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예전에 샷컷에서 동영상 프레임 저장에 대해 다루었다. 그래서 이 글에서 Kdenlive에서 프레임 저장을 하는 방법에 대해 적으려 한다. 처음 이 글을 리눅스인 우분투에 설치한 버전은 21.08.2로 적었지만 지금은 민트에 설치한 21.08.3으로 적으려 한다.

 

 

프레임을 이미지로 저장

샷컷에서 동영상 특정 프레임을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다. 동영상을 재생하다 마음에 드는 프레임이 있으면 PNG 등 이미지로 저장할 수 있다는 말이다. 그렇게 해서 추출한 사진이 아래 사진이다

min-blog.tistory.com

 

Kdenlive를  실행한 후 클립 모니터에 동영상이 나오면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한 후 프레임 추출하여 PNG로 저장하면 된다. 저장할 수 있는 파일 형식은 PNG 밖에 없다. 참고로 샷컷(Shotcut)에서 지원하는 파일 형식은 PNG를 포함해 JPG, BMP, PPM, TIFF, WebP이다. 

 

프레임 저장

 

사용한 적은 없는데 추출한 것은 바로 프로젝트 보관함에 추가할 수 있다. 아래 그림처럼 프로젝트로 프레임 추출...을 클릭하면 추출한 프레임(이미지)이 프로젝트 보관함에 추가된다. 그리고 21.08.2를 사용할 때 없었는데 지정한 폴더에도 프레임이 추출된다. 

 

 

타임라인에 삽입한 동영상에 있는 프레임을 추출할 경우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프레임을 추출한다. 참고로 나는 Kdenlive의 레이아웃을 아래 그림처럼 했다. 

 

레이아웃

 

전에도 적었듯이 동영상을 프레임으로 저장할 수 있으면 크기 등이 큰 동영상을 애니메이션 GIF을 변환할 경우 특정 프레임만 추출하여 변환하면 크기를 줄일 수 있다. 아래 왼쪽에서 첫 번째는 원본 동영상을 그냥 애니메이션 GIF으로 변환하니 크기가 1.9MB( 1,900KB)지만 두 번째는 5개 프레임으로 애니메이션 GIF으로 만들어 크기가 209KB 밖에 안 된다. 프레임 추출하여 애니메이션 GIF을 만드니 약 9배가 줄었다. 

 

아래 애니메이션을 보듯이 프레임이 많으면 크기가 크다는 단점이 있지만 자연스럽다는 장점이 있다. 

 

큰용량작은용량
크기 : 1,900KB - 209KB

티스토리 에디터에 올릴 수 있는 사진의 최대 크기가 10MB이다. 내가 글에 크기가 10MB 넘는 애니메이션 GIF을 올릴 경우가 많았다. 그때 프레임 수, 크기 등을 줄였다. 그리고 추출한 이미지의 배경을 제거하고 이미지에 다른 배경을 삽입했다.

 

배경 흰색배경 벽돌


Kdenlive처럼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아래 그림 오픈샷에서 프레임 저장도 알아보려고 한다. 오픈샷의 경우 1번을 누르면 PNG 형식으로 지정한 폴더에 저장된다. Kdenlive처럼 다양한 기능은 없다. 그리고 샷컷처럼 다양한 이미지 형식으로 저장할 수 없다. 해보면 알겠지만 간단하다. 

 

오픈샷에서 프레임 저장
오픈샷에서 프레임 저장

'IT.인터넷.생활 관련/동영상'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