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시작하기 전에
저도 처음에 움짤이라는 말을 몰라 네이버로 검색해 보았는데 움짤의 뜻은 움직이는 사진을 말하더군요. 움짤만들기를 곰플레이어포토스케이프를 사용해서 만들어 보겠는데 곰플레이어는 반드시 필요하고  여기서는 애니메이션을 만드는데 무료인 포토스케이프를 사용하였지만 여러분에게 익숙한 포토샵 CS4에서는 없는 이미지레디나 알GIF 등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됩니다. 

 아래는 그림은 움직이는 사진인 움짤인데  움직인다고 동영상 파일 형식이 AVI, MOV 등 동영상 파일 형식이 아니고 움짤(움직이는 사진)의  파일 형식은 GIF(사진)입니다. 아래는 GIF 애니메이션은 최대 256가지 색이 화질이 떨어지는 것이고  실제 동영상이라면 화질이 전혀 안 떨어지고  움짤(움직이는 사진)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멋진 동영상을 사용하지 않고 하는 방법만 알면 여러분도 얼마든지 만들 수 았습니다. 만약에 256가지 색을 제가 주어 고양이를 표현해 보라고 하면 화질이 안 떨어질 수 있겠습니까. 

※ 동영상을 제공해 주신 요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도 움짤을  캠코더 ,핸드폰으로 찍었으면 심심풀이로 멋있게 움짤을 만들어 GIF 파일인 움짤은 사진 파일 형식이 프로필 이미지에 사용할 수 있어요. 그러나 SWF 파일인 플짤은 프로필에 등록하지 못합니다.


  
움짤만들기 시작
1. 곰플레이어를 실행하고 움짤을 만들고 싶은 동영상을 아래 그림의 빨간원안의 것을 클릭해서 열거나 키보드의 Ctrl 키와 O키를 동시에(Ctrl+O) 눌러 엽니다.

※ 곰플레이어 2.1이 지원하는 운영체계 98/Me/NT/2000/XP/2003/VISTA 로 Win7은 없네요. 저의 노트북에는 WIN7이 깔려 있는데 아직까지 특별한 에러 등이 없이 사용하고 있는데 나중에 문제가 생길지 모르나 중요한 데이터는 미리 백업해 두시기 바랍니다.


2. 아래 그림을 처럼 움짤을 만들  동영상을 클릭하고 열기(0) 버튼을 누릅니다.


여기에서는 있는 동영상으로 만들었는데 곰플레이어에서 재생하는 동영상은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3.    캡쳐하면 저작권 문제인지 몰라도 영상이 캡쳐되지 않으니 아래 그림에 영상이  안 보이는 것입니다. 움짤이 나올 부분에서 동영상거나 재생된채   마우스 포인터를 동영상 위로 이동하게 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영상에서 고급 화면 캡쳐 Ctrl+G를 선택합니다.

4.  동영상을 재생하고 만약 아래와 같이 설정하고 연속 화면 저장 버튼을 누르면 연속 화면 저장 버튼을 누른 지점부터 100장의 화면이 캡쳐됩니다. 더 길게 하고 싶으신 분은 연속 저장 프레임을 늘리세요.저장하는 화면이 많으면 많을 수록 움짤이 길어지기는 하는데 문제는 그 만큼 용량이 상당히 커지니 적당한 수치를 입력하세요.
※ 재생과 멈춤이 카보드의 스페이스바(spacebar)인데 윈도우 7에서는 잘 안 먹히는 것 같습니다. 윈도우 7에서  연속화면 캡쳐한 것의 저장은 기본적으로 C:\Users\자신의 로그인 아이디\Documents\GomPlayer\Capture\에 저장됩니다.

  • 움짤이 화질을 가장 좋게 하고 움짤을 길게 하고 싶다면 위 그림에서 JPG 저장 품질을 255로 하고 연속 저장 프레임을 최고수치인 999로 하면 좋지만 그러면 움짤이 용량이 커지므로 높게 하지 않는 것입니다. 무조건 높다고 좋은 것이 아니니 적당한 수치인 위 그림과 같이 해도 품질 등에 거의 이상이 없습니다.

5. 여기서는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 포토스케이프를 사용했지만 여러분에게 익숙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면 아무것이니 됩니다. 곰플레이어로 동영상의 화면을 캡쳐한 것은 움짤로 하니 포토스케이프를 실행하고 아래 그림을 처럼 GIF 애니메이션 아이콘을 누릅니다.

  ※ 포토스케이프 3.4를  깔 수 있는 운영체제는 98/Me/NT/2000/XP/2003이군요. VISTA와 WIN7은 없군요. 저는 윈도우 7에서 아직까지 문제없이 포토스케이프를 사용하고 있으니 나중에 문제가 생길지 몰라 중요한 데이터는 백업했습니다.


◆ 여기에서는 포토스케이프를 사용했지만 GIF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안 알 GIF, 이미지레디 등이 있으면 됩니다.

6. 왼쪽 폴더 목록에서 동영상 화면을 캡쳐한 움짤이미지 폴더로 이동하면 동영상에서 캡처한 이미지가 작게 나타나면 모든 사진을 선택합니다.

7. 사진간 표시시간을 정하기 위해 위의 그림에서 표시시간 버튼을 클릭하여 표시시간을 가장 낮은 범위인 1(0.01초)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포토스케이프에서 보면 1(0.01초)이 빠를 수 있는데 아래 설명하는데 웹브라우저에서 보면 1이 빠른 것도 아닙니다. 움짤을 느리게 하고 싶다면 1(0.01)보다 크게 하고 작게 하고 싶으시면 작게 하면 되는데 1(0.01)이 최소값이니 1미만으로 내려가지 않습니다.


 8. 만든 움짤이미지를 웹브라우저 미리보기 버튼을 눌러 웹브라우저에서 보고 저장하기 위해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든지 미리보기를 하여 제대로 보이는지 보셔야지 미리볼 필요없다고 그냥 저장만 하지 마세요.
  • 토스케이프에서 보는 것이랑 웹브라우저에서 보는 것은 다르므로 반드시 아래 그림에서 먼저 웹브라우저로 움짤을 미리보세요.
  • 포토스케이프에서 보는 것과 브라우저에서 보는 것이 완전 다르므로 포토스케이프에서 잘 보인다고 제대로 보일 것이라는 생각마시고 반드시 웹브라우저로 미리봅니다.



9. 움짤올리기는 블로그에 사진 올리듯이 올리기만 하면 누구나 올릴 수 있습니다. 이것이 무슨 말이냐면 움짤은 아래 그림을 보듯이 블로그에 일반 사진을 올리듯이 하면 되는데 움짤이 움직인다고 동영상으로 올리는데 그것은 아닙니다.

 
움직이는 사진인 움짤 올리기는 사진만 올릴 줄 알면 되는데
이제는 움짤(움직이는 사진)을 만드시는 것을 알았고 움짤(움직이는 사진)을 글에 올리시는 방법만 알면 되겠죠. 이 글을 보시는 분 중에 글에 사진을 못 넣는 분은 어떻게 글에 사진을 넣는지만 아시면 움짤(움직이는 사진)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움짤(움직이는 사진)의 파일 형식은 동영상 파일 형식이 아니고 사진이 연속적으로 움직이게 한 것이므로 움짤(움직이는 사진) 올리기 비법이 있는 것이 아니고 이 글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사진을 글에 올리시는 것만 알면 누구나 움짤(움직이는 사진)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절대 움짤은 소리가 안나고 소리가 나는 플짤(플래시 짤방)은 플래시를 올릴 줄 알아야 하구요.



'IT.인터넷.생활 관련'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