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우분투에서 2D 그래픽 프로그램인 경우 플랜 B 그래픽 프로그램을 선택하지 않기로 했다. 내가 윈도 10에서 익혔던 김프와 잉크스케이프 두 프로그램으로 만족하기로 했다. 그것을 익혔을 때 어도비의 포토샵 및 일러스트레이터라고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거창한 이유는 없지만 블로그에 적을 소재도 새롭게 만들고 무료 프로그램이므로 적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찾은 것이 Krita라는 프로그램이다.

 


 

그리고 아래 그림은 우분투 프로그램으로 본 것으로 김프보다는 총점은 낮았지만 잉크스케이프보다 좋았다. 개인적으로 리눅스에서 그래픽 프로그램은 김프와 잉크스케이프라 생각했는데 아니었다. 참고로 우분투를 포함해서 리눅스에서 아래 평점에서 볼 수 있듯이 1순위 그래픽 프로그램은 김프(Gimp)이다.  김프는 리눅스의 포토샵라 한다. 말로만 김프를 포토샵라 하는 것이 아니고 정말 포토샵에서 봤던 기능이 많다.  

 

 

다운로드 및 설치

 

홈페이지에서 Krita는 전문적인 자유 오픈 소스 페인팅 프로그램이고 누구나 좋은 도구를 사용할 수 있기를 바라는 예술가들이 만들었다고 한다. Krita로 컨셉아트, 텍스처와 매트 페인터, 일러스트 및 만화를 그릴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 한다.

 

나는 Krita 설치를 홈페이지가 아닌  우분투 소프트웨어로 버전 4.4.5를 설치했다. 그런데 홈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를 보니 4.4.8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그러니 최신 버전을 원한다면 홈페이지에서 설치했으면 한다. 참고로 나는 우분투 20.04 LTS를 설치해서 우분투 소프트웨어가 기본으로 설치됐다. 

 

비록 버전이 낮더라도 큰 문제가 없다면 우분투 소프트웨어를 통해 설치하는 것이 추천한다. 왜냐하면 우분투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설치하니 거기에서 설치, 제거,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
 

4.4.5 버전 Krita 화면

 

태블릿 지원

 

지원하는 시스템 요구 사양을 보니 윈도, 맥, 리눅스만이 아닌 태블릿도 있었다. 내가 우분투에서 그래픽 프로그램을 보면서 태블릿까지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처음 본 것 같다. 지원하는 태블릿은 와콤, 휴이온, 이이노바, 서피스 프로이고 스마트폰은 없었다. 태블릿에서 와콤과 서피스를 알고 있는데 휴이온과 아이노바는 몰라서 검색했는데 위키백과에 아래와 같이 정의됐다. 태블릿 중에 아이패드와 갤럭시 탭은 없다. 갤럭시 탭은 국내에서만 알려진 것 같다.  

 

1. 휴이온은 Henry Xu가 2011 년에 설립한 중국 기반 드로잉 태블릿 브랜드입니다. 초보자와 전문가를 위한 드로잉 태블릿, 라이트 패드 및 펜 디스플레이를 제공합니다. Android, Windows 및 macOS와 호환되며 디지털 작품 제작 및 사진 편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아이노바는 2008 년에 설립되어 대만 타이페이에 본사를 둔 그래픽 태블릿 및 내장형 LCD 태블릿을 전문으로 하는 대만의 기술 회사로 홍콩과 중국 심천에 추가 사무소가 있습니다. - 출처 : 위키백과

 

Krita로 만든 작품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알겠지만 홈페이지 배너가 만화 이미지 같다. 그리고 아래 그림은 Krita 갤러리에서 가져온 것으로 krita 프로그램으로 아래와 같은 그림을 그릴 수 있다. 그나저나 아래와 같은 작품을 만들려면 시간과 노력이 엄청 걸렸을 것 같다. 참고로 Krita를 윈도 10을 설치했을 때 알았다면 그때 사용하는 방법을 어느정도 익혔을 것이다. 

 

 

위 3개 외 많은 krita로 만든 만화, 일러스트레이션 등을 보고 싶다면 아래 갤러리를 방문하면 된다. 

 

 

갤러리 | Krita

Krita 커뮤니티에 공유하고 싶은 당신만의 그림이 있나요? Krita를 쓰고 있는 다른 유저들이 무엇을 올렸는가 포럼을 방문해보세요.. Krita로 그리고 있는 그림 또는 완성된 그림을 올려보세요.

krita.org

 

소개 영상

 

아래는 Krita 소개 영상으로 보면 Krita가 어떤 프로그램인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소개 영상에 나오는 Krita는 영어지만 위 그림을 봤듯이 설정 >  프로그램 언어 변경으로 한글로 변경할 수 있다.

 

Krita 기능 영상

김프를 대체하기는...

krita 프로그램은 굉장히 멋진 프로그램은 틀림이 없다. krita 홈페이지에서 소개하는 갤러리에 있는 그림을 보면 김프를 대체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 같다.

 

벡터가 아닌 래스터 프로그램

 

krita가 일러스트레이션을 그리는 프로그램이라 벡터 그래픽 프로그램이라 추측했는데 래스터 그래픽 프로그램이었다. 아래 그림은 krita 프로그램에서 저장 파일 형식에 대한 것이고 그림에 벡터 파일 형식인 SVG 파일을 볼 수 없다. 

 

 

우분투에서 벡터 그래픽 프로그램잉크스케이프이고 잉크스케이프는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를 지원하고 있다. 아래 그림은 잉크스케이프로 그린 그림이고 아래 파일 형식은 SVG이고 1000배 확대해도 품질에 변화가 없다. 참고로 윈도10에서 벡터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라고 알고 있다.

 

 

'IT.인터넷.생활 관련/그래픽'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