 주소에 /m을 더하면 된다. 그리고 싸이월드 블로그는 내가 찾아봐도 모바일 블로그나 어플이 대한 것이 없는 것 같다. 만약 자신의 싸이월드 블로그에 가고 싶다면 http://m.nate.com 으로 간 후 블로그를 클릭하면 싸이월드 블로그로 가면 된다. 

2013년 2월 15일부터 싸이월드 블로그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겠다.

모바일 페이지에서 안 보이는 것

모바일 웹페이지는 스마트폰 등에 최적화됐기 때문에 PC(컴퓨터)로 블로그를 보는 것과 차이가 있다. 그것에 대해서는 아래에서는 아래에서  설명할 까 한다. 아래 내용은 정말 중요하니 반드시 알아두기 바란다.  아이패드,갤럭시탭 등의 테블릿 PC로도 스마트폰과 크게 다르지 않다.그런데 아이패드,아이팟,아이폰은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고 젤라빈 운영체제의 갤럭시 시리즈/옵티머스 시리즈/베가 시리즈 등은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 바란다. 자세한 것은 2012/12/29 - 홈페이지를 플래시로 만든다 ??를 보기 바란다.

1. 위젯사이트에서 퍼온 위젯은 보이지 않는다.

다음위젯뱅크 등에서 위젯 공유 사이트에서 퍼온 위젯은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그러니  스마트폰에서 안 보인다고 이상하다 하지 말기 바란다. 그러나 이 글의 모바일 페이지인 http://min-blog.tistory.com/m/375 에서 보면 아래 위젯이 보인다 할 것이 글을 본다면 아래 위젯은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페이지가 아닌 일반적으로 본다면 로딩이 느려 짜증이실텐데 모바일 페이지로 보는 것은 짜증나지 않을 것 같은데요. 제가 스마트폰이 없어 자세한 것은 모르겠습니다.


2. 추천 버튼이 없습니다.
페이지에 추천 버튼은 다음뷰,믹시,블로그독,창작블로그 추천 버튼 위젯이 보이는데 많은 추천 버튼 중에  다음뷰의 추천 버튼을 제외하면 모든 추천 버튼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 스마트폰인 경우 다음뷰에서 퍼온 위젯은 보이지 않는다. 왜 안 보이냐면 간단히 말하면 다음뷰에서 퍼온 것은 플래시이기 때문이다. 이것에 대한 자세한 것은 2012/12/25 - 다음뷰 추천위젯, 모바일페이지에서를 보기 바란다. 또한 아래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긴 추천 버튼이 아니고 모바일 웹페이지에서는 아래와 같은 정사각형 버튼이다. 


이 페이지의 모바일 버전인 http://min-blog.tistory.com/m/375 에서 아래의 것이 보이거나 이 글 아래에 있는 추천 버튼이 어떻게 되는지 보세요.

3.광고가 보이지 않습니다.
모바일 웹페이지에는 광고가 보이지 않아 좋다. PC 페이지 상단에 있는 애드센스와 예전에 다음뷰애드는 나오지 않습니다. 모바일 웹페이지에 있는 애드센스는 모바일 웹페이지에서만 나오게 했다.

4. 모바일 웹페이지에 CSS
일반적으로 모바일 웹페이지에서 PC 페이지처럼 적용이 안된다.나는 글을 쓸 때 모바일 웹페이지에 내가 정한 CSS가 보이도록 했다. 관리에 있는 CSS가 적용되지 않고 CSS는 티스토리에서 정한다. 자세한 것은 2012/10/29 - 모바일 페이지에 스크립트,CSS적용를 보기 바란다. 링크색이 파란색이 되도록 a { color:blue }를 추가하면 링크색이 파란색이 될텐데 검정색.....

5. 페이지에 있는 동영상은 보이지 않습니다.
어제 저의 글을 모바일 페이지로 보면 동영상이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만약 글에서 동영상이 중요하다면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동영상이 재생안되는 것이 아니라 동영상 자체가 재생되지 않습니다. 저의 모바일 페이지는 http://min-blog.tistory.com/m/375 에 아래 동영상이 재생이 아니라 나오는지 보세요. 참고로 아래 동영상은 엠군(mgoon)에서 퍼온 동영상입니다. 참고로 아래 동영상이 삭제되어 재생불가라 나오면 보지 마세요. 참고로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보는 것이 아니라 PC로 제 모바일 페이지를 본 경우입니다. 혹시 아래 동영상이 스마트폰으로 제 모바일 페이지에서 보면 보이는지요?
 
마치며 

자신의 블로그나 페이지를 스마트폰으로 한번 보시기 바라며 모바일 페이지로 보시면 단지 사진같은 것을 포함하면 좋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블로그 주소에 /m을 붙이면 모바일 페이지를 볼 수 있고 스마트폰이 없어도 컴퓨터에서도 모바일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블로그를 스마트폰으로 보는 것은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