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티클 모아 태산이 됐으면 하지만...
이 글에서 티클 모아 태산이 왜 어려운지 최근 내가 접한 애드핏으로 적고자 한다.
들어가기 전에
애드센스, 애드핏 등 수익 모델에서 발생하는 작은 수익은 블로그를 오래 하면 티클 모아 태산이 된다. 여러 글에서 왜 티글 모아 태산이 되기 어려운지 적었다. 그 글은 아래 글을 참고하면 된다. 이 글에서 최근에 애드핏을 겪으면서 생각나는 것이 있어 더 보태려고 한다.
특정 블로그를 오래 해야
티클 모아 태산이 되려면 글에서 단순히 블로그를 오래해야 한다고 했다. 그때 그냥 블로그라고만 했는데 더 구체적으로 블로그에 적어야 할 것 같다. 단순히 블로그라 하기보다 한 블로그나 특정 블로그라고 해야 할 것이다.
어떤 사람에게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만 있어 고유명사겠지만 나에게 블로그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포함한 다음 블로그, 이글루스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구글 블로그(블로그스팟/블로거), 워드프레스 등이 있다. 그 외에도 많이 있다.
특정 블로그에서만 설치할 수 있는 수익 모델
애드핏 등 수익 모델을 설치할 수 있는 모든 블로그에 설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블로그와 수익 모델은 많은데 수익 모델을 설치할 수 있는 블로그를 적다. 내가 생각하기로 티스토리가 애드포스트를 제외한 모든 수익 모델을 설치할 수 있다.
어떻게 말하면 수익 모델의 천국이다. 애드센스를 포함한 대부분 수익 모델을 설치할 수 있다. 애드센스는 티스토리를 포함하여 이글루스, 구글 블로그, 워드프레스 등에 설치할 수 있다. 단, 지금은 설치하려면 설치하는 블로그에 승인을 받아야 한다. 승인이 없었던 예전이 좋았다.
작년에 이 블로그를 떠나 구글 블로그에서 자리 잡으려고 했는데 다시 구글 애드센스를 승인받아야 돼 그냥 이 블로그에 머물게 됐다. 위에 적었듯 예전에 승인이 없어서 애드센스를 구글 블로그에 설치했었다.
그런데 많은 블로그에서 티스토리에서만 할 수 있는 애드핏이 있다. 또 다른 수익 모델인 애드포스트인 경우는 네이버 블로그에서만 할 수 있다.
2014년 6월 30일에 종료한 다음뷰의 뷰애드도 다음 블로그와 티스토리에서만 설치할 수 있었다. 네이버 블로그 등 다른 블로그에서 설치 불가였다. 아마 내가 해보지 않았던 다음 애드클릭스도 티스토리에만 가능했을 것 같다. 이렇듯 특정 블로그에만 설치할 수 있는 수익 모델이 있다.
특정 블로그를 떠난다면 남은 수익금도 없어진다
1. 애드핏을 하던 티스토리 블로거가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 등으로 이사한다고 한다. 만약 애드핏 수익금이 5만 원 미만이면 없어진다. 왜냐하면 애드핏 출금 금액이 5만 원이다.
이와 다른 예인데 2월 애드핏 수익이 말도 안 되게 너무 떨어져 이 블로그에서 애드핏을 제거했다. 그래서 5만 원이 안 된 수익을 포기해야 한다. 어떻게 5만 원을 채울지...
2. 애드센스를 하던 티스토리 블로거가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 등으로 이사한다며 100달러(약 11만 원) 미만 액수 수익은 포기해야 한다. 왜냐하면 아래 그림에 나오지만 애드센스 수익 출금 금액은 100 달러이기 때문이다.
위에서 적었듯 애드센스는 애드센스를 설치할 수 블로그라면 승인받으면 되므로 100달러 미만의 수익금을 포기할 필요 없다. 다만 애드센스를 설치할 수 없다면 포기해야 한다.
3. 애드포스트를 하던 네이버 블로거가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으로 이사한다면 마찬가지로 2020년 4월부터 변경됐는데 5만 원 미만의 수익금은 없어진다. 나는 내 네이버 블로그에 722원이 있다.
애드포스트를 경험하기 위해 설정했을 때 5천 원으로 설정했는데 이 글을 쓰기 위해 봤더니 5만 원으로 설정된 것을 확인했다.
최소 지금액으로만 따지면
최소 지급 금액만 따지면 애드센스가 약 11만 원으로 많은데 애드핏이나 애드포스트보다 훨씬 수익률이 좋으니 많다고 느끼지 못한다. 최근 애드핏을 하면서 느꼈는데 5만 원 받기에 도달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최소 수익금은 2만 원 정도가 적당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