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샷컷 필터인 LUT(3D)에 대해 적을 것이다.

 

LUT를 동영상 편집기인 파워디렉터를 리뷰하면서 접했다. 위키백과에서 LUT 정의에 대해 인용하려고 했는데 읽어도 어려울 것 같아 그만두었다. 알고 싶으면 여기를 클릭하여 LUT에 대한 정의를 알 수 있다.

 

 

파워디렉터 -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윈도우, 맥, 스마트폰 동영상 편집기

https://kr-store.cyberlink.com/store/clink/ko_KR/AddItemToRequisition/productID.P11037133/quantity.1/Currency.KRW/affiliate.0/OfferID.1121WE041201/sso.sso   8,917원/개월 107,000원   https://kr-store.cyberlink.com/store/clink/ko_KR/AddItemToRequisitio

kr.cyberlink.com

 

다른 동영상 프로그램에서 모르겠지만 샷컷에서 동영상 색을 멋있게 변경할 수 있다. 이것이 샷컷에 있는 LUT 필터다. 그렇다고 샷컷에 동영상의 색을 변경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어떻게 하든 LUT 필터를 사용하면 색 변경에 그치지 않고 멋지게 변경할 수 있다.

 

샷컷에서 LUT를 사용한다는 것은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사진을 필터를 사용하여 느낌을 다양하면서 멋있게 변경하는 것과 비슷하다면 될 것 같다.

 

사진에 필터 적용

그런데 샷컷에서 LUT 필터인 경우 적용하려면 외부 파일이 있어야 한다.  아래 애니메이션은 LUT를 적용한 예로 처음에 원본이 나오고 다음에 LUT의 필터로 빨간색 느낌을 준 동영상으로 전환된다. 

 


아래에서 샷컷을 보면서 LUT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샷컷에서는 LUT를 LUT(3D)라고 하고 다른 필터처럼 필터 > 비디오 > LUT(3D)를 적용한다. 그런데 LUT(3D)는 그냥 적용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동영상에 적용한 파일이 있어야 한다. 외부에서 파일을 불러와야 동영상에 적용된다. 만약 파일이 없다면 아래 그림 두 번째 그림을 보듯이 열기 버튼 옆에 빨간색으로 파일을 불러오지 않았습니다라는 에러가 나온다. 

 

LUT(3D) 필터

 

파일을 적용하면 아래 그림처럼 동영상 색이 변한다. 나는 .cube라는 파일 형식의 LUT 파일을 인터넷에서 다운해서 동영상에 적용했다. LUT(3D) 필터를 적용할 때 중요한 것은 동영상에 색 변환 등 느낌을 줄 LUT(3D)에 관련된 파일인 것 같다.

적용 겱과


아래 사이트에서 LUT을 위한 파일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아래 사이트는 영문인데 다운로드만 하는 것이므로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참고로 파일 형식은 .cube다.

 

 

 

35 Free LUTs for Color Grading Videos

Download 35 FREE LUTs for your next video project. Easily apply a vintage or cinematic look in Premiere Pro, FCPX, DaVinci Resolve, and more!

www.rocketstock.com

 

위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한 파일로 LUT(3D) 필터를 적용한 동영상은 아래와 같고 포함된 파일 일부만 적용했다. 

 


동영상 컬러 그레이딩을 위한 많은 LUT(3D) 필터를 적용할 파일이 필요하다면 아래 사이트에서도 다운로드할 수 있다.

 

 

100+ Free LUTs For Video Editors

Download 100+ free LUTs to save you time on your next project. Create cinematic, dramatic & stylized looks with these free colour presets.

www.freelancevideocollective.com

 

이 글 처음 애니메이션에 적용한 LUT 파일은 아래에서 다운로드했다. 압축을 푼 후 폴더명에 포토샵&프리미어 프로(Photoshop & Premiere)와 다빈치리졸브(Davinci Resolve)가 있다. 샷컷이 없어서 모든 폴더에 있는 파일을 적용해도 상관없었다. 

 

 

 

Free Cinematic LUTs Pack for Video Editing - FilterGrade

When it comes to video editing, color grading can be one of the most challenging elements. The reason is because lighting conditions change and it’s often hard to know what all the colors and shading will look like throughout a film. One tool you can use

filtergrade.com


위에서 적었듯 샷컷에 동영상 색을 변경하는 필터에 색조/명도/채도, 색보정, 선명하게, 밝기, 세피아 등 다양하다. LUT를 확실히 이해한 것은 아니지만 LUT 파일을 사용하면 색보정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는 것 같다. 

 

'IT.인터넷.생활 관련/동영상'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