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블로그에 내가 직접 부트스트랩3로 스킨을 만들었다가  티스토리의 새로운 치환자 및 새로운 HTML/CSS/스크립트를 추가하고 결정적으로 내가 HTML 등을 전문으로 다루지 않으니 스킨편집에 있어 HTML 등이 지저분해졌다. 그래서 6월 9일 부터 구글 유입을 기대하면서 티스토리가 제공한 스킨인 Whatever로 변경 후 어제까지 2주간 지켜봤다. 

 

구글애널리틱스를 봤더니 빙을 포함하여 구글유입의 이탈률이 적었다. 그리고 네이버 및 다음 유입은 있으면 고맙고 언제 없어질 유입이라 생각하면 될 것이다. 참고로 아래 차트는 스프레드시트로 만들었다.

 

변경후 결과
구글 유입 결과 

 

 

스킨을 변경했더니 위와 같이 평균 182, 최대 233, 최소 128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정확히 기억은 없는데 스킨 변경전에도 평균 120 이상은 나왔던 것 같은데 평균 182라는 숫자는 그렇게 만족스럽지... 내 기대는 평균 250정도 나와 주는 것이다. 내가 몇 주간 글을 안 써서 그런 것 같기도 하다. 나에게는 만족할 만한 결과는 아니다. 

 


 

그 기간동안 통계 프로그램인 구글애널리틱스를 들여다봤다. 스킨 변경전에는 세션시간이 무려 3분 3초나 걸렸다. 변경전에 스킨의 첫화면을 커버로 변경했는데 커버가 티에디션보다 더 많이 나오는지...변경 후는 46초 그리고 이탈률은 변경 전 36.85%였는데 변경 후에는 85.49%다. 내가 구글애널리틱스 내용을 해석할 수 없으니 용어가 뭔지도 모르겠다. 참고로 티에디션을 보안 문제로 커버로 변경하려고 했다.

 

검색해보니 티스토리에서 제공한 스킨에서 whatever 스킨이 정말 빠르다고 한다. 그나저나 평균세션시간이 높으면 좋은 것인지 낮으면 좋은 것인지...

 

 

변경
좌:변경 전 스킨(5월) - 우:변경 후 스킨(6월)

 

6월 9일부터 6월 23일까지 구글 유입에 대한 이탈률을 확인했더니 86%나 된다. 아마 그 수치는 내가 6월 12일부터 글을 전혀 적지 않았기 때문일 것 같다고 나름 추측해본다. 

 

 

하지만 4월과 5월에 꾸준히 글을 썼더니 이탈률은 아래와 같아 나왔다. 참고로 글을 많이 쓴 4월보다 5월 이탈률이 낮게 나왔다. 이탈률이 낮은 빙(bing) 유입을 늘리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니...

 

좌우
좌 : 4월 - 우 : 5월

 

결론적으로 나는 빠른 Whatever 스킨보다 이탈률이 낮은 이전 스킨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선택했다. 이탈률이 낮으면 구매률이 높다고 한다. 그리고 내가 이 블로그를 하면서 정성스럽게 만든 스킨을 포기하기 싫다. 이전 스킨도 티에디션을 사용한 4월 스킨이 좋다는 것을 구글애널리틱스로 알았다. 5월에 스킨을 커버를 추가한 이전 스킨이다. 참고로 난 스킨 변경전 스킨을 항상 저장하니 커버를 사용한 스킨도 저장중이다. 스킨을 저장하지 않으면 개고생한다.

 

스킨 변경 후 다시 2주간 유입 및 방문수 등을 기록하면서 스킨변경 전과 비교해야겠다. 

 

24일에 나온 통계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이탈률,속도 등을 확인했는데 이탈률은 전체적으로 30% 늘었고 평균세션시간도 늘었지만 좋은 것인지...답답하다. 수익은 보지 않았지만 증가하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한다. 방문자수 300대에 수익을 기대하는 것 자체가... 

'블로그/블로그 생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