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얼마전에 연예뉴스를 보았는데 모 연예인의 올린 사진이 조작의혹을 제기하는 장면에서 사진촬영정보(EXIF)가 나와 사진 정보에 사진을 편집한 프로그램과 사진을 찍은 시간까지 나온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블로그에서는 얼마나 어떻게 지원하는지 간단히 적으려고 합니다. http://min-blog.tistory.com/221 글에도 사진촬영정보(EXIF)에 대한 이야기는 했으니 참조바랍니다. 아래 간단히 EXIF가 뭔지 위키백과에 나온 것을 퍼왔으니 참고바랍니다.


EXIF에 대한 위키백과의 설명 

교환 이미지 파일 형식 (Exif; EXchangable Image File format)은 디지털 카메라에서 이용되는 이미지 파일 포맷이다. 이 데이터는 JPEG, TIFF 6.0과 RIFF, WAV 파일 포맷에서 이용되며 사진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메타데이터를 추가한다. Exif는 JPEG 2000, PNG나 GIF 파일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 Exif 메타데이터의 정보 : Exif 메타데이터는 카메라 제조사, 카메라 모델, 회전 방향, 날짜와 시간, 색 공간, 초점 거리, 플래시, ISO 속도, 조리개, 셔터 속도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출처 : 위키백과


사진촬영정보(EXIF)를 보면 사진을 편집한 프로그램을 알 수 있어요.

아래는 포토스케이프로 사진촬영정보를 EXIF 버튼을 눌러 본 것인데 아래 그림에서 두번째 빨간박스를 보면 촬영날짜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정확한 것은 모르고 이것을 보고 모 연예인의 사진이  조작됐다고 의혹을 제기한 것 같습니다. 모든 사진에 아래 그림과 같이 사진촬영정보(EXIF)가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프로그램으로 편집하면 사진촬영정보가 제거된다고 알고 있고 편집해도 어떤 프로그램은 사진촬영정보를 보존한다는 하며 그 프로그램은 모르겠습니다. 보통 편집하면 사진촬영정보가 사라진다고 아시기 바랍니다.

 네이버블로그 공지에서 말하는 사진촬영정보(EXIF)가 없는 경우는 아래와 같다고 하는데 티스토리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나 비슷할 것 같습니다.
  • 원본사진에 사진 촬영정보가 없는 경우 : 필름 카메라로 찍은 경우,디지털 카메라로 찍었어도 보정 등을 통해 촬영정보가 삭제된 경우,사진을 복사해서 붙인 경우, 사진 첨부> 스토리포토로 올린 경우
  • 스마트에디터(네이버 블로그 에디터)에서 사진을 편집하여 올리기한 경우


위 그림의 초록색박스를 보면 편집에 사용한 프로그램(소프트웨어)가 ACD Systems Digital Imaging라고 나왔는데 포토샵 CS4로 위와 같은 촬영정보가 포함된 사진에  포토샵 CS4라는 글을 입력해서 저장해 보았더니  아래 그림의 빨간박스처럼 사용한 편집에 사용한 소프트웨어(프로그램)가 Adobe Photoshop CS4 Windows라는 것으로 봐서 포토샵 CS4라는 것을 알 수 있으니 포토샵 CS4에서는 사진촬영정보(EXIF)를 보존해 주는 것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포토샵 CS3로 편집해도 사진찰영정보가 남는다는 것을 아는데  제가 포토샵 CS4 이하의 모든 포토샵을 시험할 수도 없으므로 그이하의 버전에 대해서 모릅니다.



추가사항 - 캡쳐 정보도 나와요

새로 추가하는 것인데 SOSMikuru님의 블로그를 방문하니 곰플레이어로 캡쳐한 것에 대한 정보가 나오니 신기(?)했습니다. 저는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정보만 나오는 줄 알았거든요. 아래 그림을 보면 소녀시대의 뮤직비디오를 곰플레이어로 캡쳐했는데 캡쳐한 날짜가 촬영한 날짜더군요. 그러니까 2010년 3월 23일에 11시 14분 13초에 캡쳐한 것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촬영날짜가 캡쳐한 날짜라고 안 것은 MISS A의 뮤직비디오를 곰플레이어로 캡쳐했는데 날짜에 캡쳐한 날짜가 나오니 EXIF 정보에 표시되는 촬영날짜가 캡쳐한 날짜라고 생각했거든요.


 곰플레이어는 나오는데 초쿄플레이어는 안나오더군요.
Comment by SOSMikuru
다른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사진촬영표시(EXIF)하기

다음 블로그와 텍스트큐브 블로그에는 사진촬영정보(EXIF)라는 것이 없었습니다.그러나  전에는 다음블로그의 사진과 관련있는 스킨에는 사진촬영정보를 나타내는 것이 있었는데 지금은 없는 것이 많은 기능을 원하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라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그리고 바로 아래 그림은 이글루스 블로그의 포토로그의 관리로 포토로그에 올린 그림만 사진촬영정보(EXIF)가 나타나게 할 수 있는 것 같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글에 삽입한 사진촬영정보(EXIF)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관리로 들어가 플러그인에서 플러그인 설정을 클릭한 후 EXIF 정보 출력을 활성화시켜주면 되는데 여러분이 아셔야 할 것은 블로그 전체에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혹시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사왔다면 하나의 글에서만 적용된다고 착각하실 수 있는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모든 글에 있는 사진에 적용된다고 아셔야 혹시 사진아래에 글을 입력했는지 그것까지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http://min-blog.tistory.com/221 글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아래 그림의 빨간박스처럼 사진촬영정보(EXIF)가 표시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진촬영정보(EXIF)에 대한 플러그에 대한 설정으로  다양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 네이버 블로그와 많이 다릅니다. 네이버 블로그 경우에는  네이버에서 설정한대로 해야 하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자신이 직접 설정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만약 설정을 자신이 아니라 티스토리에서 하는 것이라 생각해 보세요. 일부지만 이래서 티스토리 블로그는 자유도가 높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결론으로 들어가서

  • EXIF는 사진촬영정보라는 것과 모든 사진에 사진 촬영정보가 있는 것이 아니라 편집 등을 통하면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 사진촬영정보(EXIF)에는 모든 정보가 나온다는 것을 알아 두시고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없는 것이 아니라 플러그인을 활성화시켜주어야 나타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이사왔다면 여러분이 아셔야 할 것은 티스토리 블로그는 플러그인을 활성화시켜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로 아래 그림처럼 플러그인(정보 첨부)에 뉴스뱅크F 라는 것으로 사진을 삽입하기 위해서는 뉴스뱅크F 플러그인을 활성화시켜주어야 합니다. 


BY 보험몰닷컴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