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워드프레스와 구글 블로그의 2차 주소로 개인 도메인에 대해 적으려 한다.

 

구글 뉴스와 네이버 뉴스를 적다가 네이버 블로그에서 2차 주소인 개인 도메인을 사용할 수 없다는 기사를 보게 돼 글을 적게 됐다. 참고로 2021년 1월부터 네이버 도메인(blog.naver.com)만 사용 가능하게 했다. 

 

 

티스토리에 익숙해 있어서 아래 그림과 같은 비슷한 내용이 워드프레스 주소 설정 부분에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즉, com/net/kr 등 개인 도메인 구입과 연결 안내에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었다.

 

티스토리

 

내 워드프레스 주소 설정 부분에 아래 그림과 같이 티스토리처럼 2차 주소개인 도메인이라는 단어는 없었다. 그러면 누군가 워드프레스에서 개인 도메인을 사용할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홈페이지가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는 많은 홈페이지를 보는데 도메인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워드프레스

 

내가 무료 호스팅 하는 곳을 보니 호스팅 관리가 아닌 도메인 관리라는 메뉴가 따로 있었다. 호스팅에서 블로그를 하면 도메인을 구입한 호스팅 업체의 도메인 관리에서 한다는 것을 알았다. 호스팅 업체와 도메인을 구입한 업체가 동일할 수 도 다를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로 내 호스팅에 설치한 워드프레스 버전은 5.7.2이다.

 

 

 

구글 블로그(블로거, Blogger)의 경우 도메인 등록 업체에서 구입하거나 구글 도메인에서도 도메인을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았다. 거기에서 구글 도메인이라는 것을 처음 알았다. 그래서 위키백과에서 구글 도메인을 검색해서 아래와 같은 정보가 있었다. 내가 구글 블로그를 만들어 구글 도메인 시작 전부터 글을 꽤 적었는데  이제야 구글 도메인에 대해 알았다.

 

구글 도메인(Google Domains)은 구글이 제공하는 인터넷 도메인 네임 등록 서비스이다. 구글 도메인은 도메인 등록(사설 도메인 등록), DNS 호스팅, DNSSEC, DDNS, URL 리다이렉션, 이메일 포워딩을 제공한다. 블로그, 구글 사이트, 스퀘어 스페이스, Wix.com, 위블리, Shopify와 도메인을 연동하는 원 클릭 DNS 구성도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ICANN에 의해 승인되었다. 구글 도메인은 2015년 1월 13일 베타 테스트로 공개 론칭되었으며 2020년 11월 기준으로도 여전히 베타 단계이다.  - 출처 : 위키백과

 

 

그건 그렇고 구글 블로그에서 구입할 수 있는 도메인의 경우 아래 그림을 보듯 우리나라에서 사용할 수 없다. 그러면 가비아 등에서 구입해야 할 것이다. 참고로 구글 블로그에서 개인 도메인맞춤 도메인이라 한다.

 

구글블로그(블로그스팟)

 

아래 글에서 도메인 등록하는 과정을 봤는데 복잡하다는 것을 느꼈다. 굳이 도메인을 연결하고 싶지 않다면 생각이 없다. 아래 글은 구글 블로그인데 주소가 blogspot.com 이 아니다. 주소가 개인 도메인인 habonyphp.com을 사용한다. 이로써 구글 블로그는 개인 도메인(맞춤 도메인)을 지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글 블로그에서 블로그를 만들면 기본 주소는 http://원하는 주소. blogspot.com 이 된다. 네이버나 다음처럼 아이디가 주소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참고로 티스토리도 http://원하는 주소. tistory.com 이 된다.

 

 

구글 블로그 - 맞춤 도메인 연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CMS 형 PHP 버드 패널, 테마, FTP 외 라이브러리 제공

www.habonyphp.com


내가 알기로 네이버 블로그를 포함 다음 블로그도 개인 도메인을 지원하지 않는다. 그러면 브라우저에 나타나는 블로그 주소만 보고도 네이버나 다음을 알 수 있다. 개인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는 블로그를 내가 이 블로그에서 다룬 블로그를 기준으로 하려고 한다.

 

 

만약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구글 블로그 등이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면...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는 다이내믹한 기업 티스토리인 경우 블로그는 아래 그림처럼 크롬에서  개발자 도구 > ConsoleTISTORY라는 이미지가 나오는지 확인한다.  그 외에 글에 티스토리에만 있는 구독하기, 공감 버튼 등도 확인한다. 참고로 예제 블로그인 https://blog.kakaocorp.co.kr/는 현재 운영하지 않고 있다.

 

 

개인 도메인 사용 가능 : 티스토리, 이글루스, 워드프레스, 구글 블로그
개인 도메인 사용 불가 : 네이버, 다음, 텀블러

이글루스도 개인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런데 이글루스 밸리에서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는 블로그를 찾을 수 없었다. 이글루스 밸리에 나타난 모든 블로그를 본 것은 아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