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WebP 파일에 대해 알았으면 하는 점을 적고자 한다.

 

애니메이션 지원

 

위키백과에서는 WebP는 손실/비손실 압축 이미지 파일을 위한 이미지 포맷이다. On2 테크놀러지스의 기술을 구매하여, 그것을 기반으로 구글이 개발하여, 2010년 9월 30일 공개했다. 영상 포맷인 VP8의 파생으로, 멀티미디어를 담는 포맷인 WebM의 자매 프로젝트라 정의한다.

 

그건 그렇고 내가 알기로 WebP는 GIF, PNG, JPG 등과 같이 이미지 파일이라고 알고 있다. 그리고 WebP 파일은 GIF처럼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 만약 파일 크기가 크면 애니메이션 GIF을 대체할 수 있다. 아래에 두 개 애니메이션이 있는데 두 번째는 샷컷으로 동영상을  WebP 애니메이션으로 만든 것이다. 애니메이션을 크기를 보듯이 GIF 애니메이션보다 약 11배 적다.

 

애니gif애니webp
애니메이션 GIF(11.2MB) - 애니메이션 WebP(0.98MB)\

 

 

투명 이미지 지원

 

이 부분에서 WebP의 투명 지원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WebP는 프레임을 포함할 수 있어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GIF이나 PNG처럼 WebP도 똑같이 투명을 지원한다. 아래 사진으로 WebP에서 투명을 지원한다는 것을 설명하려 한다. 참고로 아래 사진은 https://pixabay.com/ko/에서 다운로드했다. 

 

강아지 사진
원본

위 사진의 배경을 https://www.remove.bg/ko에서 아래 첫 번째 그림처럼 투명으로 만들었다. 투명이니 이 블로그 흰색 배경이 보인다. 그리고 투명인 배경에 다른 배경을 넣었다. 참고로 아래 그림 모두 WebP 파일이다. 웹사이트에서는 PNG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 그래픽 프로그램으로 WebP로 변환했다. 이것에 대해서는 바로 아래에서 설명한다. 

 

배경투명배경투명2
투명한 배경 - 투명한 배경에 배경 추가

 


김프, krita에서 WebP 지원 여부

 

그래픽 프로그램인 김프는 WebP로 열거나 저장할 수 있다. 김프로 배경이 투명한 PNG를 WebP로 저장했다. 그런 후 다시 그 배경이 투명한 WebP 사진을 열었더니 아래 그림처럼 투명이 유지됐다. 바둑판 모양은 투명이라는 표시다. 참고로 위에서 알아보았듯이 WebP는 투명을 지원했다.

 

김프

 

아래 그림을 보듯이 김프만 아니라 일러스트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는 Krita라는 프로그램도 열기와 저장할 때 WebP를 지원한다.

 

김프kriata
김프 - Krita

 

웹 그래픽 편집기 지원 여부

 

웹 그래픽 편집기로 유명하고 많이 사용하는 PixlrPhotopea에서 열기와 저장할 때 모두 WebP를 지원한다. 웹 그래픽 편집기는 이미지 파일 크기가 크면 불러오기가 안 되는 경우가 많은데 압축률이 좋은 WebP  파일 형식이 괜찮을 것도 같다. 참고로 아래 그림에 보이는 그림은 WebP이고 첫 번째 그림은 Pixlr에서 Pixlr X다.

 

pixlrphotopea

 

그리고 아래 글에서 블로그에서 WebP 파일 형식의 지원 여부를 알 수 있다. WebP가 좋다고 무조건 사용하지 않았으면 한다. 

 

 

블로그에서 WebP 지원여부

티스토리를 포함하여 네이버, 구글 블로그, 워드프레스에서 WebP 파일 형식을 지원 여부를 알아보고자 한다. 아래 글에서 GIF, JPG, PNG 등 이미지인 WebP 파일 형식에 대해 다루었으니 참조했으면 한

min-blog.tistory.com

 


 

WebP가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압축이 좋아 파일 크기가 작다는 것이다. 이 글 처음 애니메이션을 보듯이 화질에 차이가 없는데 크기는 아주 작다는 것이다. 아래 사이트에서 JPG와 WebP에 대한 화질 차이 갤러리를 볼 수 있다. 그런데 WebP를 리눅스 민트의 픽스, 그림판, 잉크스케이프 등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WebP Gallery  |  Google Developers

WebP Gallery Contents of this Gallery This gallery page is best viewed with a browser that supports WebP, such as Google Chrome, Opera and others. If you don't have access to Google Chrome, you may download the images on your local drive to use with other

developers.google.com

 

'IT.인터넷.생활 관련/그래픽'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