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처음에 이 글을 폴라리스 오피스에서 지원하는 차트만을 알아보고자 적었다. 하지만 글을 적다 보니 다른 내용도 들어갔다.

 

이 글에서 적을 폴라리스 오피스는 유료가 아닌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제품으로 설명했다. PC에서는 클라우드 제품으로 적었으면 스마트폰에서는 구글 플레이에서 설치한 것으로 적었다. 무료로 사용하면 기간 제한은 없는데 광고가 많으면서 기능 제한 때문에 짜증 난다.

 

모바일에서 HWP 편집, 폴라리스 오피스 사용

 

내가 폴라리스 오피스를 즐겨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스마트폰 등 모바일에서 한글인 HWP를 다루어야 할 때 사용하곤 한다. PC에서도 폴라리스 오피스를 사용할 수 있지만 100% 호환성을 중요시하는 나에게 HWP를 다루어야 한다면 한컴오피스 웹을 사용한다.

 

다른 예로 엑셀을 만들 경우 폴라리스 오피스, 한컴오피스 웹이나 내가 즐겨 사용하는 스프레드시트로도 만들 수 있지만 100% 호환성을 위해 엑셀 온라인을 사용한다.

 

 

예전에 적었듯 무료에서는 한컴오피스 웹과 관련된 앱을 모바일에서 편집을 할 수 없다. 대신 완벽한 호환성이라 하는 폴라리스 오피스를 사용한다. 참고로 폴라리스 오피스 홈페이지에 나왔는데 지원하는 HWP 포맷은 한컴오피스 97-3.0, 2002-2018이라고 나왔다.


PC에서 지원하는 차트(클라우드 제품)

 

위에서 적었듯 PC와 모바일에서 HWP를 다루고자 한다면 폴라리스 오피스가 적절하다. PC에서 클라우드 제품을 사용하면 되고 모바일에서 광고나 기능 제한이 있지만 폴라리스 오피스 앱을 사용해야 한다. 그건 그렇고 클라우드 버전에서 폴라리스 오피스 지원 차트는 세로 막대형을 포함하여 총 52개를 사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 버전의 차트

아래는 차트 52개에서 단지 3개의 차트 스타일이고 스타일을 사용하면 차트를 다양하게 만들 수 있다.

 

차트 스타일

 

모바일 앱에서 지원하는 차트

 

PC에서 52개였고 모바일 앱에서는 아래 그림과 차트 20개다. 모바일 앱에서 차트 지원이 중요하다면 20개 지원은 아쉬울 것이다. 모바일에서 지원하는 차트가 PC보다 적으니 차트를 반드시 포함하여 멋지게 만들어야 한다면 PC에서 편집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365 모바일 엑셀은 60개 이상을 지원한다.

 

 

앱에서 지원하는 차트

 

모바일 폴라리스 오피스 앱에서도 PC 클라우드 제품과 같다. 위 차트에 아래와 같은 스타일을 더하면 다양한 모양을 가진 차트를 만들 수 있다. 

 

앱에서 제공하는 스타일

 

모바일 앱에서 차트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위에서 모바일 앱에서 차트를 제공한다고 적었다. 그런데 모바일 앱에서 HWP를 편집할 때 차트를 제공하지 않는다. 그러면 위에서 적은 차트는 DOCX(워드, 문서), XLSX(엑셀, 스프레드시트, 시트), PPTX(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을 위한 편집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차트라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아래 그림처럼 PC(클라우드)에서 HWP를 편집할 때 다양한 차트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았다. 참고로 아래는 차트 111개 중 일부이다.

 

PC HWP 작성시 제공 차트 일부

 


클라우드 제품엔 외부 저장소가 2개

 

모바일 앱에서 지원하는 차트가 적으니 파일을 클라우드에 저장한 후 PC에서 불러와야 한다. 무료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용량이 1GB이고 월 편집은 60MB로 편집과 저장이 가능하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외부 저장소인 구글 드라이브와 드롭박스로 저장 및 불러오기가 가능하다.

 

 

그런데 아래 그림을 보듯이 모바일 앱에서 외부 저장소가 원드라이브(Onedrive), 박스(Box) 등 다양한데 클라우드 버전에서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와 드롭박스(Dropbox)만 있다. 혹시 무료인 클라우드 버전 제한 때문인가 모르겠다.

 

참고로 내가 알기로 구글 드라이브는 15GB, 드롭박스는 2GB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알고 있다.

 

클라우드와 어플에서 외부 저장소


 

폴라리스 오피스 소개 영상

 

아래는 폴라리스 오피스 소개 영상이고 홈페이지 제품 설명에 한글과 동일한 메뉴, 단축키를 지원하여 친밀한 사용 환경을 제공 등 한글 기능 그대로 HWP 문서 작성 및 편집할 수 있다는 설명이 마음에 든다.  

 

여담으로 크로미움을 기초로 한 브라우저인 크롬, 웨일, 엣지의 개발자 도구 단축키가 Ctrl+Shift+I로 같다.

 

 

MS오피스와 한글(HWP)을 지원하는 폴라리스 오피스가 완벽한 호환성이라고 하는 데 사용하면 알 것이다. 참고로 홈페이지에 나온 지원하는 포맷은 아래 그림과 같다. 

 

지원 포맷

 

'IT.인터넷.생활 관련/오피스.문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