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네이버와 다음 유입의 영향을 받는 것을 많이 받는 것을 느꼈다. 어떤 사람은 네이버와 다음 유입 때문에 블로그를 그만두기까지 했다. 그래서 이것의 영향에서 벗어나기 위해 오래전에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 유입을 발생 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했다. 그 중에서 이 블로그에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과 댓글창을 설치했었던 내용을 적으려고 한다. 


페이스북 소셜 플러그인

페이스북 소셜 플러그인을 얻기 위해서는 페이스북 개발자 페이지의 소셜플러그인인 여기로 가야 한다. 간단히 링크를 클릭하면 되지만 나는 내가 가는 방법은 익히는 것을 좋아한다. 그 방법을 몰랐다가 이 글을 쓰면서 알았다. 페이스북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더보기를 클릭하여 앱관리 클릭한다. 나오는 페이지에서 상단의 문서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린 후 아래 그림처럼 소셜플러그인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이 페이스북에 관련한 좋아요, 댓글창 등의 페이스북 소셜 플러그인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그는 자유롭기 떄문에 모든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아래 그림에 나온 3개 플러그인을 설치했는데 아래에서 적으려 한다.  

1.페이스북 소셜댓글창

내가 설치했었던 첫 번째 플러그인은 아래와 같은 페이스북 소셜 댓글창으로 그것에 대해 적으려 한다. 티스토리를 다니다 보면 페이스북 댓글창을 봤을 것이다. 최근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설치된 소셜 댓글창은 별로 없는데 그때는 많았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아니라도 페이스북 소셜댓글창을 봤을 것이다. 참고로 소셜 댓글을 소셜 플러그인에서 왼쪽을 보면 댓글을 클릭해야 된다. 

  


티스토리에 페이스북 댓글창을 설치하면 좋았던 것은 무엇보다도 블로그에서 페이스북 소셜댓글창으로 페이스북 회원과 소통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좋았다. 지금은 디스커스 댓글창을 설치했지만 그보다 먼저 설치한 댓글창이 페이스북 소셜댓글창이다. 몇 년 전에 블로그에 페이스북 댓글창만 아니라 아래에서 설명할 페이스북 페이지,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을 설치하여 페이스북에 빠졌거든요. 


2.페이스북 좋아요 버튼

두 번째 플러그인을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인데 원하는 곳에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이 나오게 하는 것이 좋았다. 티스토리 블로그도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 플러그인이 제공하나 글 하단에 고정하여 제공하므로 위치를 변경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었다. 그래서 나는 귀찮아도 소스를 퍼와 원하는 곳에 설치하는 것이 좋았다. 

그리고 좋아요 버튼 소스를 퍼올 때 아래 빨간 사각형 안 설정으로 버튼 크기도 설정할 수 있으며 공유하기 버튼도 포함 여부도 설정할 수 있어서 좋았다. 


3.페이스북 페이지

마지막 플러그인은 페이스북 페이지인데 페이스북 페이지 만드는 법은 배웠고 몇 년 전에 페이스북 페이지 플러그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페이지 좋아요가 일정수가 돼야 해서 페이지 좋아요를 구걸한 적도 있었다. 참고로 지금은 좋아요에 상관없이 페이지 플러그인을 만들 수 있다 


아쉽게 지금은 페이스북을 하지 않아 페이스북 유입을 포기해 많은 것이라 기대하지 않고 페이스북 통해서 얼마나 유입됐는지 티스토리 블로그 통계를 봤더니 2020년 2월 한 달 동안 유입이 1번 있었다. 아마 페이스북 활동을 했었다면 많이 발생했을 것이다. 다른 SNS인 트위터는 5번이고 카카오스토리는 0번 카카오톡은 105번이다. 나는 페이스북을 포함 모든 SNS를 하지 않는데 카카오톡이 102번이라니...카카오톡에 샵검색을 통해 유입된 것인가...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