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들어가기전에 말하고 싶은 것은 워드프레스는 블로그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저의 생각으로는 최고의 블로그 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이런 워드프레스를 남이 하는 좋다는 말만 듣고 중급자나 고급자가 아닌 초보자가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블로그처럼 쉽게 생각하고 덤벼 낭패는 보는 경향이 있어 적고자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쉬운데 걸리는 것이 한가지 있는데, 워드프레스가 쉬워지려면 HTML,CSS,PHP등에 앞서 영어 울렁증이 없어야 할 것 같습니다. 나중에 워드프레스를 다루어보면 알겠지만 풍부한 테마와 플러그인에 놀랄 것입니다. 문제는 그 풍부한 테마와 플러그인이 한글이 아니라 영어라는 것이 문제입니다. 만약 영어에 어려움이 있다면 아무리 워드프레스가 좋아도 소용없을 것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얼마나 영어를 접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는 쉬운데 


워드프레스 설치 쉬움 : 저는 카페24 계정이 있으므로 카페24로 말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계정에 워드프레스(wordpress) 설치를 하기 위해 워드프레스를 다운받고 알FTP,파일질라 등의 FTP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올리고 SSH으로 압축을 풀 필요없이 단지 아래그림의 초록색박스의 설치하기 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자동설치가 있어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카페24워드프레스

카페24가 아닌 다른 웹호스팅도 어렵게 FTP로 올리고 압축을 풀고 그런 과정을 거칠 필요없이 자동설치를 지원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워드프레스는 최고의 프로그램이니까요. 그건 그렇고 저의 경우는 워드프레스 설치시는 영어를 접하지 않았습니다. 스킨, 플러그인 설치부터는 영어의 연속입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설치 쉬움 : 아래는 테마(스킨)을 검색한 것인데 테마 제작자가 외국사람인지라 스킨 설명 등이 영어라 어렵지만 단지 아래 그림의 빨간색 사각형의 설치만 클릭하면 스킨을 간단히 설치할 수 있습니다. 테마를 다운받고 압축을 풀고 FTP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올리고 그런 것을 없습니다. 테마을 검색하여 설치하는 것에 대해서만 말했는데 플러그인을 설치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담으로 전 워드프레스 테마에서 최근에 어떤 해상도나 화면크기든 상관없이 레이아웃이 변하는 반응형 테마가 정말 마음에 듭니다.

워드프레스테마

네이버 블로그를 해본 분은 아이템(팩토리)에 가서 스킨,폰트,퍼스나콘 등을 담기하는 식과 비슷합니다. XE(제로보드XE)에서 레이아웃,모튤,위젯,애드온 등을 설치 버튼을 누르는 것도 비슷합니다. 


걸리는 한가지 - 영어


테마설치시 : 티스토리에서는 테마를 스킨이라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테마라고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국외에서 인기있고,테마를 영어권 사람이 주로 만드는 지라 테마(스킨)를 찾을 때 검색어를 영어로 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Sleek Black 이라는 검색어를 썼는데 검색어를 한글로 하면 안 되고, 한글 테마(스킨)를 본 적이 없습니다. 

워드프레스테마설치

테마 설명도 영어 : 아래 그림을 보면 테마(스킨)에 대한 설명은 모두 영어이고 테마 옵션도 영어입니다. 영어에 어려움이 있다면 워드프레스 힘들겠다는 것이 느껴질 것입니다. 아래에 더보기를 클릭하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어떻게 나오는지 볼 수 있습니다.


테마 옵션 설정 영어 : 위 그림에 초록색 사각형의 Theme Options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나옵니다. 전부 영어로 설명돼서 나는 머리가 아파 넘어갔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는 스킨 제작자가 한글을 사용하는 사람이니 전부 한글이지만 저의 워드프레스 사용기간이 얼마 안돼 그런지 한글 테마(스킨)을 본 적이 없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써 보신 분중에 한글 테마를 본 적이 있다면 댓글에 적어주기 바립니다.

워드프레스테마옵션

플러그인 검색시 : 테마(스킨)검색시와 동일하게 플러그인 검색시에도 한글 검색어가 아닌 영어 검색어를 입력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은 애드센스 플러그인 검색인데 영어로 adsense라는 검색어를 입력했습니다.
 

워드프레스검색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플러그인이 있었으면 : 워드프레스에서는 애드센스 코드 입력시 플러그인 설정에 입력하면 되므로 쉽니다.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스킨의 HTML/CSS에서 특정 부분에 코드를 입력해야 하니 어려울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는 플러그인에 코드를 삽입하기는 쉬워도 영어가 있어서 어렵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다른 플러그인 : 애드센스에 관련 플러그인 말고 제가 설치한 다른 플러그인을 봐도 영어로 설명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만든 사람이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이니 어쩔 수 없을 것입니다. 아래 그림의 저의 워드프레스에 설치한 플러그인 일부이고, 영어가 굉장히 많을 것입니다. 만약 티스토리에서 플러그인 설명 등이 영어로 되어 있다고 가정하면 머리가 아플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플러그인

  • 영어만 걸리지 않는다면 워드프레스 쉬울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국내보다 외국에서는 워드프레스가 정말 인기있습니다. 테마나 플러그인이 한글이 많다면 정말 좋을텐데 아쉽습니다.  
  • 말이 워드프레스 좋지 블로그를 꾸미는 것은 만만하지 않습니다. 저도 영어를 어느 정도 알아도 워드프레스는 힘듭니다. 자신이 할 블로그를 선택할 때 멋진 워드프레스로 만든 블로그만 보고서 워드프레스를 하지 말기 바랍니다. 차라리 사용하기 쉬운 다음 블로그,네이버 블로그 등을 좋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멋지게 꾸미는 것은 보는 것처럼 간단하지 않습니다. 한글인 티스토리 블로그도 어려운 사람이 영어로 도배된 워드프레스...저는 국내에서 개인이 만든 워드프레스는 하나도 못 봤습니다.
  • 영어가 많아서 그런지 지금이 워드프레스는 특정한 사람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이 아닌가 합니다. 


'블로그/설치형 블로그,CMS'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