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티스토리 앱 수정의 제한이 있어 불편함에 대해 적으려고 한다. 

 

들어가기 전에

 

티스토리 블로그 앱이 2004년에 출시했지만 그때 구 에디터만 있었다. 그때 블로그 앱으로 구 에디터로 작성한 글을 수정하지 못했다. 새 에디터와 구에디터가 공존하는 지금 아래 그림에 나왔듯 오직 새 에디터로만 작성한 글만 앱에서 수정이 가능하다. 

 

 

만약 그때 PC가 아니 스마트폰으로 구에디터로 작성한 글을 수정을 하고자 한다면 불편하지만 스마트폰에서 PC 관리로 들어가서 글을 수정했다. 그 당시 티스토리 앱 용도는 단지 방문자 수, 유입 경로, 댓글 확인 등의 확인으로만 이용했다.

 

 

글 수정이 수월할 줄 알았다

 

2020년 4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2019년에 소개된 새 에디터를 사용하니 문제 없이 티스토리 앱으로 글 수정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아니었다. 새 에디터를 사용하면 앱으로 글 수정이 수월할 줄 알았다. PC에서 적은 글을 아무 문제없이 수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아래에서 글에 삽입된 이미지, 동영상, 인용구, 접은글(더보기), HTML, 분리선, 인용구 등에 대한 수정을 적으려고 한다.

 

이미지

 

아래 그림을 보면 이미지가 그룹되면 그룹 이미지라고 표시되고 수정에서 단지 삭제만 할 수 있다. 만약 이미지 하나라면 대표 이미지 설정, 링크 설정, 필터 설정, 삭제 등 다양하다.수정한 것을 선택하면 검정 테두리로 선택돼 수정할 수 있다. 그룹이미지인 경우 단지 삭제가 전부라니... 하나로 분리할 수도 없다.

 

 

싱글 이미지와 그룹 이미지

 

아래 이미지는 업로드가 아닌 HTML 이미지 태그를 사용하여 플리커에 있는 사진을 삽입했으니 앱으로 수정할 수 없다. 아래 이미지가 4개로 이어져서 그룹이미지가 아니라 HTML이다. 새 에디터에서 그룹이미지는 가로로 3개까지 가능하다. 그런데 아래는 4개다. 이 글에 삽입한 태그는 안 없어졌다.

 

 

동영상

 

아래 동영상은 유튜브에서 공유 > 퍼가기로 하여 HTML 소스로 퍼온 동영상이다. 그리고 에디터에서 기본모드가 아닌 HTML로 삽입한 경우다. 이 블로그 스킨에서 반응형으로 만들기 위해 iframe 소스로 퍼와 삽입한다.

 

 

아래 그림으로 설명하면 나는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퍼올 때 공유에서 1번으로 한다고 했다. 위 동영상도 동일하다. 그러면 앱에서 수정하면 3번처럼 나온다. 새 에디터에서는 이렇게 불편하게 할 필요 2번 링크만 사용해서 에디터의 HTML이 아닌 기본 모드에서 붙이면 위와 같은 동영상이 나타난다. 그러면 앱에서 수정하면 4번처럼 나온다.

 

퍼오기 방법

아래 동영상은 새 에디터에서 업로드한 동영상이므로 위 그림 4번처럼 보여 삭제 등을 할 수 있다. 

 

인용구

 

새 에디터를 사용하고 있다면 알고 있듯이 인용에 두 개가 있다. 만약 인용을 쓰면 앱 수정에서는 아래 그림을 보듯이 인용이라는 단어만 나온다. 만약 인용 안에 수정하려면 삭제 외 단어 등을 수정할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인용

 

 

코드블록, 접은글(더보기), 구분선

 

이 글을 적다보니 코드 블록과 접은 글은 안 될 것이라 추측했지만 구분선 같은 간단한 것이 안될 것이라 생각하지 못했다. 현재 새 에디터에 구분선이 8개 있는데 앱에서 삭제만 할 수 없다.

 

접은 글에도 중요한 사진을 내포하고 있는데 삭제외 수정할 수 없다는 안타깝다. 예전에 불펌하는 사람이 많아 접는 글에 중요한 사진,글 등을 넣은 적이 많다.

 

코드블록,접은 글,분리선

 

 

마치면서

 

왜 구글 플레이 5점 만점을 기준으로 티스토리 앱 평점이 2.5점인지 위 글을 읽으면 어느 정도 이해가 될 것이다. 위는 내가 새 에디터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 위주로 적었는데 다른 것은 어떨지 모르겠다.

글을 쓰면서 알았는데 새 에디터에 지도를 첨부할 수 없었다. 그동안 내가 지도 첨부를 하지 않아 몰랐다. >자세히 살펴보면 어떤 문제가 있을지... 그리고 후에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HTML은 사라질 것 같다.

 

블로그 앱 평점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