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인터넷.생활 관련

스마트폰에서 동영상 재생에 대한 오해 ?

백전백승. 2011. 1. 19. 07:00



들어가기 전에 

제가 http://min-blog.tistory.com/375 에서 스마트폰에서 동영상이 안 보인다는 것은 제가 PC(컴퓨터)에서 블로그에 적은 글을 모바일 페이지보면 동영상이 안 보인다는 글인데 제가 글을 잘 못 적었으면 여러분 대다수가 스마트폰에서 동영상이 재생 안 된다고 생각하는 모양입니다.  PC(컴퓨터)에서 안 보이는 동영상이 스마트폰이나 스마트폰 운영체제의 버전에 따라 어떤 것은 보이고 안 나오는 모양입니다. 스마트폰이 없어서 제가 직접 확인을 할 수 없고 아래 더보를 클릭해서 다른 사람이 본  경우를 보세요. 


★ 여기서는 스마트폰이 아닌 PC(컴퓨터)에서 자신의 블로그에 포함된 동영상은 그 글의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동영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글로 쓰기 정말 어렵군요. 어려운 말은 빼고  http://min-blog.tistory.com/m/402이 이 글의 모바일 페이지인데 이 글에 포함된 동영상은 PC(컴퓨터)로 보면 동영상이 안 보이고 글만 보입니다. 스마트폰을 가지신 분은 http://min-blog.tistory.com/m/402 을 가서 동영상이 보이는지 말씀해 주세요. 이 페이지에는 유튜브, TV팟, 네이버 동영상,네이트판영상이 있거든요.★ 


 PC(컴퓨터)로 모바일 페이지를 보면 동영상이 안 나타남

  제가 아무 생각없이 유튜브 동영상이나 TV 팟 동영상을 삽입한 것이 아니라 http://min-blog.tistory.com/m/402 를 스마트폰으로 보시면 유튜브 동영상과 TV 팟 동영상이 나타나는지 말해 주시라고 페이지에 삽입한 것이고  PC(컴퓨터)에서는 나오지는 확인하시라고 삽입한 것입니다. 참고로 모바일 페이지에서 PC 화면이 아닙니다.

1. 유튜브 동영상 나타남.

아래 동영상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정말 많이 사용하는 유튜브 동영상과 TV팟 동영상인데 유튜브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고 이 글을 스마트폰이 아닌 여러분이 PC(컴퓨터)로 모바일 페이지를 보면 전에는 동영상이 보이지 않았는데 이제는 보이실 것입니다. 동영상이 나타나는 것은 보기 위해 스마트폰이 아닌 PC(컴퓨터)에서 이 글의 모바일 페이지인  http://min-blog.tistory.com/m/402 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가 익스플로러 8, 파이어폭스 3.6, 크롬 8, 사파리5 에서 보았는데 동영상이 안 보였습니다. 참고로 아래 동영상은 아이유의 '좋은 날' 뮤직비디오입니다.
유튜브(YouTube)는 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로, 사용자가 영상 클립을 업로드하거나, 보거나, 공유할 수 있다. 2005년 2월에 페이팔 직원이었던 채드 헐리(Chad Meredith Hurley, 현 유튜브 CEO), 스티브 첸(Steve Shih Chen), 자웨드 카림(Jawed Karim, 퇴사)이 공동으로 창립하였다. 사이트 콘텐츠의 대부분은 영화와 텔레비전 클립, 뮤직 비디오이고 아마추어들이 만든 것도 있다. 2006년 10월에 구글은 유튜브를 주식 교환을 통해 16억 5천만 달러에 인수하기로 결정하였다. - 출처 : 위키백과
- 위는 유튜브 동영상 -

2. TV 팟 동영상이 나타남.

위는 유튜브에서 퍼온 동영상이고 아래는 TV팟에서 퍼온 동영상인데, 이 페이지의 모바일 페이지인 http://min-blog.tistory.com/m/402 를 전에 PC로 보면 동영상이 안 보였는데 이제는 보입니다. 제가 말한 것은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페이지를 보는 것이 아닌 PC(컴퓨터)로 모바일 페이지를 보는 것입니다. 모바일 페이지는 스마트폰에 최적화 되어 스마트폰으로만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PC(컴퓨터)로도 모바일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티스토리,네이버,다음 블로그의 모바일 블로그와 페이지는 http://min-blog.tistory.com/375를 참조하세요. 참고로 아래는 위와 같은 아이유의 좋은 날 뮤직비디오인데 위 유튜브 동영상과 비교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얘기인데 제 개인적 생각으로 유튜브 동영상이 버퍼링으로 끊어지는 것이 없다면 좋은 것 같습니다.
- 위는 TV팟 동영상 - 

다음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에서 동영상이 안 나옴

제가 말하지만 스마트폰이 아닌 PC(컴퓨터)로 모바일 페이지를 보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등으로 본 것이라 착각하지 마시고 스마트폰에서는 브라우저가 달라 모바일 페이지의 동영상이 나오는 것으로 압니다.

다음 블로그 모바일 페이지에서 
제가 저의 다음 블로그에서  유튜브 동영상과 TV팟 동영상으로 퍼와 글을 쓴 것을 모바일 페이지인  http://m.blog.daum.net/jskimmin/44  보면 스마트폰이 아닌 PC(컴퓨터)로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은 메시지가 나오네요.


 네이버 블로그 모바일 페이지에서 

위 두개의 동영상을  저의 네이버 블로그에 적었는데 그 글의 모바일 페이지는  http://m.blog.naver.com/js_kimmin/30085866175/ 인데 스마트폰이 아닌 PC(컴퓨터)에서 모바일 페이지에서 보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나옵니다. 저의 컴퓨터로 보았는데 아래 그림의 메시지를 보면 저의 휴대폰 기종에서는 동영상 재생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동영상만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동영상 공유 사이트의 스마트폰 어플과 모바일 페이지

이 부분의 글을 이 글과 아무 상관이 없이 참고 하시라고 적었습니다. 스마트폰 어플과 모바일 페이지를 아시라고 적었습니다. 그냥 참고만 하세요. 

스마트폰 어플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서 스마트폰 어플을 제공하는 곳은 TV팟인데 어플은 htttp://tvpot.daum.net/application/Mobile.do 에서 다운받을 수 있고 아이폰은 기본으로 유튜브 어플을 기본으로 제공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네이트의 동영상 서비스인 네이트판의 어플은 여기를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페이지
유튜브의 경우 유튜브의 모바일 페이지인  http://m.youtube.com/ 을 알고 있고 TV팟의 모바일 페이지에 대한 주소를 알기 위해 다음의 모바일 페이지인 http://m.daum.net 을 접속해 보았는데 주소는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아래 동영상은 네이트의 동영상 서비스인 네이트판의 동영상인데 네이트판의 모바일 페이지는 http://m.pann.nate.com/video/reco 로 알고 있습니다. 모바일 페이지를 PC(컴퓨터)로 접속하면 동영상이 재생되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아래 동영상은 소녀시대의 GEE 일본어 버전이고 동영상이 삭제되지 않았어도 유튜브와 TV팟 동영상과 다르게 자주 네이트판 동영상이 안 나오는데 그 이유는 모르겠고 동영상을 보시고 싶다면 새로고침을 하면 대부분됩니다.

- 위는 네이트판 동영상 -

정리하며

  1. 제가 말한 것은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보지 못 한다는 것이 아니라 PC(컴퓨터)에서 자신의 모바일 페이지를 보면 동영상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니 오해가 없기를 바랍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네이버 블로그,다음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에 관한 것은 http://min-blog.tistory.com/375 글을 참조하시는데 반드시 블로그에 쓴 글이 모바일 페이지에는 어떻게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으니 자신의 모바일 블로그는 어떻다는 것을 반드시 아시기 바랍니다.
  3. 이 글을 쓰다가 알았는데 싸이월드 블로그의 모바일 페이지는 http://m.nate.com으로 로그인하여 블로그를 누르면 자신의 싸이월드 블로그로 가는데 주소는 모르겠는데 아시면 댓글에 적어주세요.
  4. 귀찮더라도 스마트폰 등에서 http://min-blog.tistory.com/m/402 에 포함된 동영상이 보이고 재생되는지 확인해 주세요. 그리고 PC(컴퓨터)에서는 모든 동영상이 안 보입니다.
이게 동영상 파일이 mp4 파일이 아니라서 그런 것 같아요(무인코딩 지원 스마트폰 제외) 또는 H.264 같은 코덱으로 인코딩이 되있지 않거나요, 이런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을 것 같아요 네이버 블로그는 mp4 파일 같은 아이폰 지원 코덱을 사용하는 동영상은 HTML5로 보여주긴 하는데, 이외의 경우에는 지원하지 않는 기종이라면서 막아버리더군요.
Commnent by 메모리얼
메모리얼님의 말씀에서 보건데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리는데 동영상 파일 형식 등에 제한이 없고 네이버 블로그에 동영상을 올리는데 MP4를 지원하는데 TV 팟등에서 MP4를 올리지 못하니 스마트폰에서 동영상이 안나올 것 같네요. 그러면 동영상을 MP4로 변환해서 유튜브에 올려야 겠네요. 유튜브 동영상과 네이버 동영상은 스마트폰에서 재생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면 제가 나중에 MP4 동영상을 유튜브와 네이버 붐에 올려서 PC에서 모바일 페이지에 포함된 동영상이 보이는지 봐야 겠고 방금 보니 네이트의 동영상 서비스인 네이트판도 MP4를 지원하네요.

해 보았는데 MP4로 변환한 동영상이 PC(컴퓨터)로 모바일 페이지를 보면 보이지가 안네요. PC(컴퓨터)에서 모바일 페이지를 보면 그 페이지에 포함된 동영상이 안 보이나 봅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페이지를 스마트폰이 아닌 PC(컴퓨터)로 좀 전에 보니  유튜브 동영상과 TV 팟 동영상은 보였고 네이트판과 네이버 동영상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면 현재를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동영상이 재생유뮤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동영상이 나오도록 하기 위해서 유튜브와 (다음)TV팟 동영상을 삽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