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샷컷에서 자막넣기 둘째 방법을 적으려 한다.

 

들어가기 전에

 

며칠 전, 샷컷으로 자막넣기에 대해 다루었는데 그것에 대한 것은 이 글에서 다룰 텍스트 단순과 비슷하다. 첫 번째 방법은 타임라인에 트랙을 만들어 자막을 넣는 방법이었고 이번에는 트랙을 만들지 않고 넣는 방법이다. 

 

텍스트:단순과 텍스트:서식이 있다

 

메인 화면 + 아이콘인 필터 추가를 누른 후 비디오에서 텍스트:단순텍스트:서식이 자막을 넣을 수 있다. 참고로 나는 즐겨찾기에 기본으로 설정된 것은 모두 삭제하고 텍스트:단순텍스트:서식만 등록했다. 혹시 샷컷 화면에 아래 그림과 같은 필터 화면이 나오지 않는다면 상단의 필터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텍스트 필터 두 개

 

필터의 비디오나 오디오 목록에서 회색인 별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흰색이 되고 즐겨찾기에 등록된다. 다시 클릭하면 회색이면 되면서 등록이 해제된다. 비디오에 있는 텍스트:단순텍스트:서식을 즐겨찾기에 등록해보기 바란다.

 

예로 비디오 목록에 있는 탄성 척도를 즐겨찾기에 등록하기 위해 아래 그림에서 회색인 1번을 클릭하여 흰색으로 만든 후 즐겨찾기에 2번처럼 탄성 척도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시 즐겨찾기 목록에서 흰색인 2번을 클릭하면 탄성 척도가 없어진다. 

 

즐겨찾기에 등록

 

글꼴 및 글자색 설정은 텍스트:단순으로 

 

텍스트:서식인 간단하다. 샷컷(Shotcut)에서 지정한 설정 텍스트대로 텍스트를 넣는다. 글꼴, 글자색 등이 정해져 있어 설정할 수 없다. 만약 글꼴, 글자색 등을 설정하고 싶다면 텍스트:단순을 선택하는 것이다. 내 생각이지만 아마 텍스트:서식으로 자막을 넣을 일이 없을 것이다.

 

이름만 보면 텍스트:단순이 간단할 것 같지만 보면 아래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텍스트:서식이 간단하다. 

 

텍스트:서식과 텍스트:단순

 

한글 입력

 

글꼴은 텍스트:단순에서 선택할 수 있다. 처음에 텍스트:단순에서 한영키를 변환을 해도 한글이 안 써진다고 알았다. 그러다 우연히 영어 글꼴을 한글 글꼴로 변환하면 한글이 입력된다는 것을 알았다. 혹시나 해서 영어글꼴도 해봤는데 됐다.

 

결론을 한영 모든 글꼴 변환하면 됐다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윈도우에서 다른 프로그램 이동한 후 다시 샷컷으로 돌아와도 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동영상 강좌를 보다 알았는데 이것이  샷컷의 버그이면서 윈도우 키를 누르면 영어에서 한글 변환이 된다는 것을 알았다. 

 

 

검증하기 위해 한글 글꼴이 없는 Arial 변경 후 한글을 입력하면 문제없다. 다시 기본 글꼴인 Verdana로 변경하면 또한 한글 입력에 아무런 문제없을 것이다. 참고로 나는 샷컷 버전 20.11.28을 사용 중이다. 

 

 

 

텍스트 이동 및 크기

 

글꼴을 한글 글꼴로 설정한 후 텍스트에 글을 넣고 사전 설정을 하면 아래와 같이 된다. 만약 텍스트를 이동하고 싶다면 3번에 나온 둥근 아이콘에 마우스 포인터를 이동한다. 마우스 포인터가 십자로 변하면 이동시킬 수 있다. 만약 4번 글꼴 크기 사용 옵션을 하지 않으면  

 

텍스트 이동 및 크기

 

단점

 

위 그림을 보듯 동영상에 텍스트가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동영상에 들어간 텍스트 재생 길이를 수정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만약 아래 그림 5번처럼 타임라인에 V2라는 텍스트만을 위한 트랙을 만들었다면 다르다. 재생 길이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다. 그러면 6번과 같이 트랙을 줄일 수 있고 7번 시간대에서는 자막이 보이지 않는다. 

 

타임라인에 텍스트 트랙

 

이렇게 타임라인에 텍스트 트랙이 있다면 자막 재생 수정이 용이하다. 이것에 대한 설명은 아래 글에서 했다.

 

 

샷컷에서 텍스트(자막) 삽입하기 1

 

이 글에서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샷컷(Shotcut)에서 자막 넣기에 대해 적으려 한다. 두 가지 방식 동영상 강좌를 보면서 샷컷에서 텍스트인 자막 넣기는 두 가지 방식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min-blog.tistory.com

 

키 프레임으로 하는 방식도 있다

 

키 프레임을 이용해서 얼마든지 트랙을 만들지 않고도 자막 재생 길이를 조절할 수 있었다. 동영상에 텍스트 2개가 있다면 키프레임에서 텍스트를 선택할 수 없다는 것이다. 아래 그림으로 설명하면 동영상에 텍스트1과 텍스트2라는 자막이 있는데 키프레임에서는 텍스트1과 텍스트2라는 자막을 선택할 수도 없고 구별할 수도 없다. 

 

 

만약 동영상 자막 작업 중 키프레임으로 작업하다가 전에 자막을 수정해야 한다면 처음부터 다시 자막 작업을 해야 한다. 자막이 100개라면...

'IT.인터넷.생활 관련/동영상'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