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어제 애니메이션 GIF이 아닌 애니메이션 PNG(APNG)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래서 김프에서 애니메이션 PNGAPNG를 다룰 수 있는지 알아봤다. 검색하니 김프에 APNG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

 

설치 없이 지원하는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 GIF이다. 참고로 아래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 GIF이 아니고 애니메이션 PNGAPNG다. 

 

APNG(Animated Portable Network Graphics)는 PNG를 확장한 이미지 파일 포맷으로, Stuart Parmenter와 Vladimir Vukicevic가 제안했다. 이 포맷은 GIF와 비슷한 방법으로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면서 기존 PNG 파일과의 하위 호환성을 유지했기 때문에 GIF보다 더 높은 품질을 보여 준다.  - 출처 : 위키백과

 

 

김프 버전 2.10.24에 APNG 플러그인을 설치했다. 그 플러그인을 여기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나는 김프 64비트 2.10.24에 맞는 APNG 플러그인을 말한 것이다. 그 외의 김프에서는 에러가 날 것이니 APNG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말았으면 한다. 괜히 설치하여 프로그램을 망칠 필요 없다. 프로그램이 무료라 언제든 다운로드할 수 있다.

플러그인 다운로드

 

이 글을 쓰면서 윈도우XP에 적합한 것 같은 APNG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했다가 내 김프에 PNG 파일을 열 수 없었다. 그래서 다시 김프를 다운로드했다. 

 


다운로드 페이지에 플러그인 설치 방법이 설명됐는데 내 기준으로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1. 플러그인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압축을 푼다. 압축을 푼 파일에 3개 파일이 있다. 이제 이 3개의 파일을 옮길 것이다.

2. 파일명이 libpng15-15.dllC:\Program Files\Gimp 2\bin에 설치한다.

3. C:\Program Files\Gimp 2\lib\gimp\2.0\plug-ins에 새 폴더를 만들어 폴더명을 file-apng라고 한다. 그리고 그 폴더 안에 file-apng.exe을 넣는다.

4. 마지막 파일인 plug-in-file-apng.uiC:\Program Files\Gimp 2\share\gimp\2.0\ui\plug-ins에 넣는다.

5. 김프를 재시작한다.

 

위와 같이 김프에 APNG 플러그인을 설치했으면 애니메이션 PNG를 APNG를 저장하는 과정이다. 일반 파일을 저장하는 것과 비슷하다.

 

1. 애니메이션 GIF을 만드는 것처럼 애니메이션을 만든다. 

2.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 파일 > Export As를 클릭한 후 파일명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입력한다. 한글을 입력하니 바탕화면에 안 나타났다. 그리고 중요한데 창 아래쪽 파일 유형 선택을 클릭하고 PNG+APNG image를 선택한 후 내보내기를 선택한다.

 

 

3. 아래와 같이 나오면  저장이라는 버튼을 누른다. 옵션을 기본으로 설정하거나 변경한 후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끝난다.  

 


아래에 애니메이션 PNG애니메이션 GIF이 있다. https://ezgif.com/apng-to-gif에서 APNG(애니메이션 PNG)애니메이션 GIF으로 변환했다. GIF은 최대 256색이라 그런지 PNG에 비해 높은 질을 아닌 것을 알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본다면 작게 보여 애니메이션 GIF인 경우 애니메이션 PNG와 차이를 못 느낄 수 있다. 

애니메이션 PNG(왼쪽/370KB) -  애니메이션 GIF(오른쪽/221KB)

 

그런데 파일 크기를 보면 APNG는 370KB이고 애니메이션 GIF은 221KB이다. 위 경우는 별로 파일 크기에서 차이가 안 났지만 얼마 전에 동영상을 변환하니 50배 차이가 났다. 아래는 동영상을 애니메이션 GIF과 PNG로 변환했는데 차이가 없다. 그런데 파일 크기는 왼쪽 애니메이션 GIF은 1.87MB이고 오른쪽 애니메이션 PNG는 6.32MB이다.

 

애니메이션 GIF(왼쪽/1.87MB) - 애니메이션 PNG(오른쪽/6.32MB)

위 애니메이션 크기는 동일하게 했다. 애니메이션 PNG 크기를 크게 하면 10MB 제한이 있는 티스토리에 올릴 수 없다.

'IT.인터넷.생활 관련/그래픽'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