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여기서는 문서보안을 위해서 PDF 만 아니라 한글(hwp)/워드(doc,docx)/파워포인트(ppt,pptx)/엑셀(xls,xlsx) 등의 문서에 암호 설정하는 것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설명할 것은 문서암호이지 폴더 암호나 USB 암호가 아닙니다.

아래아한글 문서에 암호를 설정할 수 있다 : 아래아 한글 프로그램을 보니 문서에 암호를 설정할 수가 있어서 문서를 보호할 수 있네요. 아래 그림은 한컴 오피스 2010 체험판인데 그 이하의 버전에서는 암호를 설정할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저장할 때 나오는 창인데 문서 암호(P) 버튼을 누르면 초록색사각형이 뜨면서 암호를 설정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첨부한 파일은 한컴 오피스 2010에 있는 한글 2010으로 문서에 암호를 넣은 것으로 암호는 12345입니다.

새연교 12345.hwp


한글 뷰어/체험판 내려받기와 암호설정한 문서 볼 수 없음  : 혹시 아래아 한글 파일을 열 수 없다면 아래에서 내려받으면 됩니다.  암호로 보호된 경우는 웹하드에서 열 수 없습니다. 네이버의 N드라이브는 아래아 한글 파일인 HWP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암호가 설정된 위 HWP 문서를 열었더니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왔습니다.



암호 설정을 위한 파일 형식이 있다 : 위에서 문서를 저장하면 암호를 설정할 수가 있다고 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빨간색사각형의 파일형식인 *.hwp,*hwt,*docx을 제외하면 문서 암호(P) 버튼이 아래그림의 초록색사각형을 보듯이 활성화되지 않아 문서에 암호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아래 그림은 97~2003 워드 문서인 doc로 저장하는 경우인데 2007년 부터는  doc가 아니라 docx입니다.  그리고 한글로 PDF로도 저장할 수 있는데 PDF도 문서암호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PDF 문서에 암호를 넣으려면 PDF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워드 2010에서 암호 설정 : 워드에서 작성한 문서를 저장할 때 옵션에서 도구고 일반 옵션을  누르면 문서에 암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워드 2010에서인데 파워포인트,엑셀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드디스크에 설치된 오피스말고 씽크프리나 윈도우라이브에서 이용할 수 있는 웹오피스에서 작성한 문서에 암호를 설정할 수 없습니다.

파워포인트 2010에 암호 : 워드 2010에서 위와 같다고 했는데 파워포인트 2010이라고 다르지 않습니다. 저장할 때 도구를 클릭한 후 일반옵션(G)를 클릭하여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오면 암호를 설정하면 됩니다. 아래 파일을 읽으려면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암호는 12345이고 만약 문서를 수정하고 싶다면 암호인 12345를 입력해야 합니다. 아래 문서를 열기 하면 됩니다.

소정방폭포.pptx




웹오피스 암호 설정된 문서 열 수 없다 : 위에 파워포인트 2010으로 만든 문서를 윈도우 라이브나 스카이드라이브에서 접할 수 있는 웹오피스에서 열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접하게 됩니다. 암호를 사용하니 열 수 없다고 나오니 만약 웹오피스에서 편집할 것이라면 암호가 있는 문서는 다루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아둡니다. 그러면 웹오피스를 사용해서 오피스 문서를 편집한다면 암호를 설정하면 안 되겠네요. 다른식으로 보안을 설정해야 겠네요. http://member.thinkfree.com/myoffice/goMyOffice.se 에서 접할 수 있는 온라인 오피스와 구글 문서도구에서도 암호가 설정된 문서는 열 수 없었습니다.

  • MS 오피스 2010 60일 평가판 내려받기 : http://goo.gl/82v93 - 파워포인트 체험판이라는 것으로 들어왔길래 설명하자면 MS 오피스 2010 평가판에 워드 2010,파워포인트 2010,엑셀 2010 등 모두 포함되있습니다.




N 드라이브에서도 암호가 설정된 문서 열 수 없음 : 네이버 뷰어로 doc,docx,ppt,pptx 등의 문서를 열 수 있습니다. 그러나 pptx에 암호 를 설정해서 N드라이브로 봤더니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왔습니다. 네이버 뷰어로 pptx(파워포인트)를 볼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 암호가 설정된 pptx 문서는 보지 못한다고 이해해야 합니다.


PDF에 암호: http://min-blog.tistory.com/654 에서 설명했던 PDF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PDF 문서에 암호를 넣을 수 있습니다Adobe Reader처럼 단지 PDF 문서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에서는 안 됩니다. 아래 그림은 ezPDFWorkBoard라는 개인 사용자에게 무료인 PDF 편집 프로그램인데 보듯이 암호를 넣을 수 있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그밖에 개인사용자에게 무료인 PDF-Pro 4.5 Free를 이용해서도 암호를 넣을 수 있습니다. PDF 편집 프로그램이 없어도 웹에서 PDF 문서에 암호를 넣을 수 있는데 그 사이트는 http://www.pdfprotect.net/ 입니다.

  • MS 오피스 2010 체험판에서 PDF-Pro Free로 암호에 대한 글 : http://min-blog.tistory.com/650
  • ezPDFWorkBoard 내려받기 : 네이버 소프트웨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제작사 홈페이지에서도 다운로드가 가능했었거든요.


아래 첨부한 파일을 한컴 오피스 2010으로 PDF로 저장한 후  위 ezPDFWorkBoard로 암호를 넣은 경우입니다. 문서를 보려면 암호를 열어야 합니다. 암호는 12345이고 편집암호는 67890입니다.

한글 PDF.pdf


문서의 암호를 풀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암호를 풀 수 있으로 문서에 암호 설정이 무의미하다고 생각하면 넣지 마세요. 저는 문서에 암호 설정하라고 강요하고 싶지 않습니다. 저는 문서를 그냥 보는 것보다  암호를 넣어서 풀도록 귀찮게 해야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블로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사용을 푸는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알아도 불펌하는 인간을 귀찮게 하기 위해 귀찮아도 저는 그림에 워터마크를 넣습니다. 저는 무엇을 쉽게 하도록 그냥 두지 않습니다.

암호는 사이트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도용 쉽게 당할 수 있으니 사이트 암호는 같이 설정하지 마세요. 사이트 암호에 문서 암호까지 머리가 살짝 아프겠네요.

'IT.인터넷.생활 관련'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