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면 모바일웹 스킨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다는 것과 비반응형 스킨을 사용하면 티스토리가 제공한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 적으려 합니다.. 반응형에 대한 것은 전에 적었으므로 이 페이지에서는 반응형이 무엇인지는 자세히 적지 않고 아래에서 간단히 적겠습니다.


반응형을 간단히 설명하면 아래 그림을 보듯이 기기에 따라 형태가 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로 이 블로그는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를 PC가 아닌 스마트폰에서 본다면 형태가 자동으로 모바일에 맞게 변합니다. 구체적으로 PC에서는 사이드 바가 옆에 보이나 화면이 작은 스마트폰에서는 아래로 이동합니다. 이런 것이 반응형입니다.  

본론으로 반응형 스킨을 사용한다면 모바일웹 스킨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반응형 스킨을 만들었던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스킨을 만들 때 모바일도 고려하여 스킨을 만듭니다. 반대로 비반응형 스킨을 만드는 사람은 모바일을 고려하여 스킨을 만들지 않습니다. 이 블로그는 부트스트랩으로 만들었는데, 그것은 PC, 스마트폰, 태블릿PC를 모두 고려합니다. 부트스트랩만 아니고 반응형 스킨을 만들 때 그렇게 합니다. 


그러면 반응형 스킨은 모바일웹 스킨이 있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럼 반응형을 만들 수 있고 반응형 스킨이 있는 티스토리에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한 모바일웹 스킨이 마음에 든다면 그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스킨을 사용한다면 선택권이 두 개 생기는 것입니다. 반응형 스킨에는 자체 모바일 스킨과 티스토리에서 제공한 모바일웹 스킨이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모바일웹 스킨에서 모바일웹 스킨 OFF로 해야 합니다. 저는 반응형웹 스킨을 사용하므로 아래 그림을 보듯이 OFF로 했습니다. 어제 새롭게 변한 티스토리가 만든 모바일웹 스킨을 보니 멋있어 사용하려 했으나 HTML/CSS도 안 되니 OFF로.... 



ON이라면 반응형 스킨의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입니다. 비반응형 스킨이라면 티스토리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해야 좋을 것입니다. 비반응형 스킨에서 모바일웹 스킨을 OFF로 한다면 모바일웹 스킨이 없으니 PC에서 보는 화면 그대로 스마트폰에서 보이니 아주 피곤합니다. 가장 피곤한 것이 눈이 아파 화면을 확대해야 합니다. 많은 홉페이지가 모바일웹 스킨이 없어 PC 화면 그대로 스마트폰에 나오는 것을 자주 볼 것입니다.


이렇게 티스토리처럼 반응형 스킨과 모바일웹 스킨을 제공해주는 곳은 구글 블로그(블로그스팟,블로거)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구글 블로그도 티스토리 처럼 반응형 스킨을 제공해서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했듯 반응형 스킨은 모바일웹 스킨이 있으니 아니요를 선택해 그 스킨의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합니다. 즉 이것은 티스토리 OFF와 같습니다. 참고로 구글 블로그에서는 스킨을 템플릿이라 합니다. 



네이버와 다음 블로그는 모든 스킨이 비반응형이므로 ON/OFF에 대한 옵션이 없고 선택권 없이 무조건 네이버 블로그에서 제공한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해야 합니다. 반면에 텀블러의 경우는 모든 스킨이 반응형 스킨이므로 ON/OFF에 대한 옵션이 없고 반응형 스킨에 있는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합니다. 위 글을 읽지 않았다면 반응형 스킨에 모바일웹에 무슨 모바일 스킨??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생각하면 티스토리처럼 모바일웹 스킨 사용 옵션을 제공하지 않을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는 반응형 스킨이 없기 때문에....


정리하면 반응형 스킨은 모바일웹 스킨이 있고 비반응형 스킨을 모바일웹 스킨이 없습니다. 그리고 비반응형 스킨에서는 웬만하면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이 비반응형 스킨에서 모바일웹 스킨을 사용하지 않으면 상당히 피곤한 것을 고려해주는 것이....저는 홈페이지에서 모바일웹 스킨이 없는 곳을 스마트폰으로 방문하면 크게 하고 이동하고 상당히 피곤했습니다. 그리고 아래 반응형에 대한 글을 참조하세요.



'블로그/해외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