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캡컷에서 배경제거와 크로마키에 대해 적으려 한다.

 

이 글에 있는 애니메이션의 경우 동영상을 여기에서 애니메이션 GIF으로 변환했다. 왜냐하면 애니메이션 GIF으로 글에 올리면 재생 버튼을 누른 필요 없이 바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PC에 무료 동영상 프로그램인 샷컷에서 배경을 제거하려면 크로마키를 사용해야 한다. 배경 제거는 투명되도록 한다는 말이다. 그런데 스마트폰에서 동영상 편집에 사용할 수 있는 캡컷(CapCut)에서 크로마키를 사용하지 않고 배경을 제거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첫 번째 - 크로마키

 

캡컷에서 크로마키로 동영상 배경제거가 있으나 크로마키에 대해 알아야 한다. 초록색이나 파란색 배경에서 사람을 촬영하는 것을 TV 등에서 많이 봤을 것이다. 이 초록색이나 파란색 배경 제거하여 다른 것과 합성하는 것을 크로마키라 한다. 아래 동영상을 본다면 100%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영상을 보면 사람을 초록색으로 감싸니 그 부분이 투명하게 보여 지도가 보인다.

 

크로마키 이해를 위한 동영상

 

아래 애니메이션에서 설명하면 첫 번째 애니메이션 배경은 사람이 초록색 배경에서 촬영했다. 크로마키로 제거한 후 두 번째 애니메이션과 합성한 것이 세 번째 애니메이션이다. 이렇게 하는 합성하는 것이 크로마키다. 

 

크로마키로 합성

 

 

결과 동영상을 보니 여성 주변에 초록색이 많이 보였다. 애니메이션이 작으니 초록색이 안 보인다. 그러니 초록색이 보인다고 생각했으면 한다. 

 

크로마키로 합성하면 다음 화면이 나오면서 아래 그림 1번과 같은 옵션이 나온다. 1번 수치를 조절하면서 사람 주변에 나오는 초록색을 낮출 수 있다. 그런데 아래 그림 두 번째처럼 배경 제거로 동영상 배경 제거 후 합성하면 그렇게 할 수 없다. 

 

 

두 번째 방법 - 배경 제거

 

아래 첫 번째 애니메이션을 배경 제거를 사용해서 배경을 투명하게 하여 다음 애니메이션과 합성했다. 세 번째 애니메이션은 작아서 안 보이겠지만 사람 주변에 초록색이 많다. 위에서 적었듯이 그 초록색을 어떻게 할 수 없다. 그렇다고 크로마키로 완벽하게 초록색을 제거할 수 있는 것이 아니한다.

 

배경제거로 합성

 

다른 애니메이션으로 설명하면 첫 번째 애니메이션은  배경 제거 기능으로 배경을 제거했다. 배경을 제거한 후 두 번째 애니메이션과 합성한 것이 세 번째 애니메이션이다. 합성한 애니메이션이 보면 사람 다리 사이로 흰 부분이 많이 보인다. 작아도 보이고 크면 확실히 크게 보인다. 

 

 

크로마키가 색상을 기준으로 제거하니 많이 사용해보면 한계를 느낀다. 캡컷에서 배경제거는 많이 유용할 것 같은데 아직까지 어떤 곳에서 유용할지 모르겠다. 내가 사용하는 앱은 크로마키를 사용해서 완전히 초록색을 제거할 수 없었다. 초록색이 그림자 등이 섞이면 초록색을 완전히 제거하기...


이 글을 마치면 아래 재미있는 영상을 삽입할까 한다. 날씨는 알려주는 사람이 초록색이 들어있는 옷을 입어 초록색 부분이 투명이 됐다. 옷의 초록색 부분은 투명으로 지도가 보인다. 진행자가 재킷을 벗어 날씨를 알려주는 사람에게 입혀준다.

 

실수로 초록색이 들어간 옷을 입었어요.

 

'IT.인터넷.생활 관련/동영상'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