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다크모드로 웹페이지를 보는 것에 대해 적으려고 한다.  

 

눈에 편안한 다크모드에서 웹페이지를 보는 것을 선호한다. 다크모드는 웹페이지를 어둡게 보는 것으로 다크모드로 설정하면 일반적으로 웹페이지의 배경이 강제로 어두운 색이 된다. 홈페이지 배경색이 어떻든 어두운 색이 되므로 다음(Daum) 등의 홈페이지는 어울리지 않는다. 참고로 꼭 배경색만 어두운 색이 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티스토리 로그인 화면이 저녁에 어두운 웹페이지로 변하는 것과 비슷하다. 낮에는 밝은 색이 된다. 

 

다음 홈페이지 다크모드

 

다음은 다크모드에서 제외

 

위 아래 그림을 보듯 다음(daum) 홈페이지는 흰색 배경에 어울린다. 그래서 아래에서 소개할 darkreader라는 크롬확장프로그램에서 다음 메인 페이지를 방문하면 다크모드에서 제외하게 한다. 

 

 

다음 홈페이지 다크모드 해제

확장프로그램 설치

 

마침 글을 읽다가 다크모드 크롬확장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이 있어서 설치했다. 다크모드를 가능하게 하는 크롬확장프로그램의 이름은 Dark Reader이다. 아래 페이지에서 크롬에 설치하면 웹페이지 배경을 무조건 검정인 다크모드로 만들 수 있다.

확장 프로그램 설치는 Chrome에 추가 버튼을 누르면 크롬(Chrome)에 추가되고 핀셋 아이콘을 클릭하여 파랗게 되면 고정할 수 있다. 그러면 크롬에 보이고 기본을 회색으로 설정되어 고정 상태가 아니다. 

 

 

 

Dark Reader

모든 웹사이트에 다크 모드를 적용합니다. 밤이나 일상적인 웹 브라우징을 할 때 어두운 테마를 사용하여 눈을 보호하십시오.

chrome.google.com

 

다크모드 상태와 해제

 

아래 그림 1번 아이콘이 Dark Reader이고 2번을 보면 켬으로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켬은 다크모드 상태라는 것이다. 다크모드를 해제하여 원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 3번 끔을 클릭하면 되고 아이콘도 변한다.

 

네이버 홈페이지는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도 자체에서 다크모드를 설정할 수 있는데 첫 페이지에서만 가능하다. 만약 첫 페이지를 떠나면 다크모드가 안 된다. 아래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는데 다크모드로 보기로 보인다.

 

 

좌:다크모드/켬 - 우:다크모드:끔

웨일에서 다크모드

 

크롬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는 웨일도 아래 그림 4번처럼 Dark Reader를 설치할 수 있다. 하지만 웨일인 경우 확장프로그램없이도 다크모드로 설정할 수 있다. 웨일 설정의 모양에 웹페이지를 다크모드로 설정할 수 있다. 5번을 선택하면 웹페이지를 다크모드가 된다.

 

웨일 브라우저 다크모드 설정

 

웨일에서 크롬확장프로그램 필요성

 

웨일 5번으로 다크모드로 설정한 후 다음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된다. 다음 홈페이지 등 특정 홈페이지에서 다크모드가 안 되게 할 방법이 없으니 Dark Reader라는 크롬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참고로 웨일 설정에서 인터페이스와 웹 콘텐츠에 적용으로 다크모드를 설정했다. 

 

웨일에서도 크롬과 설치방법이 똑같다. 웨일에 설치가 아닌 Chrome에 설치 버튼을 누르면 된다. 웨일에 추가가 아닌 Chrome에 추가 버튼을 누른다. 웨일에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많이 설치했다면 어렵지 않을 것이다. 

 

웨일에서 다크모드로 다음 홈페이지

다크모드로 보기와 Dard Reader의 다크모드 비교

 

네이버 메인 홈페이지는 다크모드를 지원하니 다크 모드로 보기를 해보고 Dark Reader로 다크모드한 것과 비교했으면 한다. 홈페이지에서 지원하는 다크모드의 경우 완벽히 이미지 등 완벽히 다크모드를 지원하지만 Dark Reader로 다크모드를 하면 완벽하지가 않다. 

 

아래 그림 빨간 사각형 안 신문사의 명칭으로 설명하면 홈페이지에서 지원하는 다크모드를 사용해서 메인을 봤더니 아무런 문제없었다. 그런데 Dark Reader로 다크모드를 사용하니 신문사의 명칭이 희미했다. 그렇다고 못 볼 정도는 아니다.

 

좌:다크모드로 보기 - 우:Dark Reader 다크모드

유튜브에서 다크모드(어두운 테마)

 

아래 그림을 보듯이 유튜브에서 어두운 테마를 사용하면 크롬확장프로그램이나 브라우저 설정없이도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어둡게 볼 수 있다. 참고로  Dark Reader 확장프로그램을 비활성화 상태다. 참고로 직접 해보면 알 수 있지만 네이버는 사이트 전체가 아닌 메인 페이지에서만 다크모드가 된다. 

 

 

많은 다른 브라우저에서 볼 수 있는 기능을 크롬확장프로그램으로 거의 처리할 수 있다. 예로 웨일의 스페이스는 Tab Resize - split screen layouts, 파파고 번역도 마찬가지다. 크롬웹스토어 괜찮은 앱이 많아 크롬에 확장프로그램이 넘쳐날 때가 많다.  

'IT.인터넷.생활 관련/어플.프로그램.앱.웹'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