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티스토리 인기글

티스토리 사이드바의 인기글 기간 및 글 수를 설정할 수 없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커버는 전체 카테고리에서 최신 글 50개를 기준으로  조회수 많은 글, 댓글 많은 글, 글 수도 설정할 수 있다.

 

커버 인기글 설정
커버 인기글 설정

하지만 사이드바 인기글의 기준을 설정에 대한 옵션을 따로 없다. 대부분은 무슨 기준으로 인기글인지 알 수가 없다. 커버에 나온 인기글로 보고 추측해 보면 전체 카테고리 최근 50개 글에서 조회수가 많은 글이라 생각하고 있다. 왜냐하면 내가 커버에서 설정한 인기 글과 같기 때문이다. 

 

사이드바 인기글 : 조회수가 많은 전체 카테고리 최근 50개 글

 

전에 알고 있었는데 사이드바 설정에서 최근 글 설정을 해야 한다고 알고 있다. 만약 내 블로그처럼 8개 나오게 하고 싶다면 아래 그림처럼 최근 글을 8로 지정하면 된다. 5개로 지정하고 싶다면 5로 하면 된다. 그리고 제목의 글자수도 설정할 수 있다. 인기 글 설정에 따라 최근 글 설정도 변한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될 것이다. 내가 이것을 자주 잊어 인기글에 맞게 블로그를 꾸몄다가 최근글이 이상하게 된 적이 많다. 

  

 

사이드바 설정에 인기 글 설정을 최근 글이 아니라 따로 설정할 수 있게 해야 하는데... 사이드바 인기글에 댓글과 날짜 등을 넣고자 해도 최근 글과 연동이 되므로 쉽지가 않다. 항상 느끼는데 티스토리 사이드바 인기글 설정을 하면서 아쉬움이 남는다.

 

사이드바 인기글 설정 : 글 수와 글자수 

사이드바 인기글 설정 : 최근 글에서 설정

 

티스토리에서 스킨가이드에 설명한 사이드바 인기글에 대해서 여기를 보면 잘 설명됐다. 그 글에는 사이드바 설정 등에 대한 내용은 없다. 단지, 스킨을 만들 때 필요한 인기글 치환자가 어떻게 된다는 것에 대한 설명이다. 참고로 이 블로그 스킨은 내가 만들어서 이 블로그 스킨의 인기글을 만들어서 봐야 한다. 일반적으로 볼 필요없다. 

 

 

구글블로그 인기글

 

구글블로그인 블로거도 이와 비슷한 것이 있다. 아래 그림처럼 구글블로그의 인기글인 경우 티스토리와 설정이 다르다. 이 글을 쓰기 전에는 티스토리 인기글 설정이 많이 부족한 것처럼 보였지만 이 글을 쓰면서 느꼈는데 그런 것도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구글 블로그 인기글
구글블로그 인기글 설정

구글블로그에 인기글은 아니어도 추천글이라는 위젯도 있다. 그러면 추천글에 특정 글 하나만 보여질 수 있게 할 수 있다. 티스토리도 이와 비슷한 위젯에는 없고 커버에 이와 비슷한 기능이 있다. 티스토리는 플러그인인 태그입력기로 얼마든지 추천글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티스토리가 추천글 위젯을 제공하지 않는 한 태그입력기로 만드는 것은 귀찮을 것이고 어려울 것이다.

마치면서

 

티스토리 인기 글에서 가장 아쉬운 점이라면 인기 글을 전체 카테고리에서 최신 글 50개로 한정됐다는 것이다. 전체 카테고리가 아닌 카테고리도 지정 가능하고 기간도 위 구글 블로그처럼 다양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통합PC보안이 가능한 정보유출방지 솔루션, 오피스키퍼

통합PC보안이 가능한 정보유출방지 솔루션, 오피스키퍼

www.officekeeper.co.kr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