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영상 배경 제거에 대한 홈페이지에서 영상 배경을 제거했다. 그런 후 결과물을 다운로드해야 할 때 아래와 같이  Animated PNG라는 것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 적어보려 한다. 영상을 투명하게 하여 두 영상을 합성하는 크로마키에 대해 적다가 영상 및 사진의 배경을 투명하게 하는 홈페이지를 알게 됐다.

 

 

이 글을 쓰기 전까지 움짤에 애니메이션 GIF만 있는 것으로 알았다. 오래전부터 GIF 특성이 다중 프레임을 포함할 수 있어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고 알고 있었다. 참고로 위 GIF은 애니메이션 GIF으로 대부분 GIF이라 나오면 애니메이션인 Animated가 생략됐다 보면 된다.

 


 

그런데 위키백과를 보니 12년 전에 Animated PNGAPNG라는 파일형식이 발표됐다고 한다. GIF보다 더 높은 품질을 보여준다고 한다. 256색에 제한받는 GIF 보다 더 높은 품질인 것은 생각할 수 있다. 왜 지금까지 내가 애니메이션 PNG(APNG)에 대해 몰랐을까에 대해 아래에서 적어보려 한다.

 

위키백과를 읽어보니 대부분의 이미지 라이브러리, 뷰어, 편집기에서 APNG(애니메이션 PNG)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사용되지는 않았다고 한다. 참고로 무료 그래픽 편집기인 김프(GIMP)도 APNG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애니메이션 PNG를 만들 수 있다.

 


아래 애니메이션 왼쪽 영상 배경을 제거한 영상을 이 글에 올리려고 했으나 애니메이션 GIF만 올렸다. 왜냐하면 애니메이션(Animated) PNG의 파일 크기가 150MB라 올릴 수 없었다. 애니메이션 GIF 파일 크기는 4.86MB다. 파일 크기만 생각하면 왜 APNG(Animated PNG)가 대중적으로 사용되지 않았는지 알 수 있다. 참고로 티스토리에 10MB를 넘는 사진을 올릴 수 없다. 

 

 

 애니메이션 PNG를 읽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브라우저가 있어서 150MB를 크롬 브라우저로 읽었다.  

 

고화질의 영상을 질 좋은 움짤로 만들지 않은 이상 애니메이션 GIF이면 충분할 것 같다. 내가 알기로 GIF은 최대 가질 수 있는 색상 수가 256색이지만 PNG는 만 6천 색이다. 그러니 PNG가 고품질이 될 수밖에 없다.  

 


 

마지막으로 APNG를 브라우저로 읽을 수도 있지만 애니메이션 PNG를 읽을 수 있는 프로그램은 꿀뷰가 있다. 꿀뷰 설명에 지원하는 애니메이션 이미지 파일 형식에 Animated GIF, Animated WebP, Animated BPG, Animated PNG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Animated PNG(APNG)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은 꿀캠이 있다. 손쉽게 GIF/WebP 움짤을 만들고 편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꿀캠 출력에 APNG도 있었다. 꿀캠 출력 포맷을 자세히 적으면 APNG를 포함하여 GIF, WebP, WebM/MP4(no audio)이다.

 

GIF에서 제공되는 애니메이션을 PNG는 지원하지 않으니 대안으로 PNG에 기반한 APNG, JNG, MNG와 같은 파일 형식이 제안되었다고 한다. - 출처 : 위키백과

아래 글에서 애니메이션 GIF이 아닌 애니메이션 WebP에 대해 적었으니 참조 바란다. 이 글을 적을 때 애니메이션 WebP에 대해 몰랐었다.

 

동영상 변환을 애니메이션 GIF 보다 WebP로 했어야!

올해 12월 20일 이전에 티스토리 이미지 및 파일 업로드 용량이 10MB였지만 이후에 20MB로 상향됐다. 내가 글에서 동영상을 애니메이션 GIF으로 변환한 파일을 빈번하게 업로드했다. 그럴 때마다 10MB

min-blog.tistory.com

 

'IT.인터넷.생활 관련/유용한 정보'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