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2014.2.26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에버노트 플러그인이 생겨 에버노트 메모를 삽입할 수 있어서 더 이상 네이버 블로그 앱이 부럽지 않게 됐다. 그러니 모바일로 글쓰기를 한다면 반드시 에버노트를 하기 바란다. 에버노트에서 글쓰기는 아래 티스토리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에서 글쓰기는 아무것도 아니다. 참조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에버노트 플러그인에 대한 사항은 여기를 클릭해서 볼 수 있다. 


예전에 2013/05/30 - 네이버 블로그 모바일페이지 리뷰에서 네이버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를 리뷰했는데, 이번에 티스토리 블로그 모바일 페이지 리뷰를 해 보겠습니다. 아래를 보면 알겠지만 최근에는 아주 좋습니다. 몇년전에 티스토리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는 별로였거든요.

  • 사용한 스마트폰 : 베가레이서


비교는 네이버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를 비교대상으로 하겠습니다.
 

글쓰기


티스토리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에서 글쓰기는 아래를 보듯이 평범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모바일 페이지에서 파일도 올리는 등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것에 비하면 평범하군요. 아래 그림에서 오른쪽 마지막 그림은 아래 빨간색 사각형을 터치했을 때 나오는 그림입니다. 오해하지말았으면 할 것은 저는 네이버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의 글쓰기는 모든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의 글쓰기에서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네이버 블로그의 글쓰기에 비해 평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지 다른 블로그에 비해 평범하다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블로그에 비하면 아주 우수합니다.



PC에서 작성한 문서를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수정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공유


전에 티스토리 모바일 페이지에서 공유하기는 페이스북,트위터,미투(미투데이),마이피플밖에 없었는데, 이제는 아래 그림을 보듯이 카카오톡,카스(카카오스토리),밴드,챗온,다음메일,URL복사가 추가됐네요.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도 공유가 많은데 대부분 네이버 서비스인 미투데이,라인,밴드,메일,메모,블로그,카페,일정이 있습니다. 




스킨설정


티스토리 모바일 페이지의 스킨 설정은 PC(컴퓨터)에서 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모바일 페이지에서 스킨 설정은 모바일 페이지에서 하는 것이 당연할 것 같은데 PC에서 설정해야 한다는 것이 마음에 안 듭니다. PC에서 화면을 보는 것과 스마트폰에서 보는 것은 다르거든요. 다음에 이것이 수정됐으면 합니다.


그러니 모바일 페이지에서 스킨 설정하는 것을 찾지 마세요.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는 아래 그림처럼 관리에서 모바일웹 스킨에서 모바일 페이지의 스킨을 설정합니다. PC(컴퓨터)에서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와는 달리 네이버 블로그는 모바일 페이지에서 즉 스마트폰에서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네이버 블로그 모바일 앱에서 네이버 블로그 모바일 페이지 스킨 설정에 대한 그림을 단지 보여주기 위해 삽입한 것이니 심각하게 보지 않아도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스킨이라 하지 않고 테마라고 합니다.




통계보기


아래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티스토리 블로그 모바일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통계는 제공하는 정보가 많이 정말 좋습니다.모바일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통계 정보는 PC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 못지 않습니다. 2년전인가 봤을 때는 통계가 하나도 없어 정말 다른 블로그와 비교됐는데....





소식과 플러그인

아래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모바일 페이지에서 보는 플러그인 설정과 소식(알리미)은 별로 입니다. 모바일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 설정은 모바일 페이지에서만 작동하는 플러그인이라 얼마 안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소식인 경우는 별 특별한 것 없는 것 같네요. 제가 PC(컴퓨터)사용에 익숙해져서 인가....


그리고 최근에 추가된 모바일 페이지에 애드센스 추가할 수 있는 아래와 같은 Google AdSense (모바일용) 플러그인은 PC(컴퓨터) 에서만 조작할 수 있습니다. 조작이라는 말은 소스를 넣어 활성화하거니 비활성화를 말하는 것입니다. 모바일이라고 모바일 페이지에서 활성화하고 비활화성화하는 것이 아닙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PC와 모바일 동시에 적용되는 플러그인인 경우 PC에서 조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모바일 페이지에서 글쓰기,앱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에 비하면 부족하지만 통계정보,공유 등은 좋다고 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가 업데이트가 계속 된다면 네이버 블로그를 포함한 다른 블로그에 뒤쳐지지도 않고 앞서나갈 수 있다고 봅니다.

'블로그/사라졌다'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