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말할 것 


 전에 BASIC 2008 스킨의 폰트(글꼴)을 나눔고딕으로 해 보았는데 블로그에 아래 그림과 같은 Life In Moon(light) 스킨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아 이 글에서는 그 그 스킨을 사용하는 블로그를 맑은 고딕으로 해보는 것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Life In Moon(light) 스킨은 피터님의 블로그,정민아빠님의 블로그,HS 다비드님의 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티스토리에서 맑은 고딕으로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고 다음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에서 설정은 http://min-blog.tistory.com/472 글을 읽으시면 됩니다.


만약 블로그를 맑은 고딕이 아닌 나눔고딕으로 하고 싶다면 나눔고딕과 맑은 고딕의 순서를 바꾸면 되는데 그것은 아래에서 설명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나눔고딕과 맑은 고딕을 보실 수 있는데 그림을 보듯이 나눔고딕과 맑은 고딕이 큰 차이는 없습니다.



스킨 수정전 반드시 스킨 저장


 티스토리의 경우는 스킨을 잘 못 만지나 블로그를 망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스킨을 저장해야 합니다. 블로그 관리로 들어가 스킨 메뉴에서 스킨 선택을 선택한 후 스킨 저장 버튼을 눌러 아래와 같은 것이 나오면 맑은고딕/나눔고딕이름을 적고 저장 버튼을 누르면 스킨이 저장됩니다.


만약 스킨 수정 후 이전으로 돌아가고 싶다면 스킨 메뉴에서 스킨 선택을 눌러 저장한 스킨을 클릭하면 저장했던 스킨이 나오는데 아래 그림의 적용 버튼을 누르면 스킨의 적용면  이전으로 돌아가는데 스킨 저장없이 스킨을 수정하다가 블로그를 망치면 저에게 뭐라 하지 마시고  자신을 탓하세요. 스킨 수정전 나중에 고생하고 싶지 않다면 스킨 저장은 옵션보다는 필수라고 생각하시면 블로그하기에 편합니다. 참고로 스킨을 수정하지 않았다면 스킨 저장이 활성화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블로그를 맑은 고딕으로 스킨을 수정


 제가 사용할 브라우저는 익스플로러가 아닌 크롬으로 입니다. 그렇다고 크롬외 브라우저 사용자는 실망할 것이 아니라 페이지에서 단어를 찾는 것은 익스플로러나 파이어폭스도  같습니다. 페이지에서 단어찾기는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키보드의 Ctrl과 F를 동시에 누르는 Ctrl+F입니다. 다른 블로그가 아닌 티스토리에서 어떻게 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1. 스킨메뉴에서 HTML/CSS 편집을 클릭하고 페이지내 원하는 단어를 찾기 위해 키보드의 Ctrl+F를 누른 후 아래처럼 dotum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페이지에 dotum이라는 단어의 수가 아래 그림의 초록색박스에 나타납니다.


2. 그러면 위 그림에서 파란색박스의 화살표를 누르면  페이지에 있는  dotum을 찾는데 그것을 모두 삭제합니다. 화살표를 두번 클릭하는데 아래 그림처럼 dotum,Sans-Serif 지웁니다. 나중에 dotum 을 찾다가 옆에 Sans-Serif도 있으면 지웁니다. 

3. 다시 화살표를 클릭하면 dotum이 나타나는데 그것도 아래 그림처럼 지웁니다. 제가 모두 설명할 수 없고 이런 방식으로 파란색 화살표를 계속 클릭하면서 dotumdoum,Sans-Serif가 나오면 지웁니다. 두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위 두개만 찾아서 삭제 하면 맑은 고딕으로 블로그를 할 수 없습니다.


  4. dotum(돋움)을 다 찾아 지웠으면 아래그림처럼 dotum 대신에  arial이라고 입력합니다. Life In Moon(light)에서 블로그 메뉴는 arial인데 이것이 좋다면 그대로 놔두셔도 됩니다.


5. 그러면 아래 그림같이  arial이 나오는데 그러면 font-family: arial을 삭제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블로그 메뉴의 폰트가 좋다면 이 과정을 하지 않고 그대로 놔두시면 됩니다. 

6. 댓글 리스트는 아래 그림처럼 폰트 크기를 설정하기 위해서 .commentList {font-size:0px}를 .commentList{font-size
:
14px}로 바꾸어 줍니다. 댓글 리스트가 14보다 더 크게 하고 싶다면 14보다 높은 수를 써주면 됩니다.



7. 위에서 dotum.dotum,Sans-Serif,arial을 삭제하고 댓글 리스트의 폰트크기를 설정했는데 이제는 블로그 전체를 맑은 고딕으로 설정해야 하니 제일 위로 가고 * 을 찾아 font-family: 돋움 사이에  "Malgun Gothic", "맑은 고딕", NanumGothic, 나눔고딕,Gulim, 굴림,을 입력합니다. 만약 맑은 고딕이 아닌 나눔고딕으로 하고 싶다면 NanumGothic, 나눔고딕, "Malgun Gothic", "맑은 고딕", Gulim, 굴림,이라고 하면 됩니다. 왜 * 부분을  수정해야 하는지는 모르겠는데 아마 * 의 모든 것을 뜻하니 모든 태그에 적용하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리고 http://min-blog.tistory.com/184 을 보시면 왜 맑은 고딕과 나눔고딕을 바꿨는지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과정을 간단히 그림으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스킨 수정한 것을 저장하면 폰트는 모두 맑은 고딕으로 되는데 결과는 http://gallery1.tistory.com/에서 보듯이 모든 것이 맑은 고딕이 됩니다. 참고로 영어로 맑은 고딕은 Malgun Gothic, 나눔고딕은 NanumGothic이라 하니 알아두세요. 영어 폰트명을 쓰는 것은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 운영체제에서 그렇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블로그에 맑은 고딕은 적용해 보았는데 맑은 고딕은 윈도우 Vista와 윈도우 7 운영체제의 기본 폰트라 있고 윈도우 XP을 사용하는 시스템을 맑은 고딕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맑은 고딕은 사용한 블로그는 http://nextgoal.tistory.com/이고, 저는 나눔고딕을 사용하는데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는 경우는 나눔고딕으로 보이며 익스플로러외 브라우저는 시스템에 나눔고딕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맑은 고딕,굴림이 보이게 했습니다.  이것에 대한 것은 http://min-blog.tistory.com/419를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 글자색과 글자크기에 대한 것은 http://min-blog.tistory.com/422 를 보시면 히실 수 있을 것입니다. 비록 그 페이지에서는 BASIC 2008 스킨으로 설명했지만 Life In Moon(light)도 하는 것이 동일하거든요.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