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해외 블로그

모바일스킨 설정1, 블로그스팟 설정을 보니 예전 생각이 난다

백전백승. 2018. 12. 11. 19:01
반응형

이 글에서 구글블로그(블로그스팟)에 모바일 스킨 설정에 대해 적어보고자 한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알았으면 하는 것은 블로그스팟(구글 블로그)에 새로 추가된 테마(스킨)인 경우 모바일 테마(스킨) 설정이 없다. 그 스킨을 선택하면 무조건 테마 있는 모바일 테마를 사용하라고 하고 있다. 예전에 반응형 스킨은 모바일 스킨도 포함하고 있다고 적었다. 



새로 추가된 테마가 모바일 테마를 보유한 반응형 테마(스킨)이라 모두 모바일 테마를 포함하고 있지만 설정 옵션을 안 주니 씁쓸하다. 반응형 테마라고 반드시 테마에 있는 모바일 테마만 사용하라는 법이 없다. 싫으면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 참고로 블로그스팟에 새로 추가된 테마(스킨)는 Contempo, Soho, Emporio로 모두 반응형이라 모바일 테마(스킨)을 포함하고 있으며 모바일 테마 설정이 없다.




이런 설정은 티스토리 블로그라면 모바일 꾸미기에서 사용하지 않습니다라고 강제 설정한 것과 같다. 예전 반응형 스킨을 사용했던 때 사용합니다라고 했던 적이 있다.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더라도 선택권을 줘야 하는데... 내 블로그로 설명하면 스킨에 포함된 모바일 스킨을 사용하겠다는 것이다.  만약 스킨에 모바일 스킨이 없다면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서 PC 스킨이 보일 것이다. PC 스킨을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되지 않았다. 





위 그림은 구글 블로그(블로그스팟)의 모바일 테마(스킨)을 설정하는 것이다. 예전 티스토리 블로그의 모바일 스킨 꾸미기도 여러 개 가능했다. 윗그림 1번처럼 테마(스킨)를 다양하게 하는 것 보니 예전에 티스토리에서 몇 개인지 정확히 기억 나지 않지만 약 10개 정도 스킨 지정이 가능했던 것이 새삼 떠올랐다. 



그때 2011/07/02 - 모바일 블로그을 찾는다면 티스토리가 좋을 것 같다 등 이 블로그에 발행된 여러 글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모바일 스킨에서 메뉴도 설정할 수 있었고 메뉴 개수도 정할 수 있어 유용했다. 새롭게 변경하면서 기존의 스킨을 사용할 수 없게 해서 반발하는 블로거가 있었던 기억이 난다. 또한 2013/05/31 - 모바일 페이지에 대해의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는데 플러그인 설정도 가능했다. 참고로 2013/05/30 - 네이버블로그에서 모바일페이지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네이버 블로그도 모바일 스킨이 여러 개 있었다. 지금 네이버 블로그도 하나밖에 없다. 국내 여러 블로그 또한 하나밖에 없다. 


수 년 전부터 지금까지 티스토리 블로그 포함하여 여러 블로그를 다루었기 때문에 알고 있다. 그래서 예전 글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모바일 스킨에 대한 글을 찾았다. 


2016.08.01.에 티스토리 블로그 모바일웹 스킨이 개편하면서 오직 하나만 설정 가능하게 했다는 것을 공지에서 알았다. 관리자의 입장에서 여러 개 있는 것보다 하나가 있으면 관리하기 쉬울 것이다. 개편한 후 모바일 스킨에서 아무 것도 할 수 없어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