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우분투에서 동영상 프로그램으로 윈도 10에서도 사용했었던 무료인 샷컷을 사용하고 있다. 플랜 B로  며칠 전에 알게 된  Kdenlive라는 프로그램을 알아두려고 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Kdenlive는 샷컷처럼 무료이고 윈도 10도 지원한다. 참고로 Kdenlive 맥 버전은 Kdenlive와 MLT는 Mac OS X에서 컴파일하고 실행할 수 있다고 하는데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참고로 아래는 내가 우분투 소프트웨어로 설치한 Kdenlive 버전 21.08.0이다.

 

kdenlive 21.08.0

 

또한 위 그림을 한글인데 아래 그림을 보듯이 언어를 변경하면 한글을 사용할 수 있어 마음에 들었다. 언어 변경은 Setting > Configure Language > US_English(en_US) > Korean(ko) 선택한 후 다시 시작하면 언어가 한글이 된다. 참고로 아래 그림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다.

 

언어 변경

 

 

우분투 소프트웨어로 설치

 

그런데 나는 우분투에 기본으로 설치된 우분투 소프트웨어(Ubuntu Software)를 통하여 설치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거기에서 올라온 버전은 21.08.0이다. 하지만 Kdenlive 공식 홈페이지에서 배포하는 버전은 21.08.0이 아닌 21.08.1이다. 

 

 

우분투를 사용한 경험이 오래된 것은 아니지만 우분투 소프트웨어에서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설치, 제거, 업데이트를 할 수 있어 편하다. 그래서 웬만하면 우분투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설치한다. 샷컷, 김프, OBS, 블렌더 등을 우분투 소프트웨어로 설치했다.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우분투 소프트웨어에 올라온 버전은 Kdenlive 버전이 21.08.0이어서 최신 버전인 21.08.1을 다운로드하기로 했다. 그래서 아래 그림을 보듯이 Kdenlive 홈페이지에서 Kdenlive 21.08.1 버튼을 클릭했다. 그러면 운영체제 등 여러 버전이 나오는데 빨간색 박스 파일을 나는 Appimage 21.08.1 버튼을 클릭해 다운로드했다. 윈도일 경우는 3번째와 4번째 중 하나를 다운로드해야 한다.

 

 

왜 첫 번째 파일을 다운로드했냐면 다운로드 페이지를 구글 번역으로 번역했더니 아래와 같이 나와 위 그림에 나온 Appimage 21.08.1 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했다. 

 

 

21.08.0과 21.08.1간의 많은 차이를 느끼지 못 했는데 차이라면 바로 언어 설정을 하면서 바로 느꼈다. 2.80.0에서 언어 변경은 설정에 있었으나 아래 그림을 보듯이 21.08.1에서는 도움말에 있었다. 21.08.0처럼 설정을 봤는데 없었다.  

 

언어 변경 메뉴는 도움말(Help)


터미널로 설치

 

21.08.1을 다운로드하지 않고 터미널로 설치하는 것도 있다. 나는 터미널도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터미널로 설치하는 것이 명령어를 입력해야 하니 불편하지만 한글 입력할 수 있다. 그리고 터미널로 설치하면 프로그램 표시에 아이콘을 만들어진다. 다운로드하는 경우는 프로그램 표시에 아이콘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sudo add-apt-repository ppa:kdenlive/kdenlive-stable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kdenlive

 

아래가 터미널로 설치한 21.08.1이다. 21.08.0과 비교해서 차이가 거의 없다. 참고로 터미널로 설치했으니 제거도 터미널로 명령어를 입력하여 제거해야 한다. 

 

kdenlive 버전 21.08.1


설치만 본다면 샷컷(ShotCut)을 더 추천하고 싶다. 샷컷은 우분투 소프트웨어로 설치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IT.인터넷.생활 관련/동영상'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