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워드프레스닷컴은 워드프레스를 호스팅 등에 직접 설치하는 것이 아닌 미리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서비스하는 가입형 워드프레스 블로그이다. 티스토리가 태터툴즈(현 텍스트큐브)라는 것을 서비스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예전에 제가 워드프레스닷컴을 무료 블로그를 비교했는데 그렇게 적은 것은 잘못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워드프레스닷컴은 비용을 생각해야 하는 워드프레스,텍스트큐브 등 블로그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설치형 블로그와 비교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워드프레스닷컴도 비용을 생각해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비용 얘기를 더 해보겠습니다. 호스팅 등에서 블로그를 한다면 비용을 걱정해야 할 것입니다. 설치형 블로그를 하는 분은 모두 유지비에 대해 하소연합니다. 예전에 어떤 분은 호스팅에서 블로그를 하는데 유지비가 30 만원이 넘는다고 하더라고요. 자세한 항목은 모르나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저도 호스팅을 하는데 단지 워드프레스, 텍스트큐브, XE 등 이런 것을 실험하기 위해서 하는 것이라 1년에 6천원이고 하드나 트래픽 용량도 작습니다. 실험이 아니라 티스토리처럼 한다면 1년에 6천원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예전에 1년 비용이 6천원이고 트랙픽 용량이 작은지라 트래픽 제한으로 차단된 적이 있습니다. 만약 비용을 들여 설치형 블로그를 한다면 비용이 들테니 워드프레스닷컴을 이용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가입형 블로그를 하는 것은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설치형 블로그를 하면서 비용이 부담이 된다면 워드프레스닷컴을 고려해보는 것이 어떨까 하는 것입니다. 가입형 블로그를 하는 사람은 알겠지만 제한이 있거든요. 워드프레스닷컴도 제한이 있습니다. 예로 워드프레스의 풍부한 테마 및 플러그인을 마음대로 설치할 수 없습니다. 설치형 블로그의 최대 장점은 자유성이거든요. 자유성을 경험한 사람에게는 자유성을 비용과 쉽게 바꾸기는 힘들 것입니다. 제가 티스토리에서 자유성을 경험하니 네이버 블로그 등 자유성이 없는 블로그는 할 수가 없었습니다. 티스토리의 자유성은 가입형 블로그에서는 최고입니다.


참고로 아래 그림은 워드프레스닷컴의 요금제입니다. 비용적으로 부담되는 가격인지는 모르겠는데 보기 바랍니다. 만약 비용에 부담이 없다면 다음에 해야 할 일은 워드프레서닷컴에 무료가 있으니 마음에 들면 무료나 무료 평가판 시작으로 속도, 기능 등을 점검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래 그림은 위 요금제를 자세히 본 것인데 체크 표시된 것은 워드프레스닷컴에서 제공하거나 제거한다는 것이고, 일자로 표시된 것은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비용이 높을수록 제공하는 것이 많고 무료에서는 제한이 많습니다. 무료에서는 유료로 하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무엇보다도 공간광고 때문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무료에서는 공간광고에 대한 제한이 있습니다. 공간 3GB는 지금 제 티스토리에서 1114개 글의 데이터가 627MB니 그럭저럭 넘어간다 해도 광고가 가장 큰 문제입니다. 글을 발행할 때마다 광고가 붙습니다. 


티스토리에서 글을 발행할 때마다 아래에 광고가 붙는다고 생각해보세요. 어떤 광고일까 하는데 그 광고는 https://jsblog7.wordpress.com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광고를 제거하려면 돈이 듭니다. 전에 티스토리에서 제 데이터를 백업받았을 때는 657MB였는데 방금 받은 것은 1114개 글이 고작 627MB....어떻게 됐지....그 동안 글을 삭제했나...




위와 같이 한꺼번에 이용할 수 있을 것도 같고 아래 그림에 보듯이 원하는 것만 구입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무료 블로그를 하면서 광고만 없애고 싶다면 광고없음만 구입하면 될 것이다. 따로 구입할 필요 없이 약 3만 3천원(30달러)에 구입하도 있다는 말입니다. 어떻게 할지는 알아서 하세요.



마치면서


워드프레스를 보니 워드프레스닷컴과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았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은 워드프레스가 업그레이드하면 같이 하는 것 같았습니다. 워드프레스닷컴의 워드프레스 버전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반면에 텍스트큐브(구 태터툴즈)가 1.10.5인데 티스토리는 지금 2006년에 나왔고 버전이 1.1....지금도 1.1...



'블로그/해외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