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을 쓰면서 블로그마다 블로그의 배경 이미지를 설정에 차이가 있으며 나름대로 특징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로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배경 이미지를 두개 설정 수 있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는 다음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배경 이미지의 반복 설정이 다양하네요.  다음 블로그의 경우는 배경 이미지를 고정 수 있는 것이 특이하네요.

네이버 블로그는 배경 이미지를 최대 두개


네이버 블로그는 배경이미지를 최대두개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이 무슨 말인가 하면 아래에 그림을 보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어떤 블로그를 운영하는지 모르겠지만 아래 그림에서 파란색박스안를 보시면 블로그 배경에 사용할 이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상단영역과 패턴 영역이라고 설정하는 것입니다. 상단영역과 패턴 영역을 티스토리로 말하자면 상단영역 이미지는 블로그 배경 위치를 상단 중앙하여 한줄만 좌우반복됩니다. 패턴 영역은 블로그의 배경색상을 설정하는 것인데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이미지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말이 복잡했는데 알면 어렵지 않습니다. 네이버에 블로그에서는 반복되지 않게 하는 설정이 없고 무조건 반복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반복이라 것이 없을 것입니다.

정말 설명하기 어렵네요. 어려운 것이 아닌데 제가 설명을 못한 것입니다.
 



위에서 보셨다시피 네이버 블로그가 다른 블로그와 배경 설정에서 다른 점은 이미지 두개를 사용하여 상단영역과 패턴영역을 설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말하니 네이버 블로그에서 배경 이미지를 설정하려면 이미지가 두개있어야 한다고 생각할 것 같습니다. 배경 이미지가 하나여도 상관없습니다. 



티스토리는 반복 설정이 다양하네요


티스토리에서 배경 설정은 네이버 블로그의 배경 설정을 합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배경 설정과 다른 점은 티스토리에서는 배경 이미지가 두개가 아니라 하나라는 것이 다릅니다. 그냥 보면 네이버 블로그의 배경 이미지가 두개라 좋은 것 같은데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반복 설정이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운영자가 하라는 대로 해야 합니다. 혹시 네이버 블로그에서 넘어오신 분에게 묻겠습니다. 배경이미지 반복 설정을 해 보았는지요?  상단영역의 이미지는 좌우반복이고 패턴을 바둑판식이었을 것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티스토리의 스킨위자드인데 노란색박스를 보면 이미지의 반복 설정을 다양하게 할 수 있습니다. 반복설정이 무조건 바둑판식반복이 아니고 상하반복,좌우반복,바둑판식 반복을 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무조건 스킨에 스킨위자드가 있는 것이 아니니 티스토리는 스킨위자드가 없으면 스킨에 들어가 배경을 설정해야 합니다. 제가 전에 말했듯이 스킨이 아무리 멋있어도 스킨위자드가 없는 스킨은 고르지 말라고요. 스킨위자드가 없으니 스킨의 style.css를 편집해야 합니다. CSS를 모르면 고생길이 앞에 펼쳐질 것입니다. CSS에서 배경에 관한 것은 background-color,background-image,background-repeat,background-attachment,background-position이므로 직접 style.css를 건들여야 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배경의 이미지의 반복설정이 다양합니다. 이미지의 원래 크기가 고정인지 보기 위해서 아까 보았더니 이미지를 원래 크기가 배경 이미지 고정이 아니네요. 아래에서 티스토리에서 배경을 고정하는 것을 다룹니다.

 

다음 블로그는 배경이미지를 고정할 수 있어요


다음 블로그에서 배경설정은  티스토리와 비슷한데 아래 그림을 보듯이 배경이미지를 고정할 수 있는  배경 고정이라는 것이 있네요. 티스토리에 배경 고정이라는 것이 없어서 실망할 것이 아니라 CSS에서 배경고정은 background-attachment 이니 style.css에서 background-attachment:fixed;를 추가하면 간단할 것입니다. 스킨을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다는 것이 이런 것이 좋습니다. 스킨을 편집못하면 블로그 운영자가 설정하기 전에는 못합니다. 그러나 티스토리나 이글루스는 스킨을 편집할 수 있어서 좋잖아요. 이런 것 하나하나가 모이면 티스토리의 자유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위를 읽으셨다면 다음 블로그는 배경 이미지를 고정할 수 있다는 것이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와 다르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위 그림을 보듯이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의 배경 설정을 알면 다음 블로그의 배경설정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담으로 저의 다음 블로그에 나중에 배경을 고정해봐야 겠어요. 



특이한 것은 없어요


이글루스와 싸이월드 블로그는 별로 특이한 점은 없는데 싸이월드 블로그는 항상 저를 실망시키는 것을 잊지 않네요. 우선 이글루스에서 배경 설정은 평범했습니다. 그런데 싸이월드 블로그에서 블로그 배경 설정을  제가 못 찾은 것인지 알았는데 어제 발행할 싸이월드 블로그에 대한 글을 쓰는데 블로그 배경을 꾸미는 것을 도토리라는 것으로 돈을 주고 사는 것이더군요. 예전에 싸이월드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들어간 돈이 엄청났다고 하는데 그것이 이해가 되네요. 티스토리,다음,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돈 들어갈 때는 음악 삽입하는 것밖에 없는데 말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처럼 CSS에 두개의 배경이미지를 설정하는 것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만약 없다면 블로그의 배경 이미지 설정도 웹표준을 안 따른다고 볼 수 있네요. 있다면 티스토리는 스킨편집을 할 수 있는지라 모든 것이 가능하네요. 저는 티스토리의 이런 것이 정말 좋아요. 티스토리는 자유성을 더하지 않으면 네이버 블로그의 기능에는 미치지 못하거든요. 그러나 티스토리에 자유성이라는 것을 장착하면 기능이 확장되어 무궁무진하거든요.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