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하드디스크인 HDD 대신 솔리트스레이드드라이브인 SSD를 약 10년을 사용한 구형 노트북에 설치하면 2~3배 부팅속도가 빠르다는 것에 대해 적고 있다. SSD를 여러 번 적다가 SSD에도 단순히 한종류가 있는 것이 아닌 여러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WD HDD 3.5 1TB

COUPANG

www.coupang.com

아래에서 요즘 많이 사용하는 SSD 종류만 대해 적으려 한다. 

 

SATA SSD

 

전혀 SSD를 몰랐을 때는 위와 같은 하드디스크인 HDD 모양만 있는 것으로 생각했었다. 전에도 적었듯 아래 SSD는 모든 플랫폼을 고려한 사이즈로 대부분의 데스크톱 및 노트북 호환 가능하다. 아래 WD Green SSD는 간단하고 업그레이드를 위해 2.5인치 7mm 및 M.2 2280 모델로 제공된다. 그리고 저장용량은 120GB, 240GB, 480GB, 1TB(1,000GB)가 있다. 

 

 

 

WD GREEN SSD

COUPANG

www.coupang.com

 

 

NVMe SSD

 

 

노트북을 살펴보다 위와 같은 모양이 아니라 아래와 썸네일 그림처럼 짧은 막대기 모양으로 한쪽이 긴 램 모양 있다는 것을 알았다. 이 SSD를 장착하면 아래 노트북의 경우 데이터 전송 속도가 5.3배 빨라져 로딩이 잦은 프로그램 구동 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20년 전 보드에 설치하던 데스크톱에 설치했었던 램 모양이 생각난다. 램도 한쪽이 길었다. 

 

 

WD Black SN750 M.2 2280 NVMe SSD

COUPANG

www.coupang.com

 

아래 노트북에 SSD에서 NVMe SSD가 설치됐는데 SATA SSD보다 속도가 빠르니 만약 저장장치가 HDD가 아닌 NVMe SSD라면 속도가... 괜히 NVMe SSD를 초고속 저장장치라 하는 것이 아닌 것 같다.

 

 

LG전자 울트라PC 15U50N (펜티엄 39.6cm) + 무선마우스 + 패드 + 노트북가방

COUPANG

www.coupang.com

NVMe SSD의 경우 보드가 지원해야 하는데 지원여부를 모른다면 SATA SSD를 구입하면 될 것이다. 쿠팡,옥션 등에서 SSD를 검색하면 1번으로 나오면서 일반적인  SATA SSD(SATA SSD)이다.  

 

 

 

WD Black SN750 M.2 2280 NVMe SSD

 

 

WD Black SN750 M.2 2280 NVMe SSD은 극강의 속도를 구현하여 Western Digital 이 새롭게 선보이는 2세대 WD Black SN750 NVMe SSDS 경험할 수 있다. 그리고 시스템의 전반적인 용답속도 향상으로 게임용 PC 구축 혹은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를 원하는 모든 유저들에게 최고 2TB(2,000GB) 대용량을 제공합니다. 참고로 저장용량은 250GB, 500GB, 1TB, 2TB를 제공한다. 

 

  • 폭넓은 호환성으로 PCle 3세대 4레인을 지원하는 차세대 규격의 WMe 인터페이스로 일반직인 SATA SSD를 압도하는 속도와 성능을 보장한다.
  • 무료로 제공되는 WD BLACK 550 대시보드는 상태 모니터링, 디스크 모델, 펌웨어 버전, SMART 속성 추적 등의 다양한 기능을 보유한 실시간 관리 도구를 제공합니다. 또한 간단하게 게임모드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 최대 5년 제한 보증으로 고객과의 약속, 제품의 품질에 대한 자부심으로 최대 5년까지의 위련티를 제공한다. 

 

 

WD Black SN750 M.2 2280 NVMe SSD

COUPANG

www.coupang.com

 

약 10년 된 노트북에 HDD를 교체하려고 NVMe SSD 대한 그냥 SATA SSD(SATA3 SSD)로 교체하면 된다. NVMe SSD,SATA SSD 등의 용어를 모른다면 그냥 쿠팡 등의 쇼핑몰에서 SSD라는 키워드로 검색해 첫 번째로 나오는 모양이 SSD를 선택하면 문제없을 것이다.    

 

이 글을 적으면서 내 노트북에 설치된 SSD 종류를 살펴봤다. NVMe SSD였고 용량 추가로 SATA SSD를 설치할 수 있었다. 

'카테고리 없음'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