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익스플로러가 뭐예요?라는 검색어로 들어온 것을 티스토리 관리의 유입경로에서 봐서 이것으로 해서 익스플로러가 무엇이고 운영체제별 브라우저가 무엇인지 정리해 보겠습니다.크롬1


익스플로러와 브라우저란



익스플로러웹페이지를 보기 위한 프로그램이고 익스플로러는 브라우저의 한 종류입니다. 간단한 예로 네이버를 보기 위해 사용하는 브라우저입니다. 그럼 브라우저가 무엇이냐하면 익스플로러같이 홈페이지 즉 웹페이지를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브라우저는 웹페이지만 볼 수 있지 웹페이지를 만들 수 없습니다. 아래는 익스플로러 아이콘인데 익스플로러 버전마다 다르지만 모든 익스플로러는 아래와 비슷합니다.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에는 익스플로러만 있는 것이 아닌 크롬,사파리,파이어폭스,오페라,돌핀브라우저 등이 있습니다. 이 페이지 제일위에 있는 그림을 보듯이 우리나라의 경우는 특별히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IE) 사용자가 많습니다. 그래서 브라우저에는 익스플로러만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우리나라와 다르게 세계는 익스플로러의 점유율은 약 40% 정도 일 것이고 얼마전 크롬(chrome)이 익스플로러의 점유율을 앞섰다고 합니다. 참고로 이 페이지의 통계는 구글 애널리스를 블로그에 설치해서 방문자 약 7만명의 브라우저 현황을 본 것인데 기간은  2012/9/19~2012/10/19 이고 오차는 블로그마다 다릅니다.


윈도우즈를 설치하면 있는 브라우저



윗 그림이 아니더라도 우리나라의 대부분은 윈도우즈에서 XP,7을 많이 사용하므로 PC에 윈도우즈를 깔면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브라우저는 익스플로러라는 것을 알 필요있습니다. 윈도우즈 XP에는 익스플로러6, 윈도우즈 Vista에는 익스플로러7,윈도우즈7에는 익스플로러8 그리고 익스플로러8에는 익스플로러10입니다. 여기서 알았으면 하는 것이 익스플로러가 아니고 운영체제마다 설치되는 익스플로러 버전입니다. 참고로 참고로 윈도우즈8은 10월 26일에 출시합니다.


아래 그림의 통계를 보면 익스플로러 버전에서 7,8 사용자가 정말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저의 블로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여 본 것이라도 다른 블로그도 상황이 비슷합니다. 참고로 익스플로러9 이상부터는 윈도우즈XP에는 설치할 수 없습니다. 왜 익스플로러 9가 아닌 8로 업그레이드하라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익스플러러버전별 점유율


PC에는 익스플로러였지만 윈도우와 관련없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은 익스플로러가 아닙니다. 그것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다룹니다. 단, 여기서 말하는 스마트폰과 태블릿PC는 아이폰,안드로이드폰(갤럭시 시리즈,옵티머스 시리즈,베가 시리즈),아이패드,갤릭시탭,갤럭시노트10.1을 말하는 것입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에 설치되있는 브라우저


안드로이드폰은 갤럭시 시리즈,옵티머스 시리즈,베가 시리즈 등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설치된 스마트폰을 말합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인 젤라빈 이전에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있는 브라우저는 안드로이드 기본 브라우저입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인 젤라빈 이후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크롬이 기본 브라우저라고 합니다. 아래는 저의 스마트폰(옵티머스 빅)에 설치된 브라우저이고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브라우저(인터넷)가 설치됐고 돌핀브라우저의 경우는 제가 설치한 경우입니다. 모바일에 대해서는 저보다 모바일 글을 쓰는 사람이 더 많이 압니다.


안드로이드폰인터넷


그리고 아이폰은 사파리(Safari)가 기본적으로 있는 브라우저입니다. 애플 제품인 아이폰,아이팟,아이패드,맥북 등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브라우저는 사파리입니다. 아래 그림은 왼쪽부터 사파리(safari)와 크롬(chrome)입니다. 태블릿PC와 스마트폰에서 아래와 같은 아이콘을 살펴보세요. 윗 그림처럼 친절하게 인터넷이라고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PC에서 익스플로러가 친절하게 인터넷이라고 표시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사파리크롬

그럼 익스플로러는 없냐고 할 것입니다. 저는 그림이 아닌 실제로 스마트폰,태블릿PC에서 익스플로러를 본 적이 없습니다. 뉴스에서나 글에 포함된 그림에서 윈도우폰과 윈도우 태블릿PC를 봤지만 한 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주변에 윈도우폰 등을 사용하는 것을 흔하게 보지 못합니다.


아이패드에 설치된 브라우저


아이패드는 애플제품으로 아이패드에 설치된 브라우저는 사파리입니다. 갤럭시탭과 갤럭시노트 10.1의 기본적으로 내장된 브라우저는 무엇인지 모르는데 안다면 댓글에 적어주세요. PC에 기본적으로 설치된 익스플로러는 절대 아니고 갤럭시탭과 갤럭시노트의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거든요. 아마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에서 익스플로러를 구경하고 싶다면 윈도우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참고로 전에 제 아이패드에는 사파리,돌핀,크롬을 설치하여 사용한 적이 있고 스마트폰에서는 안드로이드 브라우저와 돌핀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돌핀브라우저가 좋더라고요. 왜냐하면 아래 그림의 빨간색처럼 돌핀브라우저의 경우는 북마크에 블로그의 파비콘이 나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초록색은 안드로이드 기본브라우저(인터넷)로 북마크한 경우입니다. 다시 아이패드로 돌아가야 겠네요.



태블릿PC에서 아이패드 점유율은 아래와 같은데 저의 블로그는 iPad(아이패드)가 87.22% 이고 다른 블로그도 비슷합니다. 전에 YTN 에선가 들은 적이 있는데 아이패드의 점유율이 70~80%라고 들은 적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보면 사용자의 휴대기기 그림이 나오는데  삼성전자의 태블릿PC인 갤럭시탭 등은 인기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갤럭시노트 not set에 포함되는지 몰라도 한 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아이패드점유율

 - 무료로 팩스보내기 : 하나팩스 -


여기서는 익스플로러와 운영체제별 브라우저에 대해서 다루었는데 브라우저에는 익스플로러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 바라고 익스플로러 버전 중에 7,8 사용자가 많다는 것도요. 정말 짜증나는 것인데 외국 웹페이지와는 다르게 우리나라의 웹페이지는 익스플로러가 아니면 불편하다는 것을 알았으면 합니다. 


호스팅/도메인

'IT.인터넷.생활 관련'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