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샷컷으로 서서히 나타나고 사라지는 영상 만드는 것을 적으려 한다.

 

이 글에서 적을 내용을 자세히 

 

전에 샷컷에서 영상이 서서히 나타나고 사라지는 페이드 인페이드 아웃을 설명했다. 그때는 영상이 아닌 텍스트로 하는 방법을 설명했다. 영상으로 하는 방법도 하나 간단히 적었는데 아래 첫 번째와 같이 검은색 배경에서 페이드 인과 페이드 아웃이었다. 검은색 배경 외에 흰색 등 다른 색으로 페이드 인과 페이드 아웃하는 방법에 대해 적지 않았다.

 

그런데 이 글에서는 두 번째와 같이 검정이 아닌 흰색으로 페이드 인페이드 아웃하는 방법에 대해 적으려고 한다. 

 

페이드 인과 페이드 아웃 영상

 

페이드인/페이드아웃 방법

 

위 첫 번째와 검은색 배경으로 페이드 인과 페이드 아웃하는 것은 샷컷에 있는 타임라인에서 해결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었다. 또는 필터에서 페이드 인 비디오페이드 아웃 비디오를 사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두 번째처럼 흰색에서 페이드 인과 페이드 아웃되게 하는 것은 필터에서 색보정(Color Grading)으로 해야 한다. 또한 전에 설명한 키 프레임을 사용할 것이다. 그러니 샷컷에서 키프레임 사용 방법을 알아야 할 것이다. 

 

따라 하기

 

1. 타임라인에 동영상을 놓고 재생 바를 처음인 1프레임에 놓는다. 참고로, 나는 타임라인 위에 위치한 + 아이콘을 눌러 동영상을 추가했고 동영상을 끌어서 추가할 수도 있다. 어떻게 추가하는 것이 중요한 것을 아니고 어떤 방식을 사용하든 타임라인에 동영상을 놓는다. 

 

2. 필터에서 색보정(Color Grading)을 선택한다. 참고로 색보정을 통해서 동영상 색을 흰색으로 만들 수 있다. 

 

3. 아래 그림 1번 그림자 빼기에서 시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키 프레임을 삽입한다. 그러면 아이콘이 파란색으로 변하고 작업 창이 타임라인에서 2번처럼 키 프레임으로 전환된다. 그리고 1프레임에 키프레임이 삽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번에 나왔듯 R,G,B 수치가 100으로 입력하고 4번처럼 동영상이 흰색으로 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첫 키프레임 삽입

 

4. 동영상이 나타나야 하므로 재생 바를 10프레임 정도 앞쪽 위치로 이동한 후 아래 그림에서 5번을 시계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키 프레임을 삽입한다. 그러면 빨간색 다이아몬드 형태가 나타난다. 이것이 키 프레임이고 6번처럼 RGB 모든 수치를 0으로 입력하면 동영상이 7번처럼 나타난다.

 

1~10 프레임까지 서서히 나타나는 작업을 한 것이다. 다음 단계는 키 프레임으로 서서히 사라지게 하는 것을 만들면 된다. 

 

두 번째 키 프레임 삽입

 

5. 5번을 위 과정과 비슷하다. 동영상이 사라지는 효과를 줄 것이니 재생 바를 아래 그림처럼 끝에서 10초 정도 앞쪽으로 8번 정도에 위치한 후 9번을 클릭하여 키 프레임을 삽입한다. 그리고 10번처럼 RGB 수치에서 화살표를 위로 올려 R의 수치만 0.1로 한다. 

 

 

세번째 키프레임 삽입

6. 아래 그림을 보듯이 재생 바를 마지막 위치에 위치시킨다. 그리고 11번에 키 프레임이 생기도록 한다. 그리고 동영상이 흰색이 되게 12번처럼 RGB 수치를 100으로 하면 13번처럼 흰색이 된다. 즉, 사라진다.  

 

마지막 키프레임 삽입

 

그러면 재생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된다. 글로 설명하니 복잡했는데 키 프레임을 이해했으면 간단한 작업이다.

 

완성

얼마 전에 알았는데 유튜브, 카카오TV 등 플레이어 배경이 검정이다. 그러면 동영상도 검은색으로 나타나고 사라지는 것이 자연스럽다는 것을 알았다. 이 글 배경은 흰색이니 흰색으로 나타나고 사라지는 것이 자연스럽다.  

 

 


아래처럼 텍스트가 서서히 나타나고 사라지게 하는 것은 여기에서 볼 수 있다.

 

'IT.인터넷.생활 관련/동영상'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