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블로그는 부트스트랩 버전 3으로 만들었다. 부트스트랩 버전 3은 jquery를 사용하였고 https://bootsnipp.com/ 등 여러 곳에서 다이내믹한 소스를 얻어 이 블로그를 다이내믹하게 꾸몄다. 그런데 버전 5부터 jquery를 버렸다. 검색 그리고 검색을 통해 알았는데 여러 글에서 jquery에 대한 부정적인 글을 많이 보게 됐다. 그러니 나도 모르게 부트스트랩에 jquery를 사용하는 것이 꺼려졌다. 

 

부트스트랩 4에 있는 기본인 그리드 레이아웃이 버전 5에서 사라졌는데 jquery를 사용한 모양이다. 5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는데 jquery를 사용하지 않는 모양이다. 

 

이 블로그에서 운영하면서 괜찮게 본 스크립트가 몇 개 있다. 모바일과 글에서 안 보이지만 메인의 경우 유튜브가 나오는 스크립트나 라이트박스는 모두 jquery를 사용하는 것이었다. 그밖에 많은 것이 있다. 멋있는 것을 추가하려면 jquery를 사용해야 하는 것 같다. 

 

jquery가 없다고 부트스트랩 버전 5가 멋없는 것은 아니지만 버전 4보다는 확실히 덜하다. 배경에 비디오가 나오게 하는 것은 부트스트랩 버전 5 소스도 있지만 HTML5만을 사용하므로 멋이 없다. 그리고 jquery를 사용하지 않는 버전 5에 맞는 라이트박스도 있지만 모달 등을 사용하지 않아 너무 멋이 없다. 


이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버전 3만 아니라 jquery로 버리고 버전 5를 사용하면서 멋지게 블로그 스킨을 만들고 싶다. 그런데 그것이 간단하지 않다. 이 블로그는 티스토리 블로거가 만든 유료 스킨을 사용하고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를 부트스트랩 5를... 현재 다른 블로그에 부트스트랩 5를 사용 중이다. 

 

위키백과를 찾아보니 부트스트랩 3이 2013년 8월 19일에 나왔다고 하니 이제는 버려야 할 때가 될 것 같다. 막상 이 블로그 스킨을 버리려고 하니 스킨에 들였던 노력이...

'IT.인터넷.생활 관련/부트스트랩'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