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에서 문서 파일을 만들고 저장하는 것에 대해 적고자 한다. MS 오피스 등 유료 오피스가 부담스럽다면 누군가에게 무료인 리브레오피스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리브레오피스?

 

리눅스를 설치하면 무료인 아래 그림의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가 다운로드없이 기본적으로 설치된다. 그리고 리브레오피스는 MS 오피스 제품인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의 프로그램과 호환성이 좋다. 내가 리눅스 배포판인 우분투, 민트, 하모니카를 설치했는데 기본적으로 리브레오피스가 설치됐다. 그리고 하모니카 4.0이 아닌 5.0에서 MS 오피스 온라인도 설치됐다.

 

 리브레오피스 윈도 버전도 있다. 유명한 리눅스 프로그램은 무조건 윈도 버전도 있다. 

 

리브레오피스 메뉴버전
켈크 - 임프레스


만들 수 있는 문서

 

아래 그림은 리브레오피스에 있는 라이터(Writer)라는 것으로 리브레오피스로 텍스트 문서(워드), 스프레드시트(엑셀), 프레젠테이션(파워포인트) 등을 만들 수 있다. 참고로 위 그림은 왼쪽부터 스프레드시트(켈크, Calc), 프레젠테이션(임프레스, Impress)이고 아래 그림은 텍스트 문서(라이터, Writer)다. 만약 MS 오피스 프로그램으로 말하면 켈크(Calc)는 엑셀, 임프레스(Impress)는 파워포인트, 라이터(Writer)는 워드가 된다. 

 

나는 리브레오피스를 사용하지 않지만 괜찮은 오피스라 알고 있다. 왜 괜찮은 오피스를 사용하지 않냐면 리브레오피스를 알기 전부터 구글 문서도구를  사용해서 그렇다. 구글 문서도구의 경우 리브레오피스에 없는 모바일 앱도 있다. 

 

만들기
라이터


저장

 

리브레오피스는 원격으로 파일을 열거나 저장할 수 있다. PC에서 문서를 작성하여 클라우드에 저장할 수 있다. 우분투 등 다른 리눅스 배포판은 같을 것 같은데 민트는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에 열거나 저장할 수 있다. 구글 드라이브 계정에 로그인하여 저장하면 되지만 나는 핀 번호 설정 과정이 있어 원격 열기와 저장으로 해보지 않았다. 단지, 파일에서 열기와 저장을 해봤다.  

 

원격 열기와 저장

 

하지만 아래 첫 번째 그림처럼 시스템 설정의 온라인 계정에서 구글에 로그인하면 파일(파일관리자)에 구글드라이브와 동기화된다. 그러면 두 번째 그림처럼 파일에 구글 드라이브에 있는 파일을 볼 수 있으므로 리브레오피스에 파일을 열거나 저장할 수 있다. 귀찮게 위와 같이 할 필요없다. 

 

로그인동기화


앱에서 문서 만들기

 

구글 문서도구 문서의 모바일 앱인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으로 파일을 만들면 리브레오피스는 인식하지 않는다. 예로 스프레드시트로 만든 문서를  리브레오피스의 스프레드시트를 만드는 Calc(켈크)를 사용해서 열었더니 아래 그림처럼 나왔다. 스프레드시트만 아니라 문서, 프레젠테이션도 동일하다.

 

예전에 적었는데 구글 문서도구 파일을 제대로 인식하는 것은 WPS 오피스였는데 PC 버전은 영문이다. 하지만 모바일 버전은 한글인데 유료라 제한이 있다. 모바일 앱도 무료일 때 꽤 괜찮았었다. 

 

열수없음

 

하지만 구글 문서를 열지는 못하더라도 MS 오피스 엑셀 등 문서 파일을 인식하여 연다.  그러니 구글 문서도구에서 만든 문서을  인식하지 못하니 MS 오피스 파일형식인 워드(Word), 엑셀(Excel), 파워포인트(PowerPoint) 파일 형식으로 만들어야 한다. 아래 그림은 구글 문서도구 앱인 문서, 스프레드시트 , 프레젠테이션의 문서 만들기 설정이다. 아래와 같이 하면 문서를 항상 MS 오피스 파일 형식으로 만든다.

 

워드엑셀파워포인트

 


이론적으로는 모바일에서는 구글문서도구의 앱인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을 사용하면 될 것 같다. 문서 저장은 구글 드라이브(Google Drive)에 자동 저장된다. 그리고 PC에서는 리브레오피스에서 원격 저장을 하면 될 것이다. 만약 리브레 오피스 원격 저장에 원드라이브를 지원한다면 마이크로오피스 온라인 오피스를 사용하면 될 것이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원격저장을 할 수 있다고 구글 문서도구에 있는 기능을 100% 사용하지 말았으면 한다. 왜냐하면 구글 문서도구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호환성,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와 리브레오피스와 호환성이 100%가 아니다. 아래  차트를 구글 문서도구의 스프레드시트로 만들었다.

 

 

위 스프레드시트를 엑셀(XLSX,Excel)로 다운로드하여 리브레오피스의 캘크로 열었더니 아래 그림처럼 나왔다. 

 

'IT.인터넷.생활 관련/오피스.문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