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4K 동영상을 유료로 제공하는 셔터스톡, 어도비 스톡 등이나 무료로 4K 동영상을 제공하는 사이트 픽사베이 등이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에서 4K 동영상 찍는 것을 지원한다. 4K 동영상을 편집한 후 다시 4K 동영상으로 제작할 수 있는 동영상 편집 앱에 파워디렉터가 있다. 알아야 될 것은 모든 앱이 4K 동영상으로 제작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다. 

 

 

어떤 앱은 4K가 아닌 Full HD가 최대인 경우가 많았다. 그러니 동영상을 제작한 후 반드시 살펴봐야 할 것이 제작 가능한 동영상이 4K 미만인지 알아야 할 것이다. 내가 본 모바일 동영상 편집 앱의 지원하는 해상도가 4K가 아니고 1,920 x 1,080인 Full HD로 제작했다. 참고로 아래 동영상은 최대 4K까지 지원하는데 4K(2160p)인 아래 동영상을 1080p로만 봐야 된다고 생각해 보면 된다. 그리고 유튜브 동영상은 톱니바퀴 아이콘을 눌러 화질에서 해상도를 선택할 수 있다.

 

2160p 4K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동영상 올리기에 대해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릴 때 용량에 제한이 없으니 4K로 해서 올리고 만약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려야 한다면 용량 제한 때문에 4K 동영상이라도 Full HD 등 화질을 낮추어야 할 것 같다. 왜냐하면 화질을 낮추면 용량이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리기에 용이하다. 새에디터에서 4,096MB이지만 구에디터에서는 고작 500MB이다. 원본 그대로 올리고 싶다면 유튜브에 올린 후 퍼오는 귀찮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화질을 낮추어야 한다. 

 

위에서 동영상 용량만 적었는데 카카오TV는 4K 이상을 지원하지 않는다. 원본을 유지하고 싶다면 유튜브에 올려 퍼와야 한다. 내가 알기로 카카오TV는 최대 해상도가 Full HD인 1080p라 알고 있다. 반면에 유튜브는 4K가 아니고 8K인 4320p까지 가능하다. 만약 동영상을 8K로 올리고 싶다면 유튜브에 올려 티스토리 블로그로 퍼와야 한다는 말이다. 8K 동영상 용량은 엄청 클 것이다.

아래는 4320p 8K 유튜브로 위에 적었듯 톱니바퀴 아이콘을 눌러 화질에서 해상도를 선택할 수 있다. 

 

4320p 8K 동영상

 

모바일 파워디렉터 4K

 

아래 그림은 모바일 파워디렉터 앱의 제작으로 Ultra HD(UHD, 4K)를 지원한다. 그리고 옆에 자물쇠 아이콘은 파워디렉터 유료인 프리미엄 버전의 기능이라는 말이다. 모바일 파워디렉터 앱은 무료인데 무료에서는 HD, SD까지 제작할 수 있다. 하지만 동영상 광고를 15초 보면 무료로 Ultra HD(4K)로 무료로 제작할 수 있으니 직접 해보기 바란다. 

 

화면이 작은 스마트폰에서는 720인 HD로 그래도 보겠는데 화면이 커지면 많이 깨진다. TV에서도 HD 프로그램은 보겠는데 SD는 보지 않는다. 동영상 화질이 SD면 중요한 것 아니면 거의 보지 않는다. 보통 SD까지 무료인데 파워디렉터는 HD까지 무료로 제공한다.

 

 

 

아래 동영상은 파워디렉터 모바일 앱으로 4K Ultra HD(UHD)로 무료 제작한 것이다. 위에서 말했듯 4K로 제작은 프리미엄이 아니라도 광고를 보면 제작할 수 있고 파워디렉터 모바일 앱은 무료이다. 광고를 본다고 POWERDIRER라는 워터마크는 없어지지 않으니 없애고 싶다면 프리미엄 버전을 이용해야 한다. 참고로 직접 해보면 알 수 있다. 

2160p 4K

 

PC 파워디렉터 4K

 

모바일 파워디렉터처럼 PC 파워디렉터 버전도 있는데 똑같이 4K UHD 제작을 지원한다. 아래 그림을 보면 YouTube(유튜브)와 vimeo(비메오) 등에서  4K로 제작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4K 해상도가 3,840×2,160과 4,096×2,160 두 개라 헷갈릴 것 같아 아래 글을 참조하기 바란다. 

 

4K 해상도(4K Ultra High Definition; 4K Ultra HD; 4K UHD)는 가로 해상도가 4 Kilo Pixel (4 KP)로 차세대 고화질 해상도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2012년 기준 표준이 확립되지 않아 3,840×2,160과 4,096×2,160의 두 가지 제품이 출시되었으나. 현재는 3,840×2,160 해상도의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 출처 : 위키백과 

 

 

'IT.인터넷.생활 관련/동영상'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