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아래 글에서 일부분은 수정했고 싸이월드 블로그 부분은 삭제했다. 2010 년에 적은 글이라 오류가 있다는 점을 알고 읽기 바란다.

 
들어가기 전에 

요전에 2010 블로그 어워드&컨퍼런스 후보에 오른 블로그의 여러가지를 보면서 어떤  블로그인지 파악하는 것에 대한 저의 노하우(?)인데 그것에 대해 적으려고 합니다. 2010 블로그 어워드&컨퍼런스 후보의 심사위원에 tnm(테터앤미디어) 대표가 있는지 몰라도 테터앤미디어를 달고 있는 블로그가 많았는데 제가 테터앤미디어를 달고 있는 블로그를 티스토리로 보아 텍스트큐브는 2개를 티스토리라 했는데 그것을 수정한 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블로그

티스토리

텍스트큐브

네이버

다음

파란

YES24

동아

저널로그

블로그수

55

2

33

5

1

2

1

1



어떤 블로그인지 파악하는 방법

저는 어떤 블로그인지 파악하기 위해 1차 주소, 2차 주소(2차 도메인,개인도메인),엠블렘,메뉴바,광고,카피라이트,스킨,그 블로그에서만 할 수 있는 기능 등으로 파악합니다. 가장 쉽게 파악하는 것은 1차 주소이고 2차 주소(2차도메인,개인도메인)을 사용한 경우 메뉴바로 파악합니다. 아래 그림의 빨간박스안에 있는 것은 티스토리의 메뉴바입니다.

1. 다음 블로그 판단은 1차주소로

블로그을 가지면 기본적으로 블로그 주소가 주어지는데 보통 주소에 자신의 아이디와 블로그를 하는 곳의 이름이 포함됩니다.  다음 블로그의 경우는 블로그 주소에 다음과 자신이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다음 블로그인 경우는 블로그 주소인 1차 주소만보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이글루스 블로그,네이버 블로그,텍스트큐브 블로그 등도 1차 주소도 사용하지만 주소 변경이 가능하도록 2차주소(2차도메인,개인도메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다음 블로그는 2차 주소(2차도메인,개인도메인)는 현재 불가능하여 1차 주소로 끝이며 자신의 다음 블로그 주소는 daum(다음)과 다음 아이디가 들어가는 http://blog.daum.net/자신의 아이디됩니다. 예로 블로그를 파악하기 위해 후보로 오른 블로그의 그림에 마우스를 가져가 주소를 보면 아래 그림 빨간박스의 주소를 보고 다음 블로그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저는 크롬7을 사용합니다.


1차 주소중에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http://blog.naver.com/자신이 아이디만 아니라  http://자신의 아이디.blog.me 도 가능하므로 아래 그림의 빨간박스처럼 주소에 blog.me가 들어가면 네이버 블로그라 알아두세요.


2.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메뉴로

네이버 블로그는 1차주소인 http://blog.naver.com/자신이 아이디로 http://자신의 아이디.blog.me 파악이 가능한데 2차주소(2차도메인,개인도메인)를 블로그 주소를 사용하면 어떤 블로그인지 파악하기 위해 블로그를 클릭해 봐야 합니다. 예로 2차 주소인  http://shootar.net/를 사용하는 네이버 블로그인 '말하는 홍차'를 어떻게  파악했냐 하면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무조건 있는 것이 아래 그림의 빨간박스에 나타안에 있는 네이버 메뉴인데 네이버 블로그는 무조건 네이버 메뉴가 있습니다. 메뉴바는 다음 블로그에도 무조건 있고 티스토리나 이글루스는 로그인하면 나타나고, 티스토리와 이글루스는 메뉴바를 없앨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텍스트큐브는 모르고요.

3. 티스토리는 view 애드박스,메뉴바,스킨,카피라이트,RSS 페이지,로그인,단축키,주소,엠블렘 등

가장 파악이 힘든 것이 자유성이 많은 티스토리로 기본으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요. 만약 2차주소(개인도메인)을 사용한다면 view 애드박스를 보는데 view 애드박스는 다음 블로그티스토리만 되거든요. 
다음 블로그와 티스토리에만 있었던 view 애드박스는 2013.5.31에 종료했으니 없다는 것을 알기 바란다. BY 백전백승
다음 블로그는 2차주소(2차도메인,개인도메인)가 안 되므로 2차주소에 view 애드박스가 있는 블로그는 티스토리인데 문제는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가 view 애드박스를 노출하는 것 아니니 다른 것을 찾아야 합니다. 그래서 찾은 것이 블로그 상단 오른쪽에 나타나는 메뉴바인데 그것은 로그인해야 나타나고 어떤 블로그는 아래 그림처럼 메뉴바를 없애는 옵션이 있으니 없을 수 있습니다. 
언제부터인지는 모르나 아래 그림처럼 블로그 메뉴바를 감추고 숨길 수 있는 설정이 없는 것으로 안다. BY 백전백승

또는 블로그 아래에 있는 카피라이트를 보기도 합니다. 아래 그림의 빨간색박스에 나온 것처럼 티스토리가 나오는데 어떤 블로그는 이것까지 없을 수 있으니 참 난감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는 테터앤미디어(tnm) 위젯,스킨, 엠블렛,티스토리에서만 사용하는 기능인 티에디션과 같은 기능을 보고서 판단하기도 합니다. 티스토리는 자유로워 정말 어렵습니다.

이 방법은 내가 최근에 사용하는 방법이다. 아래 그림처럼 블로그 주소 마지막에 RSS를 더하면 티스토리만의 고유의 RSS 페이지가 나타나면 그 페이지를 보고 티스토리인지 알 수 있다. BY 2014.4 백전백승

4. 텍스트큐브, 이글루스는 기능,카피라이트,엠블렘,메뉴바 등

텍스트큐브,이글루스는 아래 카피라이트,엠블렘, 메뉴바  등을 봅니다. 이글루스에  아래와 같은 것이 페이지에 있는 것을 보고 이글루스로 생각합니다. 현재 아래 그림에서 C 공감 있으면 100% 이글루스입니다.


정리

다음 블로그와 싸이월드 블로그는 1차주소로 파악하고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메뉴바로 확인하면 티스토리 ,이글루스,텍스트큐브인 경우는 view애드, 메뉴바,카피라이트,엠블렘, 기능,스킨 등으로 확인합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