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샷컷에 대해 적으려 한다. 

 

들어가기 전에

 

Shotcut(샷컷)이라는 기업만 아니라 개인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자유 소프트웨어인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업그레이드됐다. 업그레이드되면서 내 컴퓨터 해상도에서 문제였던 버그가 고쳐졌다. 그래서 Shotcut에 대해 이 블로그에서 적으면서 곰믹스와 비디오 편집기의 부족함을 매워보려 한다. 

 

 

예전에 곰믹스의 부족함을 비디오 편집기로 채운다. 그렇지만 비디오 편집기도 곰믹스만큼 단순한 프로그램이라 많은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그래서 고급인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 라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다루려고 했다. 하지만 내 노트북 사양에 맞지 않아 다른 선택으로 샷컷(Shotcut)을 선택했다. 참고로 아래는 샷컷 홈페이지 FAQ에 나온 최소 시스템 요구 사항이다.

 

  • 운영 체제 : 64 비트 Windows 7-10, Apple macOS 10.10-10.15 또는 64 비트 Linux (최소 glibc 2.27 포함)
  • CPU : x86-64 Intel 또는 AMD; SD 용 2GHz 코어 1 개, HD 용 코어 4 개, 4K 코어 8 개
  • GPU : 올바르게 작동하고 호환되는 OpenGL 2.0. Windows에서는 호환되는 우수한 DirectX 9 또는 11 드라이버가있는 카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RAM : SD의 경우 최소 4GB, HD의 경우 8GB, 4K의 경우 16GB

 

샷컷 다운로드

 

샷컷 다운로드는 여기에서 할 수 있는데 홈페이지가 영어라도 한글로 번역할 수 있는 크롬, 웨일 등 브라우저가 많다. 아래 그림을 영어 페이지를 크롬 브라우저로 한글로 번역한 결과이고 나는 빨간색 사각형을 클릭하여 다운로드한 후 설치했다.

 

 

샷컷 번역과 다운로드

 

한글 메뉴

 

위에서 봤듯 샷컷 홈페이지가 영어로 제공하더라도 아래 그림을 보듯이 샷컷 메뉴 등을 보면 한글을 지원한다. 유튜브에서 샷컷(Shotcut) 강의를 봤는데 몇 버전인지 모르지만 영어 메뉴였다. 참고로 아래 샷컷 버전은 20.11.28로 아마 버전 이름으로 보면 날짜로 버전 이름을 만드는 것 같다. 여담으로 나도 이 블로그 스킨을 저장할 때 날짜로 저장한다.  

 

 

샷컷 인터페이스 한글

 

영어가 많고 한글 입력이 안되면 짜증

 

기업과 개인 등에 무료로 제공하는 자유 소프트웨어를 보면 대부분 영어와 한글이 혼합되고 한글이 많이 엉성하다. 예로 2D 그래픽 프로그램인 김프(GIMP)의 경우 영어와 한글이 혼합이다. 김프가 무료인 것은 좋은데 영어가 많아 짜증이다.

 

아래 첫 번째 그림은 김프이고 버전은 v2.10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영어 비중이 많이 줄었지만 이전 버전은 영어가 너무 많아 짜증이었다. 무료로 제공하는 등 여러 이유로 모든 작업을 하루 아침에 해결할 수 없을 것이다. 이래서 비용이 들더라도...  

 

 

김프 v2.10 - 블렌더 v2.83

 

위 두 번째 그림은 3D 그래픽 및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인 블렌더 2.83으로 인터페이스를 한글로 하면 영어가 적어 좋았다. 하지만 영어가 아닌 한글 입력이 안돼 짜증이었다. 한글 입력 팁이 있지만 한글을 바로 입력할 수 없다는 것은 짜증이다. 참고로 블렌더와 굳이 비슷한 프로그램을 찾자면 3ds 맥스나 마야라 할 수 있다.

 

한글 글꼴이 표시되어 좋았다

 

김프를 사용할 때 한글 글꼴을 사용하려면 영어 이름이 나와 짜증났는데 샷컷을 사용하면 그런 것이 없어서 좋았다. 예로 나눔고딕인 경우 영어 이름인 NaumGothic이라는 이름을 알아야 한다. 다른 예로 스웨거 폰트를 사용하려면 마찬가지로 영어 이름인 Swagger TTF를 알아야 한다. 그래서김프 한글을 사용할 때 폰트 하나만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다.

 

김프와 샷컷에서 한글 글꼴 이름

 

마치면서 1 - 자유 소프트웨어

 

이 글과 상관없지만 자유 소프트웨어에 운영체계인 리눅스, 오피스인 리브레 오피스/오픈 오피스,위에서 적은 2D 이미지 편집기에 김프, 벡터 이미지 편집기에 잉크스케이프, 애니메이션, 3D 그래픽 및 영화영상 제작 프로그램에 블렌더 등이 있다. 

 

마치면서 2 - 소재 갈증

 

이 블로그에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샷컷(Shotcut)을 다루면 몇 개월 동안 소재 갈증을 해소해 줄지...일주일에 한 번다루면 3개월이 될 것도 같다. 전에도 말했지만 블로그를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소재 갈증을 풀어줘야 한다. 못 풀어주면 블로그를 그만 두어야...

'IT.인터넷.생활 관련/동영상'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