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블로그에서 전체 글 배경이 아닌 현재 글 배경만 유튜브를 하는 것을 적다 알았다. 유튜브가 4K 울트라 HD가 아닌 8K 울트라 HD도 지원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예전에 4K까지 지원한다는 것을 알았는데 언제 8K까지 지원했는지 모르겠다. 아래 유튜브를 보면 8K까지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브레이브걸스 - 롤린(8K)

8K Ultra HD 확인

 

아래 그림을 보면 4320p608K라는 것을 볼 수 있다. 확인하기 위 동영상을 재생한 후 1번 톱니바뀌 모양 아이콘을 클릭한 후 2번 화질을 클릭한다. 그러면 동영상에서 지원하는 화질이 나타난다. 유튜브에 올린 모든 동영상이 8K를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8K로 찍은 동영상이라야 된다. 만약 480p이면 480p까지만 지원한다.

 

 

그림으로 해상도를 이해하면 아래와 같다. 예전에 적었듯이 동영상이 8K를 지원해도 스마트폰 등 화면이 작으면 720p나 1080p이면 적당하다. 괜히 4K, 8K로 동영상을 보려고 하지 말았으면 한다. 메모리 등의 문제로 컴퓨터 등이 멈출 수 있고 버퍼링이 심하다.

 

몇 년 후에는 유튜브에서 10K, 12K, 16K 등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나 TV, 스마트폰 등 기기에서도 8K 이상을 지원하는 것이 일반적이 될 것이다.

 

해상도

 

유튜브에서 8K 동영상

 

위에서 본 동영상 외 8K 영상을 유튜브에서 보고 싶다면 유튜브에서 단지 8k라고 입력하면 된다. 아래 영상은 그렇게 해서 찾은 영상이다.

 

8K HDR IMAX ● Joker gets Caught ● DTS HD 5.1

 

네이버 TV와 카카오TV 화질

 

내가 알기로 네이버TV와 카카오TV에서 지원하는 최고 화질은 1080p라 알고 있다. 유튜브와는 차이가 있다. 그런데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보면 자동으로 저화질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짜증이다. 참고로 아래 카카오TV와 네이버TV 영상을 퍼왔으니 화질 변경을 봤으면 한다. 최대가 1080p이다. 

 

 

카카오TV

 

아래는 네이버 비디오로 iframe 소스로 삽입해서 아래와 같이 나왔다. iframe 소스로 삽입하지 않으면 네이버TV 영상은 썸네일만 보인다. 일반 링크를 삽입한 것과 같다. 

 

 

그건 그렇고 카카오TV가 1080p이고 유튜브는 4320p인 8K까지 지원한다. 만약 동영상 화질이 중요하다면 귀찮더라도 유튜브에 영상을 올려 퍼오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글 배경을 유튜브에서 8K 동영상을 검색해 사용했다. 

'IT.인터넷.생활 관련/유용한 정보'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