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티스토리 포럼에서 La-Z-Boy님의 답글로 안 것으로 jQuery를 사용하고 있다면 skin.html 에서 [##_article_rep_desc_##] 다음에 원하는 것을 삽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는 아래와 같다. 애드센스(.adsense02)를 `SNS로 보내기(.tt-sns-wrap)` 플러그인 위에 넣기 위에 아래와 같이 했다.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_article_rep_desc_##] 아래에 애드센스 코드를 삽입하면 플러그인 아래에 위치한다. 그러나 아래를 이용하면 위에 위치하게 할 수 있다. 단 아래는 jQuery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 블로그를 보면 애드센스는 플러그인 위에 위치한다.


<div class="adsense02">애드센스 코드</div> 이런식으로 원하는 애드센스 코드를 넣은 후 </body> 위에 <script>$(document).ready(function(){$('.tt-sns-wrap').before($('.adsense02'))});</script> 를 넣는다.



아래 글은 위 사실을 모를 때 적은 것이니 이해하기 바란다.


여기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내용 위아래에 애드센스를 삽입하는 것을 알아보고자 한다. 들어가기 전에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내용에 관련된 치환자는 아래와 같다는 것을 알기 바란다. 


- 내용 치환자-


시작하겠다.


내용 위에 


애드센스를 내용 위에 삽입하려면 아래 그림처럼 HTML/CSS 편집을 클릭한 후 skin.html에서 [##_article_rep_desc_##]을 찾아 그 위에 코드를 넣으면 된다. 이 블로그 상단에 있는 두 개의 애드센스는 [##_article_rep_desc_##] 위에 있는 것이다.



[## _artticle_rep_desc_ ##] 아래에


내용 위에 삽입하는 것은 위에서 다루었는데 이것은 그래도 쉬운 것이다. 어려운 것은 내용 아래 삽입하는 것이다. 내용 아래 애드센스를 삽입하는 것이니 [##_article_rep_desc_##] 아래에 삽입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생각하는 것은 맞는데 [## _article_rep_desc_ ##] 아래 삽입하는 것은 바로 내용 아래가 아닌 플러그인을 아래에 삽입한다고 알아야 한다. 즉 내용 아래에 플러그인이 있다면 플러그인 아래에 애드센스가 나타난다는 말이다.  


내용아래 - 태그 위 플러그인 다음


그러면 여기에서 내용 아래에 나타나는 플러그인을 설명하겠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플러그인에서 4,5번은 이 블로그에 활성화해서 볼 수 으니 직접 확인하기 바란다. 6 번만 빼고 모든 플러그인을 확인할 수 있다.


1. Daum View - 다음뷰 추천 위젯 :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내용아래에 어떤 플러그인이 있을까 알아보자. 거의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이 추천 위젯을 볼 수 있는데 이것 아래에 애드센스가 보인다면 [## _article_rep_desc_ ##] 아래에 애드센스 소스를 삽입했다고 보면 된다.



2.믹시 - 믹스업 추천 버튼 : 티스토리 블로그를 다니다보면 아래와 같이 생긴 추천 버튼을 봤을 것이다. 아래 그림같은 것이 믹스업 추천 버튼이다. 위와 마찬가지이다. 



3. 카테고리 글 더 보기 : 아래 그림처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러그인을 사용한다면 그 다음에 나타난다. 만약 이것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위에 말했듯이 다음뷰 추천 위젯과 믹스업 추천 위젯 아래에 애드센스가 나온다. 아래 그림을 보고 정확히 말하면 카테고리 글 더 보기와 태그 사이에 나온다.



4. SNS 글보내기 

5. Facebook 소셜 플러그인 - 좋아요 버튼

6. 소셜댓글 LiveRe

7. CCL 표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현재 내 블로그는 위 플러그인 7개를 플러그인 중 5개를 사용하고 있다. 위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 플러그인이 끝나는 지점에서 애드센스가 나타나게 된다.


내용이 끝나는 바로 아래에


그러면 플러그인 아래가 아니고 내용이 끝나면 바로 애드센스가 나타나게 하는 방법이 무엇일까 궁금할 것이다. 내가 아는 방법은 이 글에서 한 것처럼 글을 적고 나서  애드센스 소스를 삽입하는 것이다.  많은 티스토리에서 내용바로 아래에 애드센스를 삽입한 것을 봤을 것인데 대부분 이렇게 한 것이라 이해하면 된다.


이것의 장점은 내용에 삽입하는 것이라 모바일 페이지에서도 나타난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은 수정하기가 상당히 불편하고 또 하나의 단점은 아래 맺으면서에서 말한다. 만약 [## _article_rep_desc_ ##] 아래에 삽입한다면 모바일 페이지에 나타나지 않는다.


맺으면서 


혹시 다음뷰 추천 위젯 위에 애드센스를 삽입하는 것이라 애드센스를 하는 구글로 부터 경고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알기 바란다. 몇년전에 어떤 사람이 이것으로 경고를 받았다고 한다. 그 사람에게만 문제가 됐는지 모르지만 다른 사람은 문제가 없는 것 같다. 혹시라도 경고받는 것에 대해서는 책임을 안 진다. 구글 애드센스를 해보면 알겠지만 어려울 것이다. 이것이 걱정된다면 [## _article_rep_desc_ ##] 아래에 삽입하기 바란다.

'블로그' 관련된 글

  1. BlogIcon 황민식 2014.01.27 09: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추천 위젯 위에 달면 정책 위반인가봐요 헐 몰랐네요 ㅠㅠ..

    그런데 글 내용에 직접 넣으면 불편한게 몇몇 있어서 잘 안쓰는 것 같아요. 광고 없애려면 전부 다 수정해야하는 문제도 있고..

    • BlogIcon 백전백승 2014.01.27 13: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3년전에 어떤 사람이 이것 때문에 경고를 받았다고 합니다. 그 사람의 정확한 상황은 모르겠습니다. 애드센스가 바로 다음뷰 추천 위젯이 있었는지던 것 같기도 합니다. 애드센스 정말 어렵습니다.

      정말 그런 것 같아요. 광고를 수정하려면 그 광고가 달린 모든 글을 수정해야 하니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 같아요.

  2. BlogIcon SenseChef 2014.01.27 19: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스토리 본문과 플러그인을 직접 제어할 수 없으니 답답 하더라구요. 티스토리 블로그의 완벽한 제어권을 달라는 것은 지나친 요구이겠지요 ? ^^ 현재 수준의 자유도도 포털 블로그에 비하면 훌륭하니 더 바라지 않으려구요.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BlogIcon 백전백승 2014.01.27 23: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전 태터앤컴퍼니와 다음이 티스토리를 공동 운영했을 때는 충분히 검토해 볼만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다음만 운영하니 다음 블로그를 보고 요즘에 티스토리에 다음이 하는 것을 보면 그 사람들에게는 지나친 요구라 생각할 것 같습니다. 혹시 유로로 블로그를 한다면 플러그인 제어권도 줄지도 모르겠습니다.

  3. BlogIcon 스테레오로거 2014.02.01 03: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만약에 티스토리 플러그인의 다음뷰 손가락버튼 바로 위에 구글 애드센스 배너를 올려서 경고를 받았다면, 아마도 광고클릭을 독려하는 메시지나 강조 이미지를 금지하는 약관 때문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배너 근처에 움직이는 화살표 이미지같은 것이 떠 있는 것이 위반 사례 예시에 등장한 것을 본 기억이 나네요. 거기에다가 다음뷰 손가락버튼 클릭을 독려하는 문구까지 넣었다면 구글 애드센스 클릭을 독려하는 것으로 오해되어서 더욱 문제가 되었을 가능성도 있겠고요. 구글 애드센스 정책 정말 어렵네요^^;

    • BlogIcon 백전백승 2014.02.01 13: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떤 사람은 괜찮고 어떤 사람은 경고받고 어렵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그냥 기본대로 하는 것 같습니다. 다음뷰 추천 위젯와 애드센스도 기본으로요. 괜히 이것저것 시험하다 경고받는 경우가 허다한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