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애드핏과 애드센스 수익 비교
이 블로그 11월 통계로 카카오 애드핏(구 다음 애드핏)과 애드센스 수익을 비교해 보려 한다.
카카오 애드핏에 대한 경험은 없지만 애드센스에 대한 경험은 많다. 10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 카카오 애드핏을 하면서 느낀 점을 적어보려 한다.
애드센스 통화 변경
알고 있듯이 애드센스 경우 보고서에 달러(USD)를 원(KRW)으로 변경할 수 있다. 그러면 아래 그림을 보듯이 예상 수입 등을 달러가 아닌 원으로 볼 수 있다. 애쓰면서 오늘 환율로 계산할 필요 없다. 참고로 애드센스 정책 상 클릭수, 페이지뷰 수 등은 공개하면 안 되니 흐리게 했다.
방문자 수에 따른 애드센스와 애드픽 수익 차트
구글 오피스에 있는 스프레드시트로 아래 그림과 같은 차트를 만들었다. 이 블로그 11월 통계로 방문자 수에 따른 애드센스와 카카오 애드핏 수익을 기록하고 있다. 아래 차트에서 총계만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했고 나머지는 모두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했다. 참고로 스프레드시트에서 지원하는 차트는 여기에서 설명했다.
아래 차트는 이 블로그 데이터로 만들었다. 다른 블로그마다 다르게 나오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다른 블로그는 방문자 수에 따라 다르게 나온다. 내 블로그가 기준이 될 수 없다.
애드센스 및 애드픽 수익
통계에서 애드센스 수익이 두 번 0원일 때 반면에 애드핏 수익은 각각 406원, 433원이었다. 그리고 애드센스 수익이 최고인 3,185원일 때 애드핏 수익은 300원이었다.
애드센스 수익이 0원일 때도 애드핏 수익이 있으니 만족하지만 고작 몇 백 원이니... 참고로 11월 가장 적은 애드핏 수익은 140원이었다. 방문자 수가 많은 11월은 몇 백원이지만 10월에 몇 십원일 때가 많았다. 예로 하루에 10달러를 번다면 10*30해서 300달러라는 계산을 하지 말았으면 한다.
위 차트를 보면 알겠지만 애드픽 수익은 방문자 수에 관계하지 않고 항상 발생한다. 만약 애드센스와 애드핏은 함께 설치했다면 애드센스 수익이 없을 때 애드핏 수익으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애드핏 수익 편차는 별로 없는데 애드센스 수익 편차는 크다.
애드핏 수익은 가장 낮은 때 140원이었고, 높을 때 512원이었다. 반면 애드센스 경우 가장 낮을 때는 0원이고 높을 때는 3185원이었다.
얼마 전까지 방문자 수 천명이 넘으면 애드핏도 애드센스와 비슷할 것이라 생각했다. 45일 정도 애드핏에 대해 생각해보니 아닐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천명이 넘어도 애드핏 수익은 하루에 고작 800원, 700원, 600원 등에 만족해야 할 것 같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차트로 다음 날 추가했다.
애드센스 경우 방문자 수와 관계
애드센스를 오래한 블로거는 알겠지만 애드센스 하루 수익은 방문자 수와 상관없는 경우가 많다. 이것에 대해서는 내가 아니더라도 많은 블로거가 적었으니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예로 11월 방문자 수 512명일 때 애드센스 하루 수익이 3,185원이었고, 442명과 597명인 날은 0원이었다.
애드센스를 오래 경험해서 그런지 이런 일이 정말 많아 애드센스 수익 편차에 신경 쓰지 않는다. 총수익은 애드센스 방문자 수가 많으면 확 와 닿을 것이다.
블로그를 하면서 수익을 기록하면 수익에 신경쓰인다. 내 경우 수익에 신경안 쓰다고 하지만 은근히 신경이 쓰인다. 방문자 수에 비해 수익이 적으면 속상하다. 그래서 수익 글을 안 쓸려고 하는데 블로그를 계속 이어나가려면 써야 된다. 반면에 기록할 때 수익이 좋으면 신이 난다.
아래 그림은 이 블로그 2020년 12월 방문자 수에 따른 애드센스와 애드핏 통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