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말한 것

웹브라우저인 크롬이 나쁘다는 것을 적을 것이 아니라 현실은 익스플로러와 파이어폭스라서 크롬을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을 적으려 합니다. 크롬 마니아분께서 발끈 하시지 마시기 마십니다. 왜냐하면 글을 읽어보시면 이해가 될 것입니다. 그래도 안되면 발끈하시기 바랍니다. 크롬이 좋아도 우리나라 사이트는 아니다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크롬이란 무엇인가

크롬(chrome)을 사용했던 불편한 점을 말하기 전에 제가 알고 있는 크롬을 여러분께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홈페이지 등 인터넷을 하는데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브라우저인 익스플로러인데 크롬은 익스플로러말고 다른 것입니다. 브라우저에는 익스플로러만 있는 것이 아니라 파이어폭스,크롬,사파리,오페라 등이 있습니다. 브라우저에 대해 모르시면 여러분이 사용하는 것이 익스플로러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중에서 저는 크롬 9 정식버전과 익스플로러,파이어폭스,크롬플러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저의 블로그에서 크롬 점유율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브라우저가 익스플로러인데 아래 통계에서 보듯이 우리나라는 브라우저에서 익스플로러 점유율이 90% 정도 됩니다. 즉 10명중 9명이 익스플로러를 사용합니다.  아래는 저의 티스토리에서 1/24일부터 2/23일까지의 사용자의 브라우저 점유율에 대한 통계로 익스플로러가 정말 비중이 많습니다. 아래 점유율을 보면 저의 이웃은 크롬과 파이어폭스 사용자도 많네요. 저의 블로그는 아래 같다는 것이고 우리나라 전체적으로 따지면 익스플로러가 90%가 넘는데 자세한 것은 아래에서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99% 정도 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네이버 블로그에서 하나의 글에 498개의 댓글이 있었는데 익스플로러외 브라우저 질문이 딱 한개 있었거든요. 



티스토리가 아닌 우리나라에게 어떤 브라우저를 많이 사용하는 가는 아래 그래프를 보세요. 그래프 만들기는 워드 2007로 만들었고 데이터는 에이스 카운터의 2010년 4분기 데이터를 참조했는데 저의 블로그 이웃의 브라우저와 다르게 익스플로러 사용자가 정말 많다는 것을 느끼실 것 같습니다. 아래 데이터는 세계의 점유율이 아닌 우리나라의 점유율이는 사실을 반드시 아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세계로 따지면 익스플로러와 파이어폭스가 비슷할 것입니다. 
점유율을 보면 아시겠지만 우리나라는 익스플로러입니다. 파이어폭스 등을 뺀 점유율이 크롬이 약 2%인데 비록 2% 점유율이지만 최근 사용자가 늘고 있으니 고려해 사이트를 만들어 주세요. 제가 익스플로러6 사용자의 20%를 고려하지 않는 것은 다른 것이라 생각합니다. 문제가 많은 익스플로러6을 왜 제가 고려해야 하는지 저를 설득할 자신이 있으면 댓글에서 설득해 보시기 바랍니다. 익스플로러6을 말하는 것이지 익스플로러7,8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크롬에서 불편했던 점 5가지

위에서 크롬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 보았는데 크롬은 속도가 빠른 여러장점이 많은데 우리나라 웹사이트에서는 아니라고 봅니다. 다음과 티스토리 검색에서 검색결가 안 나오는 것을 보고 우리나라 검색에서 2위의 점유율인 다음이 크롬을 고려하지 않는 것 같아 씁쓸합니다.참고로 여러분이 알고 있거나 제가 전에 말한 사이트 회원가입, 네이버 블로그에서 불편함, Active-X 사용 등은 말하지 않겠습니다. 그럼 4가지 불편했던 점은 적겠습니다.

1. 티스토리 검색에서는 검색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제가 자주 유입경로를 보는데 sa.search.daum.net~이 티스토리 검색을 통해서 유입된 경우라는 것을 알아 유입 경로를 클릭하면 결과가 나와야 하는데 아래 그림처럼 검색결과가 없습니다.라는 페이지가 가끔이 아니라 너무 자주 나왔습니다. 제가 크롬이 아닌 브라우저인 익스플로러와 파이어폭스에도 아래와 같이 될까 했는데 익스플로러와 파이어폭스에서는 정상적으로 나오더라고요. 보통 새로고침하면 페이지가 정상적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아래와 같은 경우는 100번 새로고침을 해도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았습니다.


2. 다음 검색에서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다음 검색도 위와 같은데 다음의 통합 검색은 정상적으로 나오는데  블로그 탭에 자주 검색되므로 블로그탭을 누르면 아래처럼 검색결과가  안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색결과가 안 나오는 것은 티스토리에서 보다 덜한데 안 나올때가 많습니다.검색결과는  익스플로러와 파이어폭스에서는 잘 나옵니다. 우리나라 2번째라 할 수 있는 다음 검색에서 검색 결과가 안 나온다니 어이없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검색,구글 검색,네이트 검색 등에서 크롬에서 잘 나옵니다. 혹시 오늘 하루가지고 뭐라 하지 마세요. 저는 많은 기간을 통해 발견한 것입니다.


3. 동영상 올리기시 퍼가기가 안됨

이 부분의 글의 소제목만 읽지 마시고 전체적으로 읽으시면 댓글에서 퍼가기가 된다는 말이 안 나옵니다. 어제 노지님 댓글에서 알았는데 크롬에서는 동영상을 올리면 동영상 퍼가기가 안 됐습니다. 이 말이 무엇이냐면 다른 사람이 동영상 퍼가도록 하려면 아래 그림의 빨간박스안의 아이콘이 흰색으로 활성화되어야 하고 회색이면 동영상을 퍼갈 수 없습니다. 크롬에서 올리면 회입니다. 그러나 제가 익스플로러나 파이어폭스에서 올린 동영상은 퍼가기 아이콘이 흰색으로 됐습니다. 혹시나 해서 크롬에서 익스플로러탭을 이용했는데 익스플로러탭을 이용해도 동영상 퍼가기는 안되더라고요. 크롬에서 됐는데 그 이유를 모르겠는데요. 시간에 따라서인지....


4. 예약 발행 기간은 클릭이 아닌 입력해야 합니다.

익스플로러나 파이어폭스 사용자는 모르는데 저는 아래 그림의 빨간박스를 키보드를 통해서 날짜와 시간을 입력해야 합니다. 만약 익스플로러나 파이어폭스에서 예약 설정을 한다면 마우스 클릭만으로 설정할 수 있는데 크롬에서는 직접 수를 입력해야 합니다. 저는 아래그림의 빨간박스에서 발행할 시간을 26으로 하고 시간을 6시 30분으로 고치고 오전인 A를 했습니다 익스플로러나 파이어폭스는 마우스 보통 4번 클릭하면 되잖아요.


5. 믹스업 버튼 오류 

익스플로러와 파이어폭스에서는 아래와 같이 나오지 않는데 저는 크롬 9 정식버전을 사용하는데 아래와 같이 나오는 것을 빈번히 봅니다.만약 여러분이 크롬을 사용하시면 아래와 같은 에러는 자주 접하실 것입니다. 전에 얘기했고 저의 블로그 글을 처음 보는 사람에게 말하자면 아래 추천수가 2826이 나왔는데 믹시에서 저의 추천수가 71인데 다른 사람은 2000을 넘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잘 못생각하신 것입니다. 저는 한 번도 2000을 넘는 글을 본 적이 없습니다. 믹시의 추천수가 다음뷰처럼 2000을 넘는 경우가 없는 것을 못 보았는데 혹시 본 적이 있으면 댓글에 적어주세요. 


현재 의심하고 있는 것 

아래 두가지는 제가 확실히 모르는데 이것도 브라우저 사용에 대한 것이 아닌가 의심해 봅니다. 저는 크롬에서 안 되면 익스플로러나 파이어폭스로 보는데 아래와 같은 경우가 나오는 경우도 있고 안 나오는 경우도 많아 제가 브라우저를 바꾸기 전에는 확실히 모르겠습니다.혹시 익스플로러나 파이어폭스 사용자 중에 아래같은 에러를 본 적이 있나요? 있으면 댓글에 적어 주세요.

1. 네이트판에서 동영상을 퍼와 글에 삽입하면 동영상이 삭제가 안 됐는데도 아래 그림처럼 동영상이 재생할 수 없다고 나오는데 저는 동영상이 안 나오면 새로고침을 하는데 그러면 동영상이 나올 때도 있고 안 나올때도 있습니다. 저의 브라우저에 보면 네이트판 동영상이 안 나오는 경우는 10번중에 약 4번 정도는 됩니다.


2.아래는  다음뷰의 MY view추천 LIVE인데 크롬에서 추천 LIVE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경우가 정말 자주 나옵니다. 익스플로러와 파이어폭스에서는 모르겠습니다. 왜냐하면 아래와 같이 항상 나오는 것이 아니므로 뭐라할 수도 없습니다. 그 페이지에서는 새로고침을 누르라고 하는데 저는 그렇게 하지 않고 아래 그림에서 빨간박스에 나온 내추천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에러 페이지는 안 나오더라고요.



저는 크롬을 쓰면서 많이 느꼈는데 우리나라 사이트에서는 웹표준이라는 것이 없고, 익스플로러가 웹표준같고 고려 대상 브라우저는 먼저 익스플로러 그 다음은 파이어폭스 나머지 브라우저는 전혀 고려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전 글에 대한 댓글중에 우리나라는 IT강국이 아니라 IE강국이라고 한 글이 생각나네요. 참고로  IE는 익스플로러를 말합니다.  



저는 웹디자이너도 아니며 될 생각도 없고 책을 낼 생각이 전혀 없으니 참고하세요. 

'IT.인터넷.생활 관련'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