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의 WebP 파일 형식 출력에 대해 적고자 한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동영상을 GIF 애니메이션으로 변환할 때 용량이 엄청 크다. 그런데 GIF 애니메이션이 아니고 압축률이 좋고 화질이 괜찮고 용량이 적게 나오는 WebP 애니메이션으로 변환하면 좋다. 내가 사용하고 있는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 샷컷, Kdenlive, 오픈샷이 있다.

 

그러면 이 세 프로그램  WebP 파일형식 출력을 지원하는지 적고자 한다. 참고로 이 글에서 사용한 샷컷/Kdenlive/오픈샷 버전은 21.12.24/ 21.12.0/2.6.1이다. 

 


아래 그림은 샷컷으로 정지된 파일인 WebP  저장만 아니고 WebP 애니메이션(Animation)을 지원한다.  아래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출력에 WebP Animation이 있다. 아래 그림에 나오지 않았지만 stills라고 정지된 파일을 저장하는 WebP라는 것이 있다. 즉, 동영상 프레임을 WebP로 저장하는 것이다. 만약 동영상 프레임이 40 프레임이면 WebP로 40장이 된다. 다른 얘기지만 프레임 저장도 WebP로도 저장 가능하다.

 

샷컷은 정지 및 애니메이션 WebP를 지원한다고 알아뒀으면 한다. 

 

샷컷


다른 두 개 프로그램인 kdenlive와 오픈샷도 WebP를 지원하고 아래 그림은 kdenlive와 오픈샷이다. kdenlive 경우 WebP를 지원하는 것 같다. WebP 애니메이션을 지원하지 않는 것 같다. 그리고  내가 설치한 Kdenlive와 오픈샷에서 WebP로 출력하면 에러가 발생했다. 예로 아래 가운데 그림은 Kdenlive로 출력하면 그림처럼  에러가 발생했다. 참고로 나는 윈도가 아닌 리눅스 민트 운영체제를 사용한다. 

 

kdenlive오류오픈샷


 

아래 그림은 샷컷 출력 옵션으로 WebP Animation을 사용해서 아래 오른쪽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다. GIF 애니메이션이 아니다. 참고로 출력에서 많은 옵션이 나오게 하기 위해 고급 버튼을 눌러야 한다. 

 

샷컷으로 만든 WebP 애니메이션이다.

 

출력webp2

 

예전에 샷컷을 사용해서 동영상을 같은 조건으로 GIF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었는데 용량이 커서 주로 여기에서 줄였다. 그때 샷컷으로 GIF 애니메이션으로 만드니 용량이 크고 번거로웠다.  아래 왼쪽 GIF 애니메이션은 12MB이고 오른쪽  WebP 애니메이션  파일은 1MB이다. 화질 차이는 없는데 용량 차이는 11MB이니 WebP 애니메이션이 효율적이다. 참고로 모두 샷컷으로  출력했다.

 

 

GIF 애니메이션과 WebP 애니메이션과 용량 차이 확인

Gifwebp
GIF(12MB) - WebP(1MB)


Kdenlive와 오픈샷에서 WebP로 출력했는데 오류로 만들지 못했다고 위에서 적었다. 그렇지만  https://ezgif.com/video-to-webp에서 아래와 같은 WebP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 

 

웹사이트2

'IT.인터넷.생활 관련/동영상'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