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요즘 나뿐만 아니라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가 스팸 트랙백(엮인글) 때문에 골치가 아플 것이다. 내가 2010년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이후로 지독한 스팸 댓글은 경험했어도 트랙백 골치는 처음인 것 같다. 지독한 스팸 댓글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있는 플러그인으로 차단하기가 쉬웠지만 스팸 트랙백은 간단하지가 않음을 요즘 많이 느낀다.



스팸 트랙백이 232개나 된다


몇 년간 삭제한 트랙백이 아닌 약 일주일 동안 받은 삭제한 스팸 트랙백은 232개나 된다. 내일은 약 250개 이상의 트랙백이 쌓일 것이다. 이 트랙백은 지독해서 짜증이다. 예전에 트랙백이 아닌 스팸 댓글을 티스토리 블로그에 있는 그림 문자(스팸 차단) 플러그인으로 간단히 차단했으나 이 스팸 트랙백은 간단하지 않다.



스팸 차단을 위한 두 개의 플러그인이 있다

 

위키백과에서 설명하기를 트랙백의 단점스팸 필터 개발이 상대적으로 늦었다고 한다.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 플러그인에 스팸 트랙백을 차단하기 위한 것이 있는지 봤는데 아래에서 적은 두 개가 있었다. 두 개가 있지만 스팸 댓글 차단을 위한 플러그인이 상당히 많은 것에 비하면  적다고 생각한다.


1. 영어환자 플러그인 : 위에서 말한 트랙백 차단을 위한 플러그인 중 하나는 영어환자 (트랙백스팸방지) 라는 플러그인이 있다. 이 플러그인은 트랙백이 내용이 영어인 경우 차단하는 것인데 위 그림을 보듯이 이 트랙백은 내용이 영어가 아니라 글 제목이므로 소용이 없다. 


2. Akismet 플러그인 : 영어환자 플러그인은 안 되고 또 하나 플러그인인 Akimet 플러그인을 사용하기로 했다. 이 플러그인은 아래 그림을 보듯이 댓글 스팸 필터링이지만 초록색 사각형을 안 내용을 보면 트랙백도 차단한다고 하니 사용해보기로 했다. 사용한지 3일밖에 안돼서 그런지 현재까지는 Akismet 플러그인에 대한 효과가 없다. 내가 알기로 Akismet은 트랙백을 분석해서 막는 것임을 알기 때문에 며칠 더 기다려보려 한다. 참고로 아주 중요한데 Akismet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어떤 사람의 댓글을 스팸 처리한다고 하니 특정 댓글이 차단된다면 Akismet을 의심해봐야 한다. 



차단 방법과 마치면서


차단 방법 : 아래 내용을 읽고 싶다면 읽고 내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방법은 http://hackerc.tistory.com/694에서 설명한 방법이다. 전에는 http://mastmanban.tistory.com/868에서 설명하고 있는 방법을 사용했다. 트랙백(엮인 글) 주소를 지우는 방법을 사용하니 스팸 트랙백이 안 달리는 것 같다. 왜냐하면 나의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에도 계속 스팸 트랙백이 달리는데 이 이곳에는 딜리지 않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이 방법은 트랙백을 사용할 수 있어서 아주 유용한 것 같다. 이 방법을 몰랐다면 아래에서 설명하지만 나는 어리석게 트랙백을 완전히 지울려고 했다.


확실한 차단 방법인 블로그에서 트랙백(엮인글)이 나타나지 않게 티스토리 스킨가이드에서 트랙백에 대한 치환자를 보면서 HTML/CSS 편집에서 트랙백(trackback) 부분을 삭제하면 될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 방법을 위에서 설명한 Akismet 플러그인으로 차단하지 못하면 하기로 했다. 왜냐하면 이 방법은 트랙백을 블로그에 사용하지 않겠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은 IP 등록을 하고 삭제를 하면서 데이터를 모으기로 했다.  


이번 트랙백은 차단하지 말고 삭제하라고 http://blog.bsmind.co.kr/1375에서 설명하고 있으니 아래 차단은 잊었으면 한다. 그 글에서는 차단 말고 삭제하라고 한다.


참고로 트랙백 삭제는 관리의 트랙백 목록에서 삭제보다는 차단을 통했면 한다.왜냐하면 차단은 트랙백 삭제하면서 IP 차단,사이트 차단을 하기 때문이다. 예전에 말

했듯이 차단은 삭제와 스팸 필터를 동시에 하는 것이다. 그러니 트랙백 차단을 하면 트랙백을 삭제하면서 스팸 필터에 IP 필터링에 트랙백을 받은 IP를 추가하고 사이트 차단에 그 사이트가 추가된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다음이나 네이버 블로그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스팸 댓글 및 트랙백이 아주 많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그렇다고 걱정할 것이 없이 티스토리에는 스팸 필터를 비롯하여 스팸 플러그인이 많다. 나같은 경우 스팸은 스팸 필터가 아닌 플러그인으로 막는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것은 스팸 댓글을 위해 그림 문자 플러그인과 스팸 트랙백을 위해 Akismet 플러그인이다. 참고로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팸 필터 그림을 볼 수 있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