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컴퓨터활용능력이라는 자격만 알았지 시험 과목 등 다양한 정보 대해 모르는 상태였을 때, 2021년에 컴퓨터활용능력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책을 살펴봤다. 책 표지에 사용하는 프로그램 항목에서 2016이라는 단어를 봤다. 2016은 해당연도라고 알고 있다. 그 프로그램은 2019까지 있는 것으로 안다. 그런데 2016을 사용한다는 것이 웃겼다. 

 

 

프로그램은 MS 오피스 2016

그래서 2016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에서 컴퓨터활용능력 시험과목을 살펴봤다. 시험 과목은 스프레드시트데이터베이스이고 실기 프로그램이 MS Office 2016이라는 단어를 봤다. 2016을 사용하는 것이 는 나름의 이유가 있을 것이다.

 

실기 프로그램이 MS Office 2016이고 MS 오피스(MS Office)에서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은 엑셀이고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은 액세스다.

 

개인 및 기업 등에 무료 오피스인 리브레오피스나 오픈오피스에서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은 칼크(Calc),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은 베이스(Base)다.

 

컴퓨터활용능력 : 시험과목, 프로그램 등

아마도 협찬사는...

 

아마 자격증 협찬을 한국마이크로소프트에서 하는 모양이다. 왜 그렇게 생각했냐 하면 협찬하는 회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필기 및 실기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로 윈도우와 오피스는 모두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이다.

 

 

그런데 협찬에 한글과컴퓨터가 들어가지 않은 것이 의아했다. 한글과컴퓨터 오피스 프로그램에 한컴오피스가 있다. 생각해보니 한컴에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은 한셀이 있는데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이 없다. 컴퓨터활용능력 12급에 데이터베이스 과목이 없으나 1급에 없으니 협찬하지 않은 것 같다고 나름 추측해본다.

 

컴퓨터능력자격이 아닌 워드프레스 자격을 보니 실기 프로그램에 한글 2002(한컴오피스)워드 2016(MS 오피스)이 있었다. 며칠 전에 적었던 그래픽기술자격인 GTQ도 협찬사인 어도비한글과컴퓨터의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어도비의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과 한글과컴퓨터의 이지포토를 사용한다.

 

그밖에 컴퓨터활용능력에 대한 시험일정과 장소, 검정료, FAQ 등은 여기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

 

교제

 

컴퓨터활용능력 1급과 2급을 준비할 수 있는 교제가 있다. 시나공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2021), 시나공 컴퓨터활용능력 2급 실기(2021)로 2021년 새롭게 출제기준을 반영한 교제로 준비할 수 있다.

 

위에서 적지 않았는데 운영체제는 윈도우 7과 10에서 올해는 윈도우 10만 반영한다고 한다. 아래 그림은 statcounter에 나온 우리나라 운영체제(OS) 통계로 왼쪽은 우리나라에서 사용 중인 운영체제 수치이고 오른쪽은 윈도우 버전 통계만 보여준다. 참고로 우리나라를 보면 윈도우(Windows) 운영체제가 90% 이상이고 세계적으로 보면 76%를 차지한다. 

 

우리나라 운영체제 및 윈도우 버전 통계

 

그리고 위에서 적었는데 스프레드시트의 경우 엑셀 2016으로 데이터베이스의 경우 액세스 2016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시나공 교제는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시나공 독자카페에서 자격증에 관한 시험대비 자료, 합격후기 제공 등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 시나공 홈페이지 가입회원은 최신 기출, 모의고사 자료를 제공한다.
  • 유튜브에서 길벗IT시나공이라 검색하여 기출 풀이 및 동영상 강의를 볼 수 있다. 
  • 도서에 수록된 문제와 해설, 기출문제 및 모의고사 제공한다.
  • 실력을 점검하고 오답을 줄일 채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IT.인터넷.생활 관련/유용한 정보'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