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들어가기 전에 


이 글에서는 블로그를 홈페이지로 가능한지에 대한 내 생각을 적겠다. 아랫글은 어떻게 블로그를 홈페이지로 만드는 것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는 것을 적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들어가기 


먼저 블로그와 홈페이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내 생각인데 블로그는 자신의 생각 을 일기장처럼 적이라는 인식 때문인지 사람들은 허접스럽게 간단한 일기장처럼 단순하게만 하는 것 같다. 그래서 블로그에는 회사 정보 등의 고급 정보를 적기에는 적절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러나 비용 등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홈페이지에는 좋은 정보를 적는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블로그는 접근이 쉬워서 허접스러운 정보를 적는 사람이 많지만 고급 정보를 적는 사람도 정말 많다. 나의 경우는 이 블로그에 절대 허접스러운 정보를 적지 않는다. 그리고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는 접근이 쉬운 네이버, 다음과 달라서 고급 정보를 적는 곳이 정말 많다. 접근이 쉬워서 허접스러운 정보를 적는 사람도 있지만 접근이 쉬워서 고급 정보를 적는 사람도 많다는 점을 알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홈페이지를 운영한다면 다 고급 정보가 아니다. 홈페이지도 허접스러운 정보가 많다. 다만 상대적으로 홈페이지가 블로그에 비해 적다는 말이다. 즉 반대라고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생각이 아니고 내 생각이니 오해말기 바란다.


정보 등을 담을 수 있는 홈페이지를 생각한다면  블로그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이 글에서 소개한 블로그를 본다면 충분히 블로그도 홈페이지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것이다.


1. 워드프레스에서


국내보다 외국에서 유명한 전문적으로 블로그 프로그램인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사용하면 얼마든지 홈페이지로 만들 수 있다. 내 생각으로는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홈페이지로 만들기가 가장 적절한 블로그 프로그램이 아닌가 한다. 왜냐하면, 지원하는 기능이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혹시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우리나라 사람에게 익숙한 게시판이라는 것이 없어서 적절하지 않을 수도 있겠다 생각할 것 같다. 그러나 플러그인에 게시판(Board)을 설치하면 워드프레스에 얼마든지 게시판을 만들 수 있다. 워드프레스에 게시판 사용에 대한 것은 워드프레스 사용자가 나보다 더 잘 알 것이다.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여 워드프레스에 설치한 게시판을 설치할 수 있다는 그림을 볼 수 있다. 참고로 아래는 소개한 블로그는 국내외 괜찮은 워드프레스로 블로그처럼 보이지 않을 것 같다. 

국내에서 워드프레스로 만든 홈페이지가 별로 없는 것으로 안다. 국외에서는 약 홈페이지의 80%가 워드프레스로 만든 홈페이지라고 한다. 국내가 아닌 국외에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많은 다이나믹한 블로그가 아닌 홈페이지가 많은데 그것은 http://wordpress.org/showcase/에서 볼 수 있다.

2. 티스토리

워드프레스로도 만들 수 있지만 티스토리에서도 얼마든지  홈페이지처럼 활용할 수 있다. 티스토리 기업 블로그를 본다면 블로그처럼 보이지 않는다. 티스토리의 경우는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처럼  HTML,CSS, 스크립트 사용에 제한이 없으니 블로그를 홈페이지처럼 만들 수 있다. 


혹시 남이 호스팅에서 홈페이지를 돈 주고 만드는데 개인 일기장같은 블로그에서 홈페이지를 만든다는 생각....즉 남의 시선을 신경쓰이면 이 블로그 TISTORY COOL BLOGS 를 보면  티스토리 개인 블로그가 아닌 기업 · 공공 · 비영리 · 개인 블로그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그 블로그는 모두 티스토리 블로그로 전혀 블로그로 안 보이고 허접스럽게 보이지 않을 것이다.왜나햐면 티스토리는 자유성으로 홈페이지처럼 만들 수 있다. 아래에서 소개할 제한이 많아 블로그를 블로그로만 보이게 할 수밖에 없는 네이버 · 다음과 차원이 다르다. 참고로 아래 블로그는 일반적으로 봤던 페이지가 아니고 모두 티스토리로 반응형이다. 반응형인 경우는 모바일 스킨이 필요없고 모바일 페이지도 만들 필요없다. 참고로 여기를 클릭하면 구글 오피스로 정리한 홈페이지처럼 만든 티스토리 기업/공공/비영리/개인 블로그는 볼 수 있다.


여담으로 위 블로그에서 국내 대기업 통신사 3곳이 있다. 통신 3사 중에 2개는 반응형이었고 SK 텔레콤만 반응형이 아니었는데 올해 마지막에 SK 텔레콤도 반응형으로 바꾸었으니 은근히 통신사끼리 경쟁하는 것 같다. 요즘은 반응형 홈페이지가 대세잖아요. 전에도 얘기했지만 네이버 · 다음에서는 반응형 못 만든다. 만들려고 고생하지 말기 바란다.

3. 네이버 블로그

위에서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를 소개했는데 아래에 네이버 블로그의 기업과 공공기관 블로그를 알아보려 한다. 알다시피 네이버 블로그는 제한이 너무 많아 블로그를 벗어나 홈페이지처럼 만들기는 힘들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는 딱 보면 이곳은 네이버 블로그라는 것을 바로 알 수 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는 소스 등을 봐야 한다. 참고로 아래에서 설명하는 다음 블로그도 마찬가지다.
4. 다음 블로그

위는 네이버 블로그인데 다음 블로그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하면 된다. 다음 블로그의 기업 블로그는 모르고 아래 내가 아는 공공기관 블로그를 곳만 소개하겠다. 그밖에 많은 http://blog.daum.net/_top/blog/official?t__nil_cgr=official 을 보면 많은 공식블로그를 볼 수 있다.

정리하면서 

1. 간단한 정보만 올리기를 원하는 것이라면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도 충분한 것 같다. 그러나 두 블로그의 경우는 제한이 많아 블로그 형태를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이 아쉽다. 블로그 형태를 벗어나고자 한다면 내 생각이지만 워드프레스 · 티스토리가 좋을 것 같다. 비용 · 보여주기 위해서인지 몰라도 기업 블로그 중에 대기업 블로그는 거의 티스토리에 있다. 

- 충분한 것 같다 -


2. 우리나라 사람에게 익숙한 회원가입, 게시판형, 포인트 등을 원한다면 XE(제로보드XE), 그누보드 등 국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만들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