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웹폰트를 버리려고 한 이유


저의 블로그는 EOT 웹폰트를 써 익스플로러에서는 나눔고딕을 보이게 했는데 문제는  EOT 웹폰트는 익스플로러에만 적용됩니다. 제가 크롬을 주로 사용하는데 익스플로러는 사용하여 블로그를 보면 웹폰트 설정이 적용된 블로그로 보이고 크롬은 웹폰트가 적용되지 않으니 블로그가 보이니 크롬과 익스플로러에서 엉뚱하게 보입니다.  저의 블로그를 익스플로러가 아닌 크롬에서 보면 사이드바의 폰트크기, 글의 폰트크기, 댓글의 폰트크기 등이  모두 다르게 나타나는데 익스플로러에서 폰트크기가 모두 동일하게 보이나타나거든요. 모든 사람이 그런 것은 아니라 저느 웹폰트를 설정할 때  간단히 div {font-family:nanum;font-sieze:14px}로 해 버렸어요.


다시 말하지만 EOT 파일형식의 웹폰트는 익스플로러에만 적용되고 제가 인터넷에서 본 모든 나눔고딕 웹폰트는 모두 EOT 웹폰트였습니다.  EOT 웹폰트는 익스플로러에서만 적용되니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안된다고 하지 마세요.네이버 블로그와 다음 블로그 등의 웹폰트는 EOT 웹폰트인지는 모르나 익스플로러에서만 보이고 익스플로러외 브라우저에서는 돋움으로 보입니다. 블로그를 웹폰트 다운로드와 적용에 대한 것은 http://min-blog.tistory.com/419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웹폰트를 버리지 못한 이유


아래는 2월 18일에서 3월 20일까지 저의 블로그에 설치한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치로 모든 운영체제에 대한 그림이 없으나 저의 블로그를 98%가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접속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아래 그림을 보듯이 윈도우 XP 사용자가 많고 윈도우 XP의 기본 폰트인 굴림으로 내 블로그를 본다고 생각해 보았습니다. 윈도우 XP에도 나눔고딕이나 맑은 고딕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차트는 워드 2007로 만들었는데 이 블로그에 모든 표 등은  2007 워드 2007로 만든 것인데 위는 워드 2007의 SmartArt로 만든 것입니다.


굴림으로 제 블로그를 보기 위해서 저는 아래 그림처럼 제어판에서 나눔고딕을 포함하고 있는 '나눔글꼴'을 제거했습니다. 네이버의 나눔글꼴에 나눔고딕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찾아야지 나눔고딕을 찾으면 없습니다. 


위 처럼 저의 컴퓨터에서 나눔고딕을 제거했으므로 없을 것입니다. 저는 나눔고딕이 없으면 맑은 고딕으로 보이게 한지라 아래의 그림의 빨간색박스안의 것을 삭제하여 글의 내용을 굴림으로 보이게 했습니다. 그리고 내용만 아니라 사이드바,댓글 목록 등이 맑은 고딕을 삭제하여 굴림으로 보이도록 했습니다. 참고로 Malgun Gothic은 영어이고 한글로 맑은 고딕입니다. CSS 얘기 때문에 머리가 아플 것 같습니다. 무슨 말인지 모르시면 그냥 넘어가세요.


위와 같은 단계를 거치면 저는 블로그를 굴림으로 보게 되는데 아래 박스에 나온 것 처럼 굴림은 9pt,10pt의 크기에서는 보기가 좋으나 크기가 커질 경우는 보기에는 좋지 않아 보였습니다. 저는 크롬에서 글 내용은 15px.사이드바에는 13px,댓글 목록은 15px.댓글쓰기는 17px로 설정했거든요. 그러면 나눔고딕이나 맑은 고딕이 없는 컴퓨터에서는 굴림으로 보이게 되는데 글내용이 15px는 굴림 11pt과 비슷하니 별로로 보였습니다. 굴림 10pt로 하면 되지 않냐고 한다면 저는 큰 글씨가 좋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아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에게는 굴림 11pt 부터는 마음에 안 들더라고요. 참고로 아래 굴림에서 pt에 따른 px에 대한 것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굴림 9pt(약 12px) -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으로, 상대편과 나의 약점과 강점을 충분히 알고 승산이 있을 때 싸움에 임하면 이길 수 있다는 말. - 지피지기 백전불태
 

굴림 10pt(약 13px) -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으로, 상대편과 나의 약점과 강점을 충분히 알고 승산이 있을 때 싸움에 임하면 이길 수 있다는 말. - 지피지기 백전불태
 

굴림 11pt(약 14.5px)-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으로, 상대편과 나의 약점과 강점을 충분히 알고 승산이 있을 때 싸움에 임하면 이길 수 있다는 말. - 지피지기 백전불태
 

굴림 12pt(약16px) -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으로, 상대편과 나의 약점과 강점을 충분히 알고 승산이 있을 때 싸움에 임하면 이길 수 있다는 말. - 지피지기 백전불태


그리고 블로그가 브라우저에 따라 다른 것외에도 첫페이지 로딩이 느린 것 같아 버리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로딩 시간은 많이 걸리지만 로딩이 짜증나지 않는 것 같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접속습니다, 모바일 접속에 대한 것은 아래의 더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