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샷컷에서 마스크에 대해 적고자 한다. 

마스크는 무엇을 가리고자 한다는 것을 알 것이다. 아래 애니메이션을 샷컷으로 동영상을 만든 후 애니메이션으로 변환한 것으로 사람이 마스크다. 아래 애니메이션으로 말하면 마스크에 해당되는 사람에 대해 적으려는 것이다. 

 

마스크가 적용된 애니메이션

 

샷컷에서 마스크를 사용하려면 아래 그림 1번과 같이 이미지나 동영상이 타임라인 두 트랙에 삽입돼 있어야 한다. 위에 있는 이미지나 동영상이 마스크 역할을 한다. 만약 이미지나 동영상이 타임라인 트랙에 하나만 있다면 마스크를 백번 적용해도 소용없다. 

 

타임라인에 트랙 두 개

 

마스크 필터를 적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위에 있는 동영상 때문에 아래 있는 동영상이 가려 보이지 않는다. 마스크 필터를 사용하여 위 동영상을 조절함으로써 아래 동영상을 보이게 한다. 위에 있는 동영상에 마스크를 적용하기 위해 필터를 클릭한 후 찾기에서 마스크를 입력한 후 마스크:단순한 형태를 선택한다. 또는 마스크는 필터 > 비디오 > 마스크: 단순한 형태에서 찾아도 된다.

 

필터 > 비디오 > 마스크

 

그러면 아래와 같이 기본 설정인 아래 그림 2번과 같은 직사각형 마스크가 중앙을 기준으로 생긴다. 마스크는 타임라인 V2에 있던 동영상이었다. 3번 수치를 조절하면 마스크의 크기, 위치, 회전 등을 변경할 수 있다. 그 수치를 변경했더니 오른쪽 그림처럼 된다. 

 

아쉬운 것은 2번을 직접 크기, 이동 등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3번에 나온 수치로 크기, 이동 등을 해야 하니 약간 불편하다.

직사각형과 마스크 설정 


유튜브 강좌에서 샷컷에서 색상을 만들어 그것을 마스크로 사용하는 것을 봤다. 더보기 > 색상으로 색상을 만든 후 색상을 타임라인에 가져간 후 마스크를 적용하는 것이다.

 

빨간색 직사각형 마스크


위에서 알아보았듯이 마스크는 가리고 크기, 위치 등을 조절할 수 있다. 위에서 마스크는 직사각형, 타원, 삼각형, 다이아몬드 형태였지만 마스크: 파일 필터도 다양한 형태의 마스크를 만들 수 있다. 이 필터는 마스크를 파일에서 적용한다. 기본은 아래 그림을 보듯이 수평 바이고 수직 바, 광문 수직 등 많은 파일이 있다. 또는 내가 그래픽 프로그램 등으로 만든 파일을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다.

 

 

마스크 필터는 3개 있는데 그중에서 마스크:적용 필터는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르겠다. 알게 되면 적겠다.

'IT.인터넷.생활 관련/동영상'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